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Health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ingle-Parent Families and Two-Parents Familie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을 파악하고,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G도의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023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16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카이제곱검정과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모자가정 초등학생의 경우 '아침식사는 규칙적으로 먹는 편이다.'(p=.015)와 '담임 선생님과의 개별상담을 원한다.'(p=.019)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자가정의 초등학생은 '밥을 먹기 전이나 밖에서 놀다 돌아와서 비누로 손을 씻는다.'(p=.035),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p=.005)와 '외롭고 우울한 경우가 자주 있는 것 같다.'(p=.007)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모자가정에서 '담임선생님과의 개별상담을 원한다.'가 양부모가정보다 7.670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011), '아침식사는 규칙적으로 먹는 편이다.'는 0.434배 낮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부자가정에서는 '밥을 먹기 전이나 밖에서 놀다 돌아와서 비누로 손을 씻는다.'가 0.298배로 낮게,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가 0.265배로 낮게, '외롭고 우울한 경우가 자주 있는 것 같다.'가 3.844배로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 관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상담을 원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양부모가정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토대로 한부모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을 파악하고,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자는 G도의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1,023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16일까지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카이제곱검정과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모자가정 초등학생의 경우 '아침식사는 규칙적으로 먹는 편이다.'(p=.015)와 '담임 선생님과의 개별상담을 원한다.'(p=.019)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자가정의 초등학생은 '밥을 먹기 전이나 밖에서 놀다 돌아와서 비누로 손을 씻는다.'(p=.035),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p=.005)와 '외롭고 우울한 경우가 자주 있는 것 같다.'(p=.007)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모자가정에서 '담임선생님과의 개별상담을 원한다.'가 양부모가정보다 7.670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고(p=.011), '아침식사는 규칙적으로 먹는 편이다.'는 0.434배 낮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부자가정에서는 '밥을 먹기 전이나 밖에서 놀다 돌아와서 비누로 손을 씻는다.'가 0.298배로 낮게,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가 0.265배로 낮게, '외롭고 우울한 경우가 자주 있는 것 같다.'가 3.844배로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 관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상담을 원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양부모가정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토대로 한부모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general health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ingle- and two-parent families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health behavior. The study subjects were 1,023 students attending S elementary school in G province. Data was col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general health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ingle- and two-parent families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health behavior. The study subjects were 1,023 students attending S elementary school in G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5, 2018 to March 16, 2018.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he chi-square test,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WIN Ver. 22.0. The results of children with a single-parent mother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for 'regular breakfast' (p=.015) and 'counseling with homeroom teachers' (p=.019), and the results of children with a single-parent father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for 'wash hands before going out and before meals' (p=.035), 'someone you can talk to when you are worried' (p=.005), and 'often lonely and depressed' (p=.007).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children with single-parent families were 7.670 times more likely to seek 'counseling with homeroom teachers' than children with two-parent families (p=.011).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basic data on the health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ingle-parent famil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and compare the general health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ingle- and two-parent families an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health behavior. The study subjects were 1,023 students attending S elementary school in G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5, 2018 to March 16, 2018.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he chi-square test,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WIN Ver. 22.0. The results of children with a single-parent mother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for 'regular breakfast' (p=.015) and 'counseling with homeroom teachers' (p=.019), and the results of children with a single-parent father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for 'wash hands before going out and before meals' (p=.035), 'someone you can talk to when you are worried' (p=.005), and 'often lonely and depressed' (p=.007).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at children with single-parent families were 7.670 times more likely to seek 'counseling with homeroom teachers' than children with two-parent families (p=.011).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basic data on the health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single-parent fami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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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G시의 일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의 전반적인 건강행태를 조사하여,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지금까지 한부모가정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은 모자가정을 대상으로 사회경제적인 문제와 심리적인 문제가 주였다. 본 연구는 모자가정과 부자가정을 구분하여 연구하였으며, 평생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건강행태를 조사하고 영향 요인을 확인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는 보건관리자와 선생님들에게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모자가정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규칙적인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의 전반적인 건강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전반적인 건강행태(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를 파악하고,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한부모가정 자녀의 경우 부모의 돌봄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건강행태에 대한 보건관리자들의 역할 및 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 초등학생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 등의 건강생활행동을 조사함으로써 건강행태 실천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보건관리자와 일반교사들의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수행하는 보건교육과 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됨으로써,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건강행동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건강생활행동에 대해서는 개인위생 2문항, 신체활동 4문항, 가정 및 학교생활 7문항, TV/인터넷 3문항, 안전의식 2문항, 흡연/음주/약물 9문항, 성의식 4문항, 사회 성/정신건강 6문항, 상담 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예', '아니요'에 표시하도록 구성하였다.
