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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용음악대학 현황과 교과목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소재 실용음악대학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current status and curriculumn management of colleges of applied music -with the focus on applied music departments based in Busan -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2, 2021년, pp.529 - 538  

서정환 (부경대학교 경영컨설팅협동과정)

초록

본 연구는 부산소재 실용음악대학들의 과목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실용음악관련 학교들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부산소재 3개 학과의 커리큘럼을 분석한 결과 실용음악전공과 기존 음악학과의 커리큘럼은 일부 유사성이 있으나 차이점도 상당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부산의 경우 실용음악학과의 교육과목은 기존 순수음악학과의 영향아래에 있지만 나름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었다. 실용음악 교육기관들은 관련 커리큘럼을 세분화시키는 동시에 타 전공과 연계한 융합형 과목의 개설을 시도하고 교육환경의 향상을 도모해야한다. 이제 음악 내로 한정하는 기존의 논의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경영, 미디어관련학과들과 연계해 음악기획이나 정책과 연관된 융합형 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수업을 통해 뮤지션으로의 진로뿐 아니라 공연기획, 문화예술행정가 등으로 범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기관의 관계자들은 공론장에서 이에 대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제 국내 실용음악학의 발전을 위한 근원적 성찰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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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provides suggestions for development in colleges of applied music by studying their current curriculum management status and by analyzing the curricula. To that end, this research focuses on comparing cases from four-year universities and vocational colleges. Analysis of the curricul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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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실용 음악 관련 연구는 수도권에 소재한 대학중심으로 진행되어 부산을 중심으로 한 연구사례는 찾기 힘들다. 이에 연구자는 부산의 사례를 중심에 놓고 지역대학의 실태와 문제점을 공유하려한다.
  • 실용음악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학습자들 역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연구자는 이러한 의견들을 반영하여 부산 소재 실용음악학과의 현황을 파악하고 커리큘럼분석을 통해 그것이 최근 실용음악교육에서 지니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반면 대동대학에서 진행되는 라스트콘서트워크샵은 현장조사를 통해 실용적 성격의 과목임을 확인하였고 이를 반영하여 예외적으로 ‘실용(A)’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4년제 과정의 예로 동아대의 커리큘럼을 살펴보자. 연구자가 언급한 분류방법을 반영하여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실용음악관련학과, 그중에서도 부산소재 실용음악학과들의 커리큘럼 현황을 검토하고 그것이 지니는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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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eong-han Lee, "A Study on the Name of Music University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2 pp. 6119-6124, 2013. 

  2. Jung-sun Lee, "A Research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Applied Music Education System in Korea Colleges and Universities", Sungkyunkwan University, 2010. 

  3.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Vol.46, pp 19-46, 2014. 

  4. Dong-A university. http://music.donga.ac.kr/music/10286/subview.do 

  5. Busan art college http://www.busanarts.ac.kr/page/contents/contents_View.php?TREE_NO5055&DEPTH3 

  6. Daedong college http://music.daedong.ac.kr/homepage/ms/page/subLocation.do?menu_no10150204 

  7. Tae-sen Cho, "Research on Vocalization for Korean Pop song: Case From The YongPhil Cho's A Lady out of Windo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10 pp. 3004-3010, 2009. 

  8. Hye-Seung Shin, "The Study of Sight-Singing and Ear-training Program for Applied Music-Major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0 pp. 3673-3679, 2010. 

  9. Jeong-hwan Seo, Renovated Theory of Applied Music, pp. 1-205, Sejong Publisher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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