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식생활교육 표준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교육 효과 분석
Development of Standard Program on Dietary Life Education for Adolescents and Evaluation of the Program through Pilot Oper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5 no.1, 2023년, pp.89 - 103  

김선효 (공주대학교 기술.가정교육과) ,  조성숙 (식생활교육지원센터)

초록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선과 보급에 활용하고자 청소년 식생활교육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교육을 통해 교육효과 및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프로그램은 청소년용으로 '나탐(미각교육)', '우탐(전통 식생활교육)', '지탐(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총 10개 소단원으로 구성하였다. 소단원별로 1차시(차시당 90분)를 배정해 총 10차시로 편성하였으며 전체 소단원을 조리실습 위주로 구성하였다. 일부 지역의 14~17세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식생활교육지원센터에서 활동하는 해당 지역 강사가 1주에 1차시씩 총 10주간 대면으로 시범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시범교육 기간에 교육효과(n=72) 및 만족도(n=82) 평가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효과 평가를 위해 동일한 설문지로 사전조사, 사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만족도 평가를 위해 영역별로 마지막 수업시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효과 평가에서 지식 정도는 '우탐'과 '지탐' 영역의 문항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유의적으로 향상되었다. 태도·행동 정도는 전체 영역의 대부분 문항에서 사전보다 사후에 유의적으로 향상되었다. 만족도에서는 영역별 모든 문항에서 5점 만점에 4.10 이상으로 높았다. 이상에서 본 프로그램을 적용한 시범교육에서 대상자는 교육에 재미있게 참여하면서 식생활관리 역량을 향상시킨 것으로 확인되어 의의가 있었다. 연구 결과로 볼 때 바른 식습관 형성 관련 내용보다는 전통 식생활, 지속가능한 식생활 관련 내용에 비중을 두도록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조리실습 위주의 교육방법을 유지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and evaluate its effectiveness. The program was divided into three areas: 'Natam' (taste education), 'Wetam' (traditional dietary life education), and 'Gitam' (sustainable dietary life education), consisting of...

주제어

참고문헌 (25)

  1. Choi, Y. J., & Kim, J. H. (2018).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tudents?on eating behavior and improving nutrition knowledge?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nutritional education?program focusing on integrated cooking activities. Culinary?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4(5), 78-89. 

  2. Kim, A., Kim, J., & Kye, S. (2018). Sugar-sweetened beverage?consumption and influencing factors in Korean adolescents:?Based on the 2017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survey.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51(5), 465-479. 

  3. Kim, J. W. (2018). Paradigm shift to sustainable dietary education?from the confusion of dietary education and nutrition?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24(4), 17-37. 

  4. Kim, S. H. (2019). Analysis of contents of food intake of middle?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and food intake trends?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using 2007~2015?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for exploring education direction of food intake. Journal?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3),?179-192. 

  5. Kim, S. H. (2020). Trends in food and nutrient intake of high school?students based o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examination survey 2007~2015. The Korean Journal of?Food And Nutrition, 33(5), 447-458. 

  6. Kim, W. K., Kang, M. H., & Kim., S. H. (2019). Survey on nutritional?status and dietary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in Korea using the nutrient quotient(NQ) of children for?dietar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Science and Nutrition, 48(4), 456-468. 

  7. Koo, J. O., Kim, K. W., Kim, B. H., Kim, C. Y., Ryu, H. S., &?Yoon, E. Y. (2022).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Goyang: Powerbook. 

  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22). 2021?Report of the Korean youth risk behavior web-based?survey. Cheongju: Author. 

  9. Kwon, S. J., Kim, M. L., Shon, J. M., Kim, J. H., Lee, Y. K., Chol,?K. S., & Jeonh, H. A. (2022). Meal management. Goyang:?Powerbook. 

  10. Lee, H. H., Shin, M. K., Kim, H., Kwon, S., Oh, S. Y., & An,?H. (2019).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utrition?education program including sensory and cooking activity?to promote vegetable intake among school aged children.?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19(1), 49-58. 

  11. Lee, K. A. (2015). Current status of out-of-school dietary education?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8(4), 305-326. 

  12. Lee, M. H., Kim, S. H., R yu, S. H., Kim, H. Y., & Lee, H. Y.?(2020). Development of nutrition and dietary education?material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student?health during the growing period (Korea Educational?Environments Protection Agency Publication No. 2020?TR-09). Cheongju: Author. 

  13. Lee, S., & Lee, S. (202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booklets?and video clips to prevent children from developing picky?eating.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5(6),?451-463. 

  14. Lee, Y. S., Lim, H. S., Chang, N., Ahn, H. S., Kim, C., Kim, K.?N., & Shin, D. M. (2021). Nutrition through the life cycle?(5th ed.). Paju: Gyomoonsa. 

  15.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20). The 3rd dietary?education basic plan(2020-2024). http://www.greentable.or.kr/cop/bbs/selectBoardArticle.do#LINK 

  16.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 Education Support?Center for Dietary Life (2020). Sustainable dietary life?for middle school students. http://www.greentable.or.kr/PageLink.do;jsessionid8FB63871727CF00D8572146C5D2954E8 

  17.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 Education Support?Center for Dietary Life (2022). Adolescent eating exploration?plus minus(+-). Suwon: Author. 

  18.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annex 10) (2015?revised). Sejong: Author. 

  19. Ministry of Education (2022).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annex 10) (2022?revised). Sejong: Author. 

  20.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Educational Environments Protection?Agency (2020). 2019 National elementary, middle, and?high school health examination results analysis. Cheongju:?Author. 

  21.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n.d.). Food additive.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board/boardDetail.do 

  2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and Prevention (2022). Korea Health Statistics 2021:?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KNHANES VIII-3). Cheongju: Author. 

  23. Park, M. J., Choi,S. Y., Lee, S. Y., Kim, Y. K., Jung, L. H., Kim,?Y., ... Yu, N. S. (2021). Effectiveness of ?food safety?and health? program as a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in high school.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Research, 33(2), 135-152. 

  24. Seo, J. S., Lee, B. K., Lee, H. S., & Lee, S. K. (2019). Nutrition?education and counseling (6th ed.). Paju: Gyomoonsa. 

  25. Yang, Y. J., & Yoon, H. H. (2014). A study on the expectation?and satisfaction of parents on cooking activity programs?for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20(2), 152-16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