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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yntax를 이용한 교통수요예측의 중력모형 저항함수의 개선방안
A Study on Improvement of Gravity model Decay Function of Transporting Demand Forecasting Considering Space Syntax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3, 2019년, pp.617 - 631  

장진영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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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4단계 교통수요예측모형의 통행분포단계에서 중력모형이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력모형변수(통행시간, 통행비용 등)의 가변적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접근성 속성을 단일 마찰인자로서 표현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이고 장래 활용이 용이한 신규 마찰인자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신규 마찰인자 도출을 위해 도시공간구조의 특성을 정량화할 수 있는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Link 단위 통합도를 도출 후 통행시간, 통행거리 관계를 이용해 일종의 대리변수로서의 신규 마찰인자를 도출하였다. 대수전환을 통한 마찰인자별 정산결과, 기존 마찰인자(최단거리, 통행시간) 대비 유사하거나 더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양한, 검증지표를 활용하여 기존 마찰인자와의 비교시, 전체적으로는 기존 마찰인자와 유사하지만, 단거리 구간 및 장거리 구간에서 설명력이 뛰어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기존 최단거리의 한계에서 벗어나 접근성을 보완할 수 있는 통합도 지표를 이용하여 신규마찰인자 도출 및 적용이 가능하고, 장래 활용성에서 좀 더 장점을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our-step demand model, a gravity mode is used most commonly at the trip distribution stag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new friction factor that can express the accessibility property as a single friction factor to compensate for the variable limits of the gravity model parame...

주제어

표/그림 (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ace syntax의 공간분석방법은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space syntax의 공간분석방법은 축선에 의한 분석방법 및 단위공간에 의한 분석방법 등 2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우선 축선에 의한 분석방법(axial analysis)은 공간의 물리적 구조를 축선(axial line)으로 설정하여 연결된 정도를 표현하는 방법이고, 단위공간에 의한 분석방법(convex analysis)은 공간의 물리적인 구조를 단위 공간(convex space)으로 설정하여 연결된 정도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단위 공간에 의한 분석은 주로 도시계획 또는 건축분야에서 주로 활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교통분야는 축선에 의한 분석방법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35-36]
Space syntax란 무엇인가? Space syntax는 Hillier et al.(1984)에 의해 개발된 개념으로서, 공간의 속성을 물리적 구조로 보고 정량적으로 제시하는 이론으로, 건축분야 및 도시분야, 교통분야 등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 space syntax는 특정 대상지역의 공간구조 중요도를 분석범위 내 모든 공간을 기종점으로 하여 접근성을 분석한다.
통행분포 모형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4단계 수요예측모형 중 두 번째 단계인 통행분포 모형은 첫 단계인 통행발생에서 예측된 각 교통존(TAZ : traffic analysis zone)의 생성-유인(production- attraction) 또는 발생-도착(origin-destination) 통행량을 각 존간 통행량으로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통행분포 모형은 성장인자모형, 중력모형, 간섭기회모형, 엔트로피 극대화 모형 등 4가지로 구분된다. 이중, 각 존별 통행량 및 존간 통행특성 변수를 활용하는 중력모형이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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