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간호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on Moral sensitivity, Critical thinking and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240 - 249  

김경아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정계선 (조선간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체계적인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및 생명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유사실험연구이며,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은 반복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9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A와 S 시 소재 대학의 간호대학생과 간호사가 본 연구에 대상자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91명으로, 간호대학생 중 32명은 실험군에, 33명은 대조군 A에, 간호사 26명은 대조군 B에 배정되었다. 연구의 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A와 B에서 도덕적 민감성과 비판적 사고에는 교육의 유, 무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생명의료 윤리의식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3.432, p=.037).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하위 범주에서 '태아의 생명권'(F=4.476, p=.014)과 '태아의 산전 진단'(F=6.207, p=.003), '신생아의 생존권' (F=6.207, p=.003)에서 실험군과 대조군 A, 대조군 B 간에 유의 한 차이를 보였다. 생명의료 윤리교육은 간호대학생들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으며, 따라서 생명의료 윤리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간호대학생들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높이는 데 유의한 효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systemic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on moral sensitiv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nursing student. This study is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design and repeated measured ANOVA was used to ana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교과목으로서 체계적으로 제공되는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이다.
  • 본 연구는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간호대학생과 간호사에 대한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실험군 32명, 대조군 A 33명, 대조군 B 26명으로 일반적 특성의 동질성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대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으며, 이메일을 통해 도구 개발자로부터 도구사용에 대한 승낙을 받았다.
  • 연구는 체계적인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간호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 및 생명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를 위해 단순히 교육을 받은 학생과 받지 않은 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교육의 효과뿐만 아니라, 정규교과목으로 교육을 받지는 않았으나, 실제 임상에서 윤리적 딜레마의 경험을 통해 습득된 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와 생명의료 윤리의식의 정도와 비교해 봄으로써 윤리교육이 피상적인 이론이나 지식습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임상 간호사 수준의 혹은 그 이상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과 올바른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음을 확인 시켜 줄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통하여 생명의료 윤리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간호교육과정을 모색하고 교수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명의료 윤리교육이 간호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 및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간호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임상에서 간호사로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인데, 교육을 통해 간호학적 지식이나 간호 술기의 함양뿐만 아니라, 임상에서 겪게 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올바른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직접 경험이 아닌 교육을 통해서도 충분히 습득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선행연구에서는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높을수록 도덕 민감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다[7,8,9,10].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윤리적 가치관, 생명윤리에 관한 관심과 윤리교육방법[11], 교육과정 내 생명의료 윤리교육의 질과 양, 생명의료 윤리 청취경험 등[12]이 있었다. 간호업무를 수행할 때 발생 되는 윤리적 문제는 단순히 윤리적 기준을 적용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3], 상황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대상자에게 최선의 이익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13].
생명공학의 눈부신 발전이 인류에게 가져온 것은? 생명공학(biotechnology)의 눈부신 발전은 인류에게 생명 연장과 질병 치료라는 혜택과 더불어 생명의 인위적 조작인 줄기세포연구, 유전자 치료, 장기이식, 존엄사, 인공수정 등 생명윤리 문제라는 필연적인 귀결을 가져오게 하였다[1].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생명공학으로 인해 생명복제와 관련된 생명의료 윤리문제, 존엄사, 말기 환자 간호, 호스피스와 연명치료중단과 같은 윤리 관련 문제가 의료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2].
윤리적 문제를 구별하고 해결해내는 능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임상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는 무엇보다 무엇이 윤리적인지 인식하는 능력과 윤리적 판단이 필요로 하는 문제인지를 구별하고 해결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17].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비판적 사고이며, 간호 실무에서 직면하는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8]. 또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생명의료 윤리의식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Y. G. Salman, N. J. M. London, S. G. Shaista, "Ethics in medical research", Journal of Microscopy and Ultrastructure, Vol. 2, No.3, pp.121-126, 2014. DOI: https://doi.org/10.1016/j.jmau.2014.03.003 

  2. M. Y. Moon, M. K. Jeon, A. W. Jeong, "Relationship between nurs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job satisfaction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4, No.1, pp.27-47, 2013. 

