$\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이 대학의 지각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The Affect of the University's Response to the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n the Perceived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University : Focused on Junior Colleg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3, 2019년, pp.139 - 152  

윤문도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혁명융복합 시대를 맞아 국내 대학들도 교육의 질 개선을 비롯한 적극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1주기 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이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 심사를 받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152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하여 SPSS v.18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분석 결과 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 중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는 학습과 성장 성과에만 영향을 미치며,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은 고객 성과, 내부프로세스 성과, 재무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자체평가의 만족도는 BSC 4가지 관점의 성과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관평가인증제를 통한 대학의 경영성과 관리방안을 강구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기관평가인증제를 대학 경영성과의 확대로 연결 지을 수 있는 발전된 연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era of convergence and integration, on the situation that the internal colleges are needed active change included i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quality, I tested it on the purpose of empirical analysis with SPSS v.18 how colleges' efforts on the first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관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이 대학의 경영성과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자하며, 오늘날 대학의 경영성과 측면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유력한 도구인 BSC를 이용하여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의 유효성을 평가대상인 대학의 입장에서 BSC 관점의 지각된 경영성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가 추구하는 목적이 실현되어 대학의 지각된 경영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가인증제의 유효성을 평가대상인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경영성과로 검증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이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대응 노력의 공통요인에 대한 요인점수를 독립변수로 하고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경영성과의 요인점수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모형을 분석하였다. 회귀모형의 분석결과는 Table 6에 제시된 바와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관평가인증제에 대한대학의 대응 노력이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4가지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첫째, 평가인증제에 대한 대학의 노력 정도 즉,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의 인식 요인, 평가인증의 준비 적절성의 실행 요인, 평가인증 자체평가 만족도의 결과 요인이 대학의 BSC 관점의 지각된 고객 성과에 미친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관평가인증제가 무엇인가요? 기관평가인증제는 대학의 운영 시스템 구축, 업무 프로세스 운영, 성과 창출이라는 3가지 큰 차원에서 대학의모든 부분을 평가·인증하고 있으며, 교육의 질 기준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도록 하여 대학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제도로[2], 국가가 주도하는 타율적 통제의 성격이 강한 대학구조개혁정책과는 달리[3] 위기상황에 직면한 전문대학에서 매우 중요한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립대학의 경우 위험요인의 정도가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학령인구의 감소는 교육수요자 확보와 재원 마련에 최고의 난제로 작용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으로의 사회경제적 변화와 산업환경의 변화는 대학 교육프로그램의 차별화와 융복합 교육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6, 7], 여기에 MOOC(온라인 공개강좌)의 확대,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정책의가속화, 교육수요자의 교육의 질 보장 요구 확대 등 많은 요인들이 비영리조직의 기관으로 살아온 대학들에 생존을 결정짓는 위험요인으로 작용을 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 등록금에 의존하고 있는 재정 구조의 특성상 공공기관의 비영리 조직과는 성격이 확연히 다른 사립대학의 경우[8] 그 위험요인의 정도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학들이 BSC를 도입하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하여 단기적 성과보다는 장기적 성과에 초점을 맞춘 BSC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것처럼[23], 대학 간 무한경쟁에 접어들면서 대학들도 BSC를 도입하게 된다. BSC는 대학의 장기목표와 단기 목표의 균형, 재무적 요인과 비재무적 요인의 균형 등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에 적절한 관리도구가 되며, BSC를 기반으로 하는 경영전략과 성과관리시스템의 도입과 실행이 대학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24]. 또한 2007년 고등교육법 개정으로 모든 대학들이 교육과 연구, 조직과 운영, 시설과 설비 등에 관한 사항을 스스로 점검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시하여야 함에 따라 대학에서는 새로운 성과평가제로 BSC가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2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J. P. Lee. (2011). Political Implications on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5(3), 119-144. 

  2. Korea Accreditation Board for Vocational Higher Education. (2011). College Accreditation Handbook. Seoul : Seonmyeong Printing Co., Ltd. 

  3. K. S. An & E. Y. Lee. (2015). A Study on the University Restructuring Policy in Convergence Society: from the Perspective of Habermas's Communicative 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439-447. 

  4. B. J. Kim, M. J. Na, Y. H. Lee, S. J. Jang & S. H. Choi. (2014). The first periodic University Institution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System (2011-'15) Performance and the second periodic (2016-'20) Accreditation standards, Seoul : Korean University Accreditation Institute. 

