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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T-II급 함정 함수 LCM 거치대 손상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LST-II LCM Cradle Damag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7 no.1, 2019년, pp.139 - 150  

최상민 (국방기술품질원 함정2팀) ,  백용관 (국방기술품질원 함정2팀) ,  정영인 (국방기술품질원 함정3팀) ,  황인하 (해군 전력평가단 함정기술처) ,  백제성 (해군 전력평가단 함정기술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LST-II is a special naval ship to carry out landing operations by transporting tanks, armored vehicles and military vehicles. Bad weather, maximum wave height of 4-5 m, caused damage to the LCM cradles while the LST-II No.O ship was moving to Thailand for training in February 2016. Method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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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CM 거치대가 손상된 LST-II O번함 현장 확인 결과를 바탕으로, LCM 거치대 손상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수립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에 분산형으로 설치되어있던 LCM 거치대 형상을 일체형으로 변경하였으며, LCM Landing Rail(랜딩 레일)용 거치대를 L-type에서 V-type으로 변경하였다.
  • 기존 LCM 거치대 형상은 각 거치대가 분산된 14개의 Block 받침대로 구성되어 있어, LCM 선체를 탑재 시 높은 횡동요에 의하여 요동 및 횡방향 밀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LST-II O번함 함수 거치대 파손 원인도 LCM 횡방향 미끌림으로 인한 파손으로 추정되는 만큼 근본적 원인인 LCM의 횡방향 미끌림 현상 방지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분산형 거치대 2~3개를 일체형 1 Set로 제작함으로써, Table 2와 같이 LCM 1정당 설치되는 14개의 분산형 거치대를 3 Sets의 일체형 거치대로 형상을 변경하는 방안을 수립하였다.
  • 거치대 손상이 발생한 LST-II급 함정은 코브라 골드 훈련 참가 차 태국으로 이동 중 높은 파랑(파고 상태 약 최고 4~5m, 함 횡요 평균 ± 10°, 종요 평균 ± 2°)에 의해 횡방향 하중이 가해져 손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거치대 강도 개선 및 횡방향 고박하중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LST-II급 함정의 함수 LCM 거치대 손상에 따른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과 성과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거치대 손상이 발생한 LST-II급 함정은 코브라 골드 훈련 참가 차 태국으로 이동 중 높은 파랑(파고 상태 약 최고 4~5m, 함 횡요 평균 ± 10°, 종요 평균 ± 2°)에 의해 횡방향 하중이 가해져 손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거치대 강도 개선 및 횡방향 고박하중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해군에서 상륙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주력 함정인 LST-II급 함정의 함수 LCM 거치대 손상에 따른 개선방안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거치대 개선 방안에 대하여 현재 운용 및 건조 중인 LST-II O척에 실제로 적용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LCM 거치대 Lashing Gear(래싱 기어) 고박시 횡방향으로 주어지는 하중을 2차원 방식으로 검토한 결과, 횡방향의 고박하중(F)은 X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고발력(Fx), X축 방향으로 작용하는 고발력에 의한 Y축 고발력(Fy), LCM과 거치대 간 마찰력(Ff)로 구성되며, Lashing Gear(래싱 기어)의 체결강도(Fl)는 절단강도(31.75ton) 1/2 수준으로 가정하였다. LCM과 상가대 간의 마찰면적이 상당히 작은 것을 고려하였을 때 체결 각도가 작을수록 횡방향 고박하중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LCM 거치대 손상으로 인하여 당시 훈련을 참가하였던 승조원 및 상륙군들의 안전성 위협 및 함 임무 수행능력이 현저히 저하되었으며, 전력 공백이 발생하였다. 훈련 상황이 아닌 실제 상륙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면 인명피해는 물론, 국방 전투력에도 크나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 LCM 거치대 손상 원인은 국내의 낮은 해상상태와 달리 높은 파랑에 노출된 상태에서 함의 과도한 횡요가 발생하여 LCM의 횡방향 미끌림으로 거치대 측면부가 충돌하여 손상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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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CM 거치대 손상 원인은 무엇인가? 훈련 상황이 아닌 실제 상륙작전 임무를 수행하는 상황으로 가정하였다면 인명피해는 물론, 국방 전투력에도 크나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었던 상황이었다. LCM 거치대 손상 원인은 국내의 낮은 해상상태와 달리 높은 파랑에 노출된 상태에서 함의 과도한 횡요가 발생하여 LCM의 횡방향 미끌림으로 거치대 측면부가 충돌하여 손상된 것으로 추정하였다.
차기상륙함은 무엇인가? 차기상륙함(Landing Ship Tank-II, 이하 LST-II)은 전차와 장갑차 그리고 군용차량 등을 수송하여 상륙작전을 수행하는 특별한 군용함정을 뜻한다. 상륙작전이란 함선, 주정 및 항공기에 탑승한 상륙군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상륙군을 바다로부터 육상으로 투사하는 작전을 뜻한다(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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