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이 남한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경제적 적응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Self-efficacy of North Korean defectors The Influence of the Adaptation to Social and Cultural Adjustment in South Korea: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conomic Adapt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125 - 138  

김명선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이 그들의 남한사회문화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인천, 서울, 안산, 원주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 2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북한이탈주민은 남한사회에서 거주기간이 길어질수록, 연령이 낮아질수록 남한사회에 대한 언어나 문화적인 측면에서 이질감이 낮게 나타났다. 반면, 나이나 거주기간이 탈북이주민의 낮은 사회적 지위에 대한 지각, 차별감 및 편견을 극복하는데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북한이탈주민은 남한에 오랜 기간 거주해도 그들에 대한 차별감이나 편견을 극복하지 못하며 대부분 살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서 사회문화적응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내적요인인 자기효능감임이 밝혀졌다. 이 자기효능감은 남한사회에서 사회문화적응뿐만 아니라 경제적 적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의 능력과 업무에 대한 유능감에 영향을 주어 그들이 사회현장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하게 하며 이밖에 외부의 다양한 스트레스를 극복해 가면서 나아갈 수 있도록 작용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d how the self-efficacies of North Korean defectors affect their adaptation to South Korean social culture. To this end, 209 North Korean defectors living in Seoul, Incheon, Wonju, or Ansan were surveyed. The results obtained showed shorter residence in South Korea and age w...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정착의 핵심적인 방안은 그들의 내적 힘을 먼저 강화하는 방법으로 자기효능감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남한문화와 접하는 하나원 입소 때부터 지역사회로 나오기 전까지 자기효능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과 구체적인 정책방안이 모색되는 바이다.
  • 북한이탈주민에게 부탁하여 설문받는 형식을 취하였다. 다만, 설문조사 시에는 본 연구의 취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고 필요에 따라서는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설문내용을 충분히 습득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문화적 격차에서 오는 언어의 오류를 충분히 이해시키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조사를 통해 첫째,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이 남한사회문화적응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둘째, 그들의 자기효능감이 경제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경제적 적응이 남한사회문화 적응과정에서 조절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문화적응 정도에 어떤 요인이 높은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여 그 요인들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문화적응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데 본 연구 목적이 있다.
  • 먼저 북한이탈주민의 연령대에 따른 문화적응·사회적응·직업만족·경제수입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그들의 자기효능감이 경제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경제적 적응이 남한사회문화 적응과정에서 조절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문화적응 정도에 어떤 요인이 높은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여 그 요인들을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문화적응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하는데 본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이 남한사회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경제적 적응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북한이탈주민의 선행연구는 그들의 사회적응과 문화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각각 개체별로 분류하여 연구하여 왔으나, 본 연구는 그러한 요인간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아서 적응력을 높이는지 어떤 요인에 위해 사회적응과 문화적응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실질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문화적응 정책방안에 대한 모색의 길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실증적인 자료조사를 통해 첫째,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이 남한사회문화적응에 어떤 영향이 미치는지구체적으로 살펴본다. 둘째, 그들의 자기효능감이 경제적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들이 지각하고 있는 경제적 적응이 남한사회문화 적응과정에서 조절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분석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의 내적요인인 자기효능감과 경제적 적응이 그들의 남한사회문화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또한 각각의 요인이 어떤 역할을 하면서 적응력을 높이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변인들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하고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Table 4을 통해 변인들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변인들의 Cronbach Alpha 값이 0.
  • 북한이탈주민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한 거주년도, 연령대에 따라 남한사회문화적응도와 경제적 응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북한이탈주민의 연령대에 따른 문화적응·사회적응·직업만족·경제수입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북한이탈주민의 선행연구는 그들의 사회적응과 문화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각각 개체별로 분류하여 연구하여 왔으나, 본 연구는 그러한 요인간 어떤 영향을 주고 받아서 적응력을 높이는지 어떤 요인에 위해 사회적응과 문화적응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실질적인 조사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하여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문화적응 정책방안에 대한 모색의 길을 밝혔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가설 설정

  • 가설 H1: 북한이탈주민의 자기효능감은 그들의 사회문화적응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 H2: 북한이탈주민의 경제적 적응은 그들의 남한사회문화적응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가설 H3: 북한이탈주민의 자기 효능감과 남한사회문화적응관계에서 경제적 적응은 조절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은 인간의 행동적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인간의 삶은 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념에 의해 유도된다[6-7]. 자기효능감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 및 경험을 적절히 조직화하여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개인의 신념’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개인은 그렇지 못한 사람과 달리 목표성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역경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하였다[8].
북한이탈주민들의 정착 과정에서 경제적 지원과 심리적 안정감을 찾아주기 위해 어떻게 도움을 주는 것이 적절한가? 따라서 정착 과정에서 필요한 것은 경제적 지원과 더불어 심리적 안정감을 찾으며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문화적응의 가장 핵심적인 관점은 그들의 내적 힘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기효능감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남한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적응을 돕는 것이다[1].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있어서 자기효능감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북한이탈주민이 남한사회에서 사회문화적응에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내적요인인 자기효능감임이 밝혀졌다. 이 자기효능감은 남한사회에서 사회문화적응뿐만 아니라 경제적 적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의 능력과 업무에 대한 유능감에 영향을 주어 그들이 사회현장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하게 하며 이밖에 외부의 다양한 스트레스를 극복해 가면서 나아갈 수 있도록 작용하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