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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있어서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Objectives of the Certification System, the Preparation and Results of Certification, and the Performance of Perceived Certifications in the Institutional Accreditation System of Colle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6, 2019년, pp.524 - 540  

윤문도 (대전대학교 대학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대학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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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로 고등교육의 자율성 확대와 함께 교육의 질 관리와 책무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전문대학의 기관평가인증제에 있어서 인증제의 목표, 인증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1주기 평가인증제 심사를 받은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170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해서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인증제의 목표, 인증의 준비와 결과, 지각된 인증의 성과 간에는 유의미한 긍정적 인과관계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가인증제의 체제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며, 나아가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경영성과 향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대학의 경영성과 제고로 연결할 수 있는 평가인증의 체제 개선과 인증에 대한 대학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researched about the relationship among the Purpose of Assessment Certificate System, the preparation result, certificate, and, the performance of the assessment certificate on the purpose of the empirical analysis. For the testing of a research model, we tested 170 samples that our colleges tes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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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대학의 인증준비와 평가인증의 결과, 그리고 지각된 대학의 경영성과 중심의 인증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해 실증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2주기 기관평가 인증제는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절반에 못 미치는 대학이 평가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2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연구에 활용하는 것은 연구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부득이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를 활용하였다.
  • 목표는 막연할 때 보다 구체적일 때 성과를 높을 수 있는 행동을 불러일으키고 모호성을 감소시켜 행동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 준다.
  • 본 연구는 고등직업교육기관의 평가인증제에 있어서 평가인증제의 목표, 평가인증의 준비 및 결과, 평가인증의 성과 간의 관계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기관평가인증제는 2015년에 1주기 평가인증이 종료되어 이에 대한 성과분석 연구는 극히 제한적임에 따라 선행 연구와 직접적인 비교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부문에서 기관평가인증제 도입과 시행, 목표설정이론, BSC 관점의 대학 경영성과, 평가인증제 인증 기준 체계와 BSC 관점의 대학 경영성과 분야의 연계성, 1주기 기관평가인증제의 성과분석 연구 등에 관한 선행연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 고등교육법 제11조의2에 근거하여 2007년부터 전면 시행된 대학 자체평가가 대표적인 성과관리 유형이며, 여기에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 포뮬러 방식의 재정 지원사업, 특성화 대학 육성사업(CK, SCK),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ACE),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사업(WCC),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대학구조개혁평가(대학기본역량진단) 등의 외부 평가․인증의 자체평가를 통해 대학의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들은 이러한 개별적 사업의 평가․인증 위주의 과거성과에 대한 평가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를 느끼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4 :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자체평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은 자체평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0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1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학습과 성장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는 재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 준비의 적절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 평가인증제의 목표 중요도는 평가인증제의 목표 달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고객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내부프로세스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학습과 성장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9 : 평가인증의 자체평가 만족도는 재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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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C란 무엇인가? BSC(Balanced Scorecard, 균형성과표)는 기업의 성과를 재무적 측면에 비재무적 측면을 더하여 종합적․균형적으로 평가하는 성과측정표이다[22-25].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토대로 하여 재무,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별 목표와 측정지표들이 도출되며, 재무적 관점은 조직의 과거 활동의 결과물에, 내부프로세스 관점은 중심 업무의 수행 과정에, 학습과 성장 관점은 향후 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줄 핵심적 역량에, 고객 관점은 조직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환경에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26].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된 이유는? 고등교육법 제11조의2에 근거하여 2007년부터 전면 시행된 대학 자체평가가 대표적인 성과관리 유형이며, 여기에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제, 포뮬러 방식의 재정 지원사업, 특성화 대학 육성사업(CK, SCK),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 사업(ACE),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사업(WCC),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LINC), 대학구조개혁평가(대학기본역량진단) 등의 외부 평가․인증의 자체평가를 통해 대학의 성과를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들은 이러한 개별적 사업의 평가․인증 위주의 과거성과에 대한 평가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다는 한계를 느끼고 이에 대한 방안으로 BSC의 직․간접적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첫째, 평가인증제의 목표와 인증체계가 대학들의 평가인증 준비와 자체평가 결과, 그리고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고등직업 교육평가인증원은 평가인증제가 대학 운영 전반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통해 고등직업교육의 질 향상과 아울러 지속적 개선을 추진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의 목표를 보다 현실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고 체계적인 평가와 질적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체제를 보다 발전적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다. 즉 평가인증의 목표를 교육의 질 보장과 지속적 개선, 대학의 책무성이라는 근본적인 목표에 더하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변화와 역량제고라는 지속가능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인증의 기준의 재구조화를 비롯하여 대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가체제로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 및 목표에 대한 인식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관심과 준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만족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대학은 평가인증제를 통해 대학의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일상적 업무수행에 앞서 구성원들이 평가인증제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적극적인 평가준비에 대한 참여와 이를 통한 자체평가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경영지원과 함께 적절한 동기부여 정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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