05로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은 빈도, 백분율과 같은 서술통계를 이용하였다.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에 대한 비교는 카이제곱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교차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들에 대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16일 까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가정통신문 형태로 개인별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최근 1년 동안 앓고 있거나 치료중인 질병, 질병의 가족력에 관련된 문항은 서술형으로 학부모가 기록하고, 식생활습관, 다이어트, 건강생활 행동에 대한 문항은 학생이 기록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학생들의 건강상태조사 및 응급관리에 이용하기 위함으로 연구의 목적과 절차,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 어떤 불이익도 없음에 대해 학부모의 서면동의를 받았다.
건강행태는 건강하다고 생각하며 질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질병을 찾아내기 위한 행동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행태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건강행위실천변수(흡연, 음주, 비만, 운동, 수면, 아침식사, 간식)를 지표로 하였으며[11-12], 이에 학교건강검사규칙 교육부령으로 제시한 문진표에서 건강행태실천변수를 포함한 내용으로 구성된 건강생활행동을 척도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2018년 3월 5일부터 3월 16일 까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가정통신문 형태로 개인별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및 최근 1년 동안 앓고 있거나 치료중인 질병, 질병의 가족력에 관련된 문항은 서술형으로 학부모가 기록하고, 식생활습관, 다이어트, 건강생활 행동에 대한 문항은 학생이 기록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자료 수집 시기의 전교생은 1,331명으로, 이 중 신입생인 1학년 277명을 제외하고, 재학 중인 학생은 1,054명이었다. 1학년은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로 제외하고,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05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완전하게 답변된 자료를 제외한 1023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G시 일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자료 수집 시기의 전교생은 1,331명으로, 이 중 신입생인 1학년 277명을 제외하고, 재학 중인 학생은 1,054명이었다. 1학년은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기로 제외하고,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1,05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완전하게 답변된 자료를 제외한 1023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G시 일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초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 자료 수집 시기의 전교생은 1,331명으로, 이 중 신입생인 1학년 277명을 제외하고, 재학 중인 학생은 1,054명이었다.
데이터처리
교차분석결과 한부모가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었던 변수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결과 유의수준을 0.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은 빈도, 백분율과 같은 서술통계를 이용하였다. 한부모가정과 양부모가정의 식생활 습관, 신체활동, 가정 및 학교생활, TV 시청 및 인터넷, 흡연, 음주와 약물, 성의식, 사회성과 정신건강에 대한 비교는 카이제곱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교차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들에 대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경기도 초등학생용 학생건강검사 문진표(학교건강검사규칙 제3조 제3항 서식1의3 문진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최근 1년 동안의 질환, 체육활동 또는 수련활동 참석 가능 여부, 식생활습관, 다이어트 시도와 건강생활행동양상의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후속연구
부자가정에서는 개인위생에 대한 답변이 유의하게 높아서, 학생과 학부모 상담에서 개인위생에 대한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고학년 학생의 경우 학생에게 교육하고, 저학년 학생의 경우 학부모 상담을 통해 개인 위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경우 양부모가정에 비해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원하는 학생이 많았고, 부자가정에서 고민이 있을 때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학생이 많았는데, 이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모자가정과 부자가정을 구분하여 연구하였으며, 평생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건강행태를 조사하고 영향 요인을 확인하여, 초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는 보건관리자와 선생님들에게 건강관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자는 모자가정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규칙적인 아침식사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아침식사는 건강과 학습활동에 영향을 주며, 초등학생의 경우 식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학생과 학부모 상담을 통해 규칙적인 아침식사를 하는지 확인하고,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또한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의 경우 양부모가정에 비해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원하는 학생이 많았고, 부자가정에서 고민이 있을 때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학생이 많았는데, 이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적합한 상담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자는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제안하며, 본 연구가 일 초등학교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제한점이 있기에, 대상자를 확대한 반복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에서 대화상대와 상담프로그램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844배로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이는 한부모가정 아동이 고립감을 느끼고 대화가 적어 더 많은 문제행동을 나타낸다는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며,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에서 대화상대와 상담프로그램이 더욱 필요함을 알 수 있다[20,24].
가정은 무엇인가?
8%로 증가하였다[1]. 가정은 자녀의 출산과 양육, 사회화를 담당하며, 정서적 안정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회의 기본 단위이다. 한부모 가정은 가족 기능의 변화로 인해 자녀 양육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여성 한부모가정의 경우 소득 감소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을, 남성 한부모가정의 경우 자녀의 정서적 문제나 가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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