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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율' 개념을 이용한 TOD 효과 평가
An Evaluation of TOD Effect with the Concept of 'Pedestrian Traffic Ratio'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763 - 772  

이상현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  방림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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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TOD에 대한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실제 도시계획 및 설계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그래서 본 연구의 목적은 TOD의 차량 통행 감소 효과를 도시계획 단계에서 토지이용계획도를 기반으로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토지이용계획도에 포함된 정보를 네트워크로 변환하는 방법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동발생량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토지이용계획도의 도로망을 링크로, 도로의 교차점을 노드로 변환한다. 토지이용계획도에 포함된 구역의 면적과 구역별 높이는 인접노드에 가중치로 변환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네트워크상의 노드 간에 가중치에 비례한 빈도로 이동이 발생하는 것을 가정하여 이동발생량을 보행과 차량으로 구분하여 추정한다. 그다음 TOD를 본격적으로 적용하지 않은 도시를 대상으로 현재 도시와 TOD를 적용하여 재설계한 도시를 비교하여 TOD의 효과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을 1997년 계획 당시 분당과 TOD를 적용하여 재설계한 가상 대안에 적용한 결과, 39.94% 정도의 차량 통행 감소 효과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TOD를 적용한 대안의 보행율이 2.39%로 현황보다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 great expectation for the sustainable effect of TOD and apply it to urban planning and design. However, there are few research on the quantitative evaluation method of the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quantitative way to assess the effectiveness of TOD(Trans...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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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 점에 착안하여 TOD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율 개념을 이용하여 TOD 방식의 유효성을 검토해보았다. 보행율이란 하나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총 이동행태 중 도보로 이루어지는 이동의 비율을 의미한다.
  • 본 연구에서는 토지이용계획도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 즉 대상 지역 내 다 수 구역(블럭)의 위치와 연결 관계, 용도 및 밀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동시에 이동량 추정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통행량 산출이 가능한 TOD 표현 방법을 도출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이 TOD의 차량통행 발생 저감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본 연구와 관련한 배경적 연구는 TOD관련 연구이며, 유사한 기존 연구는 TOD의 자동차 통행 발생량 저감효과에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좀 더 확장된 시각에서 보자면 특정한 도시 개발 방법이 차량통행 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들 또한 유사 연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공간구문론에서 전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내 모든 노드 간에 이동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하에 대상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두 개의 노드 간의 이동의 거리를 계산하고 이를 총 합함으로써 네트워크 내 총 통행량을 추정할 수 있다.
  • ‘보행율’ 계산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가능하다. 특정 네트워크에서 모든 개별 노드는 자기 자신을 제외한 모든 다른 노드로 이동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이때 모든 이동을 보행이 가능한 기준 거리 이하와 이상으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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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D는 도시 중심에서 어떻게 차량 교통량을 줄일 수 있는가? 반면 TOD는 개별 도시 간 이동에 대중교통을 도입한다. 또한 개별 도시 내부에서는 중심 업무 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에 대중교통의 결절점을 배치하는 한편 도시 중심에 가까운 곳일수록 고밀도로 개발하여 대중교통 결절점에 대한 보행접근성을 제고하여 개별 도시 내에서 발생하는 차량 교통량을 최소로 한다. TOD는 이와 같은 계획 결과물이 살만한 곳(livable place)이 되게 하기 위하여 도심 중심부에 보행광장을 제공하고, 보행 광장에서 공원과 같은 휴식공간으로의 접근을 원활하게 하며, 자전거 주차장과 같은 시설을 배치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를 제고하고 있다.
TOD는 무엇을 지향하는가? 최근 도시계획 및 설계 분야에서 대중교통지향개발(TO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이하 TOD) 개념이 적극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TOD는 과거 개인 교통기반의 도시와 달리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하는 도시 공간 구조를 지향한다. 기존의 개인 교통 기반 도시는 개별도시 내에서도 상업 용도가 주를 이루는 도시중심시설과 주거 용도가 주를 이루는 주거지역이 수평적으로 산재되는 경향을 보인다.
보행율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보행율 개념을 이용하여 TOD 방식의 유효성을 검토해보았다. 보행율이란 하나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총 이동행태 중 도보로 이루어지는 이동의 비율을 의미한다. 총 이동 중에서 보행 이동을 제외한 나머지는 차량을 이용한 통행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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