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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병원의 혁신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내부역량과 입지전략의 매개효과
Effects of Innovativeness on Customer Satisfaction in Long-Term Care Hospitals: The Effect of Internal Capacity and Location Strategy in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110 - 124  

김덕기 (법무법인 하우) ,  김우종 (서울신용보증재단) ,  김미란 (서울아산병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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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병원의 과다 공급으로 인해 병원 관리가 어려워지면서 병원은 혁신적인 병원 경영을 도입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요양병원의 혁신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병원의 내부역량과 입지전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요양병원 재원중인 환자 및 보호자 12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시행 하였다.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혁신성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지만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병원조직의 보수성 및 안정성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기업과 달리 생명을 다루는 병원조직의 특성상 일반기업과 차별화된 병원조직 고유의 혁신성 측정도구 개발이 시급하다. 둘째, 혁신성이 내부역량과 입지전략에 미치는 영향력은 비슷했지만, 입지전략(${\beta}=0.357$)은 내부역량(${\beta}=0.283$)에 비해 고객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요양병원의 경우 개원 시점부터 입지시장성, 교통인프라, 건물매력도, 의료집적성 등 입지요인에 근거하여 면밀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셋째, 내부역량과 입지전략은 병원혁신성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고 있음이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되었다. 병원 혁신성은 유무형의 내부역량을 제고하고 있으며, 입지전략 수립을 위한 적극적 태도를 유도함으로써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over-supply of hospitals has made hospital management more difficult and hospitals have introduced innovative hospital management to enhance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novativeness of hospitals on customer satisfaction by using...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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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조직에도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공공성과 안정성이 저해되지 않는 수준에서 기업가정신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여 병원 혁신성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병원내부역량과 병원입지전략의 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병원혁신성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병원 혁신성은 내부역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병원 혁신성은 입지전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병원내부역량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병원입지전략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병원내부역량은 병원혁신성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7. 병원입지전략은 병원혁신성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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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가 지닌 특징은? 의료서비스는 일반서비스와 달리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생산 및 전달 과정에서 완벽한 서비스 품질 달성이 어렵고 서비스 이용 전에는 어떤 기대에 대한 충족이 어려우며, 불규칙적 방문 또는 입원으로 이루어진다.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은 특정 의료서비스 결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이 없으므로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의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제약이 있다.
의료기관의 입지란 무엇인가? 의료기관의 입지란 의료기관의 진료권 또는 그 주변 지역의 용도, 용도지역, 인구통계 특성, 접근성 등을 공유하는 여러 개의 부지(site)를 포함하는 일반 지역을 의미한다. 의료기관의 입지조건은 일반건물과 달라 입지조건이 한정되어 있다[16].
의료기관 입지 선정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의료시설 입지와 관련된 연구는 중심지 이론에 기초하여 의료서비스 시설 입지의 기능적 측면에 대한 공간적 전개과정을 분석하여 진료권을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의료시설의 입지요인들과 의료권을 설정함으로써 의료 수급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는 연구에까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의료기관 입지는 일반 기업체가 고려하는 입지조건과 다르기 때문에 행정서비스의 편리성, 입지면적의 규모, 인구의 밀집 등 여러 차원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요양병원의 경우 지역적 이미지, 자연경관 등 일반병원과 다른 특수한 입지 조건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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