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 상관성을 고려한 서울시 택시통행의 영향요인 분석
Identifying Key Factors to Affect Taxi Travel Considering Spatial Dependence: A Case Study for Seou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5, 2019년, pp.64 - 78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김지윤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추상호 (홍익대학교 건설도시공학부) ,  장진영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최성택 (조지아공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공간 상관성을 고려하여 서울의 택시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것으로 택시의 GPS 자료를 이용하였다. 먼저 이들 자료를 이용하여 택시통행의 평균 통행시간, 평균 통행거리, 시공간적 분포 등의 통행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당수의 택시통행이 평일 오전 첨두(8-9시)와 심야(0-1시) 시간대에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통행거리와 통행시간은 각각 5.9km와 13분으로 나타났다. 이는 택시가 주로 단거리 통행수단이나 심야에 대중교통의 대체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으로 Moran's I 검정을 통해 교통존 기반의 택시통행들이 공간적으로 상관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택시통행에 대한 공간회귀모형(공간시차모형과 공간오차모형)을 추정하였으며, 인구사회 변수(가구수, 고령자수, 여성인구비, 자동차대수 등), 교통서비스 변수(지하철역수, 버스 정류장수 등), 토지이용 변수(인구밀도, 고용밀도, 주거면적 등) 등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였다. 모형분석 결과 이들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택시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plores key factors affecting taxi travel using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data in Seoul, Korea, considering spatial dependence. We first analyzed the travel characteristics of taxis such as average travel time, average travel distance, and spatial distribution of taxi trips accor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paper explores temporal and spatial travel characteristics of taxis (particularly focusing on taxi departure trips) to identify determinants using taxi GPS data in Seoul collected from digital tachograph. The GPS device provides exclusive information including boarding and alighting time of passengers, distance, and loc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nselin L.(1988), Spatial Econometrics: Methods and Models,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 Hochmair H.(2016), "Spatiotemporal pattern analysis of taxi trips in New York C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542, pp.45-56. 

  3. Hoque M. A., Hong X. and Dixon B.(2012), "Analysis of mobility patterns for urban taxi cab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Networking and Communications, Mobile Computing and Vehicle Communications Symposium, pp.756-760. 

  4. Kattan L., Barros A. and Wirasinghe S. C.(2010), "Analysis of work trips made by taxi in Canadian cities,"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 44, no. 1, pp.11-18. 

  5. Kim J.(2015), A study on key factors to affect taxi travel using DTG data in Seoul, Master Thesis, Hongik University. 

  6. Liu Y., Wang F., Xiao Y. and Gao S.(2012), "Urban land uses and traffic 'source-sink areas': Evidence from GPS-enabled taxi data in Shanghai,"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vol. 106, pp.73-87. 

  7. Nicholas J. S.(2012), Examination of taxi travel patterns in Arlington County, Master Thesis, Virginia Tech. 

  8. NYC Department of Transportation(2016), New York City Mobility Report. 

  9. Qi G., Li X., Li S., Pan G. and Wang Z.(2011), "Measuring social functions of city regions from large-scale taxi behaviors,"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Workshops, pp.384-388. 

  10. Qian X. and Ukkusuri S. V.(2015),"Spatial variation of the urban taxi ridership using GPS data," Applied Geography, vol. 59, pp.31-42. 

  11. Schaller B.(2005), "A regression model of the number of taxicabs in U.S. cities,"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8, no. 5, pp.63-78. 

  12. Shi W., Kong Q. and Liu Y.(2008), "A GPS/GIS integrated system for urban traffic flow analysis,"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844-849. 

  13. Tang J., Liu F., Wang Y. and Wang H.(2015), "Uncovering urban human mobility from large scale taxi GPS data," Physical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vol. 438, pp.140-153. 

  14. The Seoul Government(2013), Research on operation cost analysis and improvement of fare structure of taxi, The Seoul Government. 

  15. Veloso M., Phithakkitnukoon S. and Bento C.(2011), "Urban mobility study using taxi traces," TDMA '11 Proceedings of the 2011 International Workshop on Trajectory Data Mining and Analysis, pp.23-30. 

  16. Wang F. and Ross C. L.(2017), "New potential for multimodal connection: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axi and transit in New York City (NYC)," Transportation, pp.1-22. https://doi.org/10.1007/s11116-017-9787-x. 

  17. Wang Y., Gu Y., Dou M. and Qiao M.(2018), "Using spatial semantics and interactions to identify urban functional regions," ISPRS International Journal of Geo-Information. 

  18. Ward M. D. and Gleditsch K. S.(2007), An Introduction to Spatial Regression Models in the Social Sciences, Available at http://dces.wisc.edu/wp-content/uploads/sites/30/2013/08/W4_W7_WardGleditsch.pdf. 

  19. Yang C. and Gonzales E.(2014), "Modeling taxi trip demand by time of day in New York C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429, pp.110-120. 

  20. Yang Z., Franz M. L., Zhu S., Mahmoudi J., Nasri A. and Zhang L.(2018), "Analysis of Washington, DC taxi demand using GPS and land-use dat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66, pp.35-44. 

  21. Zhan X., Hasan S., Ukkusuri S. V. and Kamga C.(2015), "Urban link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large-scale taxi data with partial inform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33, pp.37-49. 

  22. Zheng Y., Liu Y., Yuan J. and Xie X.(2011), "Urban computing with taxicabs," UbiComp '11a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biquitous Computing, pp.89-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