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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pled Eulerian-Lagrangian 기법을 이용한 선박의 수중사면 충돌해석 1 : 해석모델의 개발
Vessel Collision Analysis of an Underwater Slope using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1: Development of Analysis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3 no.1, 2020년, pp.17 - 23  

이계희 (목포해양대학교 해양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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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인공섬 형식의 방호공을 구성하는 수중사면에 선박이 충돌하는 경우 발생하는 선박과 지반의 거동을 해석하기 위한 모델을 Coupled Eulerian-Lagrangian(CEL) 기법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충돌에서 발생하는 지반의 전단파괴를 포함하는 대변형을 고려하기 위하여 지반과 해수는 Eulerian 영역으로 구성하고 충돌체를 Lagrangian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해석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mass scali기법을 충돌체의 모델링에 도입하였으며, 지반은 Eulerian영역에서 Eulerian Volume Fraction(EVF)값을 설정하여 구성하였다. 작성된 모델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동적관입앵커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컨테이너선의 외부형상에 따라 고체요소로 모델링된 선수가 수중사면에 충돌하는 경우의 해석을 수행하고, 그 때 발생하는 변위, 속도, 소산에너지 등의 거동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로 매개변수해석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behaviors of a vessel and the ground during the vessel impacting an underwater slope that is part of an artificial protective island are analyzed using the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To consider the large deformation including the shear failure of soil, the Eulerian dom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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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해석모델에서는 이러한 최소시간간격이 필요한 부분은 앵커의 선단부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최소시간 간격이 작은 선단부의 밀도를 증가시키고 기둥부의 밀도를 감소시켜 동일한 앵커질량을 유지하면서 최소시간간격의 크기는 증가시켜 해석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EL 방법을 이용하여 대변형이 발생하는 수중지반의 모델을 작성하고 이를 참조해가 존재하는 대변형문제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그리고 검증된 모델링 기법으로 수중사면에 발생하는 선박충돌과정을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oupled Eulerian Lagrangian 기법을 이용하여 충돌 시 발생하는 지반의 대변형을 고려한 충돌해석을 수행하였다. Mass scaling 기법을 이용하여 해석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선수의 형상을 단순화한 충돌선박모델링을 Lagrangian영역으로 수행하고 대변형을 일으키는 지반은 Eulerian 영역으로 모델링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CEL방법을 지반의 대변형해석에 사용한 예는 동적관입앵커(dynamic penetration anchor)의 관입해석을 수행하면서 기존의 유한요소해석법으로는 구현이 어려운 앵커의 관입거동을 모사하였고(Kim and Jeong, 2014), 초연약 지반에서의 치환공법의 효율성을 분석한 연구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요소의 크기에 따른 수렴도 조사도 수행하여 이 방법의 적용성을 평가하였다(Ko et al., 2017). 선박충돌과 관련된 분야의 연구에서 CEL 방법을 적용하여 선박의 좌초해석을 수행한 경우가 있다(Qiu et al.

가설 설정

  • 7). 선수외면과 지반간의 마찰계수는 0.3을 가정하였다.
  • 선수충돌을 가정하고 선박전체의 질량을 선수부에 집중시켜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실제 선수는 매우 많은 수의 보강재와 강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사면과의 충돌에서 선박 특히 선수의 상대적인 강도는 지반에 비하여 매우 큰 편이므로 이러한 선박내부의 상세한 구조세목은 무시하고 강체로 작용할 수 있도록 큰 단면을 가정하고 선박의 외형은 상용선수(conventional bow)형태로 구성하였다(Fig. 5). 따라서, 선박은 약 5,500개의 절점과 약 19,000개의 고체요소로 모델링되었으며, 이를 구성하는 재료는 강재의 탄성물성치를 갖는 것으로 모델링하였다.
  • 6). 지반의 경사는 1:3으로 설정하였으며 지반의 충돌위치는 선박의 흘수를 고려하여 수면으로부터 8m아래로 가정하여 충돌을 시작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7). 선수외면과 지반간의 마찰계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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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ASHTO (2009) Guide Specfications and Commentary for Vessel Collision Design of Highway Bridges,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nd Edition. 

  2. Bojanowski, C. (2014) Numerical Modeling of Large Deformations in Soil Structure Interaction Problems using FE, EFG, SPH, and MM-ALE Formulations, Arch. Appl. Mech., 84, pp.743-755. 

  3. Kim, Y.H., Jeong, S.S. (2014) Analysis of Dynamically Penetrating Anchor based on Coupled Eulerian-Lagrangian (CEL) Method, J. Korean Soc. Civil Eng., 34(3), pp.895-906. 

  4. Ko, J.Y., Jeong, S.S., Kim, J.H. (2017) Application of a Coupled Eulerian-Lagrangian Technique on Constructability Problems of Site on Very Soft Soil, Appl. Sci., 7(10), pp.1080-1095. 

  5. Kulak, R.F., Bojanowski, C. (2011) Modeling of Cone Penetration Test using SPH and MM-ALE Approaches, In 8th European LS-DYNA User Conf., Strasbourg, pp.1-10. 

  6. Lee, G.H. (2019) Vessel Collision Analysis to the Underwater Slope using Coupled Eulerian-Lagrangian Scheme 2 : Parametric Study,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33(1). pp. 25-33. 

  7.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STC) (2017)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S-DYNA R10.0. 

  8. Na, S.H., Jang, I.S., Kwon, O.S., Lee, S.H. (2014) Study on Pullout Behavior of Embedded Suction Anchors in Sand using ALE (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Technique, J. Korean Soc. Civil Eng., 34(1), pp.167-173. 

  9. Qiu, G., Henke, S., Grabe, J.G. (2011) Application of a Coupled Eulerian-Lagrangian approach on Geomechanical Problems Involving Large Deformations, Comput. & Geotech., 38(1), pp.30-39. 

  10. SIMULIA (2012) Abaqus 6.12 Analysis User's Manual, SIMU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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