  5. J. G. Kim, G. H. Kim, H. W. Nam, S. H. Sin & S. C. Jeong. (2016). Research of idea of interaction relation between jun ior college the first periodic organizational accreditation and certificate performance analysis and Government's accreditation. Seoul : Korea Accreditation Board for Vocational Higher Education. 

  6. S. J. Kim, Y. S. Kim, J. H. Kim, J. H. Lee & K. E. Chang.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workers in Health and Medical Industry in preparation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43-52. 

  7. B. J. Kim & J. W. Kim. (2014). A Study on a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to Improve University Students'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173-180. 

  8. J. S. Jo. (2010). A Study on The Strategic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for Schools/Departments of a Vocational College using BSC. Master dissertation. Kyungpook University, Daegu. 

  9. D. Lim. (1999). Quality assurance in higher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4(4), 379-390. 

  10. D. Van Damme. (2002). Trends and Models in International Quality Assurance in Higher Education in Relation to Trade in Education. Higher Education management and Policy, 14(3), 93-136. 

  11. A. Hoecht. (2006). Quality Assurance in UK Higher Education: Issues of Trust, Control, Professional Autonomy and Accountability. Higher Education, 51(4), 541-563. 

  12. P. L. Dressel. (1976), Handbook of Academic Evaluation.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13. R. S. Kaplan & D. P. Norton. (1992). The balanced scorecard :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 Harvard Business Review, 70(1), 71-79. 

  14. R. S. Kaplan & D. P. Norton. (1996).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ard Business Review, 74(1), 75-85. 

  15. R. S. Kaplan & D. P. Norton. (2001). The Strategy-Focused Organization : How Balanced Scorecard Companies Thrive in the New Business Environment, Boston :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6. Y. H. Kim, M. H. Jo & C. H. Kim. (2005). Applied case and implication of Government departments' BSC,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Collection of academic conference journal 2005, 103-123. 

  17. C. H. Lee. (2015). Analysis on the Composite Relationships among Perspectives in the Balanced Scorecard - Focused on Small and Midium-Sized Manufacturing Firms in China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145-151. 

  18. K. I. Kim. (2016). This paper aims to examine the adoption of several management tools & techniques(MT&T) by the Strong Small Business Enterprises (SSBE) in Korea, In addition, the paper examines the impact of the adopted MT&T techniques on a company's overall performa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3), 7-12. 

  19. Y. J. Kim & E. J. La. (2006). A study on the Balanced Scorecard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Services ; A Case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4(1), 339-357. 

  20. P. R. Niven. (2003). Balanced Scorecard Step-By-Step for Government and Nonprofit Agencies,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21. T. H. Lee.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niversity Management Index based on the NPO's Balanced Scorecard. Master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2. M. W. Seo. (1996). Measurement and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effectiveness of university education in Korea,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23. H. S. Kim. (2019). A Study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dicators of IT Compan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 187-195. 

  24. W. Y. Yun, W. I. Jung & B. H. Lee. (2013). A Case Study on the College's Adoption of BSC, Taxation and Accounting Research, 37, 83-107. 

  25. S. J. Lee, J. H. Hung & M. G. Park.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Adoption of Balanced Scorecard in Korean Universities. Accounting Information Research, 28(3), 1-31. 

  26. D. S. Seo. (2002). Focused on the Y University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Adopting of Balanced Scorecard on the Quality of Administrative Services.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22(1), 185-207. 

  27. D. S. Kwon, M. H. Son & K. A. Lee. (2006).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BSC for the establishment of university innovation system (CIS).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8. Y. S. Yoon. (2011).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and the BSC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 in the Vocational Higher Education,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Seoul. 

  29. S. H. Lee. (2008). Development of Performance Indicator for Universities' BSC adoption,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University, Daegu. 

  30. S. W. Lee. (2013). The Effects of BSC Use in University. Master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31.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 W. C. Black. (1995).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4th edition). New Jersey : Prentice Hall. 

  32. J. J. Song. (2016). Statistical analysis method on SPSS/AMOS(2nd edition). Paju : 21 Century Book Publisher. 

  33. H. S. Chang & Y. H. Song. (2018). Actions of the Department in Context of Higher Education Evaluation Policy -A Case on the Christian Education of A University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153-1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