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체육수업의 만족이 대학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융합적 분석
The Converged Analysis of the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on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sist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3, 2019년, pp.257 - 264  

박재암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교양체육수업의 만족도가 대학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업지속의도를 높이는 효과적 대학정책 수립에 사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교양체육수업에 참여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185부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수업의 만족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만족도는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양체육수업만족도는 학업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양체육수업만족도는 대학생활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학업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간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physical education class satisfaction on the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sistence to provide the basic information for the effective higher education policy increasing the academic persistence. By analyzing a total of 185 survey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만족도,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추후 대학이 맞이하게 될 입학자원의 감소 및 재정위기에 대비한 대책수립에 사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교양체육수업만족이 대학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학업지속의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대학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양체육수업, 대학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이 연구에서는 교양체육수업, 대학생활만족도 및 학업지속의도 간의 관계를 융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업지속의도를 높이는 효과적 대학정책 수립에 사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앞서 제시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 Fig.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교양체육수업만족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직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대학생활만족도는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직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3: 교양체육수업만족도는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직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4: 교양체육수업만족도는 대학생활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학업지속의도에 유의한 정(+)의 간접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지속의도란 무엇인가? 특히 학업지속의도란 자퇴, 휴학, 편입 등과 같이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대학을 변경하거나 학위 과정 자체를 포기 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대학에 등록하여 목표한 학위과정을 마무리 하고자 하는 의도로, 중도탈락률 및 재학생 충원율과 같은 대학지표와 연관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2-4]. 그동안 실시된 선행연구에 의하면 성취동기, 대학위상, 학교몰입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사회적 요인들이 학업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5-10], Han과 Kang[8]의 연구에 의하면 대학생활만족도가 학업중단 의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교양체육수업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편, 여러 선행연구들[15-17,23-26]에 의하면 이러한 학교생활만족도와 학업지속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바로 교양체육수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체육수업이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교양수업 중 스포츠 및 활발한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의미하는데, 대학생들에게 사회성과 도덕성을 함양시키며, 여가스포츠 활동의 이론과 실기를 다짐으로써 평생체육을 통한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20-22]. 특히 Choi[15]의 연구에 의하면 교양 체육수업의 만족도는 대학생활만족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a[16] 및 Won[17]의 연구에 따르면 대학생의 교양체육수업 만족도는 학교생활건강성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내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학생이 대학생활만족도를 좊게 지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Kim[34]은 대전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총 300명을 분석하여, 대학 내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는 학생이 비참가자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대학생활만족도를 높게 지각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스포츠의 참가가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낮추고,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여 긍정적 심리상태를 이끌어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35-38]. 이렇게 형성된 긍정적 심리상태를 통하여 학생들은 전반적 생활만족도를 더욱 높게 자각하게 되는 것이다[3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tatistics Korea. (2016). Population Projection for Korea (2015-2065). Seoul: Statistics Korea. 

  2. V. Tinto. (1975). Dropouts from higher education: An theoretical synthesis of recent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5(1), 89-125. 

  3. S. Y. Kim. (2006).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4), 33-62. 

  4. W. G. Spady. (1970). Dropouts from higher education: An interdisciplinary review and synthesis. Interchange, 1(1), 64-85. 

  5. V. Tinto. (1987).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6. S. Y. Kim. (2006).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3(4), 33-62. 

  7. Y. J. Oh. (2005).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student mobility between univers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3(1), 327-356. 

  8. D. W. Han & M. C. Kang. (2016). Investigating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students' intention to dropout based on education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1), 63-71. 

  9. S. S. Kim. (2008). A exploratory study on withdrawal and transfer of Korean college students : the influence of college-choice reason and satisfaction afterwards.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5(1), 227-249 

  10. S. H. Kang. (2010).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3(1), 29-53. 

  11. N. Y. Kim. (2011).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12. S. H. Cho. (2007).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Academic Adjustment,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with the Extracurricular Club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3. S. K. Yoo. (2000). The Study of Relevance between "Sports for All" and School Physical Education.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14. Seoul University Education Lab. (1008). The Encyclopedia of Education. Chuncheon: Hawoodongseol. 

  15. E. Y. Choi. (2011). The effects of practical dance course satisfaction of university female student on the university of life satisfaction and involvement.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25(3), 193-204. 

  16. S. R. Ha. (2018). The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in general physical activities class, school life health,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42(2), 79-91. 

  17. J. Y. Won. (2016). Effects of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to family strength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n the physical education as a required subjec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1123-1140. 

  18. T. J. Chon, N. H. Cho & B. W. Ahn/ (2015).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flow experience, academic adjustment, campus life satisfaction among general physical education class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4(5), 109-119. 

  19. H. N. Lim. (2013). The study on the physic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life in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27(3), 71-82. 

  20. J. S. Kook. (2005). The Study on the Inter 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in Accordance with the University Students' Particpation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Program.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21. P. K. Kim & J. H. Yang.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atisfaction of general sports class and physical self-efficacy in undergraduate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17(3), 461-469. 

  22. J. S. Lim & C. W. Lee. (2011). The relationship among class satisfaction in activity clas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ontinuance of physical activities class f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5), 275-283. 

  23. D. Hall. (2006). Participation in a campus recreation program and its effect on retention. Recreational Sports Journal, 30, 40-45. 

  24. R. L. Huesman Jr, A. K. Brown, G. Lee, J. P. Kellogg & P. M. Radcliffe. (2007). Modeling student academic success: Does usage of campus recreation facilities make a difference?.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Symposium on Student Retention, Milwaukee, WI 

  25. H. A. Belch, M. Gebel & G. M. Maas. (2001).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recreation complex use, academic performance, and persistence of first-time freshmen. Journal of Student Affairs Research and Practice, 38(2), 14-22. 

  26. M. S. Kim & S. Y. Lee. (2016). The effects of academic credit bank system physical education major students sports participation level on sense of community and learning persistence.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25(4), 371-381. 

  27. K. S. Hur. (2011).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kumdo's participant motivation, club selective determination, flow,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Doctoral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28. K. B. Kang. (1998).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Participation and College Satisfaction Leisure Satisfaction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29. J. Y. Park. (2018).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Academic Persistence Intention of "Work First-Then to College"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30. J. C. Anderson & D. W. Gerbing.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31.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32. J. H.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 R. L. Tatham.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 Prentice Hall. 

  33. L. T. Hu & P. M. Bentler.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34. H. J. Kim.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in Different Sports Activities of Selected University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Woosong University. 

  35. C. Y. Kim. (2010).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erforming Art and Sport Activities to Life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36. Y. E. Song & C. H. Kim. (2018). Wellness health awareness change of university students following participation in sports physical fitness cla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351-356. 

  37. Y. G. Lee. (2018).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161-169 

  38. Y. G. Jung & H. I. Lee. (2018). Exploring the value of marine sports as a sport for al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309-315. 

  39. Y. H. Lee, H. G. Kim & N. S. Kim. (2013).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psychological symptoms and campus 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0), 483-492. 

  40. H. K. Yoon, M. S. Choi & J. H. Lee.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that self-elasticity of student in dental hygienic influences study satisfaction and life adaptation of colleg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335-343. 

  41. J. R. Lee & S. Y. Kim. (2018).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21-29. 

  42. K. W. Kim & C. I. Lee (2018). A study on effects of the level of campus life satisfaction -focus on personal traits, self-management, career attitud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9-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