  3. B. H. Kong, "Biomedical medicine ethics and nursing", Chungang Nursing Research, Vol.5, pp.79-88, 2001. 

  4. S. H. Ahn, "Quantitative analysis of ethics research within the Korean nursing community."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2, No.3, pp.261-274, 2009. 

  5. M. A. Kim, "Two teaching methods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intelligence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Theatre of situation and pro-con debat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6, No.3, pp.376-390, 2013. 

  6. M. S. Yoo, K. C. Shon, "Effect of nursing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 12, No.2, pp.61-76, 2011. 

  7. N. Erosy, U. N. Gundomus, "A study of the ethical sensitivity of physician in Turkey." Nursing Ethics, Vol.10, No.5, pp.472-484, 2003. DOI: https://doi.org/10.1191/0969733003ne6290a 

  8. H. S. Kim, "Effects of the nursing process educat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1, pp.561-574, 2015. 

  9. M. S. Kim,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Vol.21, No.3, pp.382-392,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82 

  10. Y. S. Choi, R. Michong. G. S. Jeong, "Biomedical ethics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 The effect on awareness and application of nursing code of ethics,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moral sensitiv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24, No.3, pp.214-224, 2018. 

  11. B. H. Kang, S. A. Won, H. H. Kang, "Levels of concern and other factors influencing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Medical Ethics, Vol.19, No.3, pp.340-357, 2016. UCI : G704-001456.2016.19.3.008 

  12. Y. H. Kwon, "Factors affecting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the nursign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ublic Health Nursing, Vol.23, No.2, pp.262-272, 2009. 

  13. M. S. Yoo, K. C. Shon,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2, No.2, pp.61-76, 2011. 

  14. P. S. Thompkins, "Rhetorical listening and moral sensitivity", Journal of Listening, Vol.23, No.2, pp. 60-79. 2009. DOI: https://doi.org/10.1080/10904010802591912 

  15. E. A. Kim, H. Y. Park, S. E Choi,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7, No.2, pp.144-158, 2014. DOI: http://210.101.116.36/InSiteSearch/(cjc5okjuxke2mv55pngdww2r)/ISS_Detail.aspx?a_key3260941 

  16. G. S. Jeong, "The effect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freshman",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22, No.3, pp.376-386, 2016.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2.376 

  17. K. S. Choi, "Teaching 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7, No.2, pp.232-246, 2004. 

  18. M. S. Yoo, H. S. Park,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1, No.1, pp.51-60, 2010. 

  19. I. S. Kim, "Effects of bioethics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e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7, No.2, pp.144-158, 2013. 

  20. K. Lutzen, V. Dahiqvisty, S. Eriksson, A. Norberg, "Developing the concept of moral sensitivity in health care practice", Nursing Ethics. Vol.13, No.2, pp.187-196, 2006. DOI: https://doi.org/10.1191/0969733006ne837oa 

  21. S. S. Han, Y. S. Kim, J. H. Park, S. H. Ahn, K. H. Meng, J. H. Kim, "A study of the moral sensitivity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0, No.2, pp.117-124, 2007. 

  22.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23. S. J. Kwon, "Survey of Biomedical ethics value of the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3. 

  24. J. Y. Ha, D. H. Kim, S. K. Hwang, "The perception of biomedical ethics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15, No.2, pp.216-224, 200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216 

  25. M. A. Kim, "Two teaching methods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intelligence,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ment: theatre of situations and pro-con debate",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6, No.3, pp.376-390, 2013. 

  26. H. R. Kim, S. H. Ahn,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among korean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3, No.4, pp.321-336, 2010. 

  27. E. H. Kim, E. J. Lee, "A comparison of first-yea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ethical values and understanding of biomedical ethics", Korean Journal Medical Ethics, Vol.15, No.1, pp.78-95, 2012. 

  28. M. Y. Moon, A. H. Jaung,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practice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Vol.13, No.2, pp.49-62, 2012. 

  29. S. H. Lee, S. Y. Kim, J. A. Kim,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3, No.2, pp.145-155, 2007. 835719198.page 

  30. E. H. Kim, E. J. Lee, S. J. Hong, "The ethical views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Vol.13, No.3, pp.243-254,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