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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감각·소비자과학의 활용
Application of sensory and consumer science targeting overseas market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2 no.1, 2019년, pp.32 - 39  

김지윤 (샘표식품 마케팅리서치팀) ,  서동순 (샘표식품 마케팅리서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food industry intends to expand overseas market. In order to succeed, in-depth research on local consumers is essential. This paper examined consumer research methodology and case studies based on sensory and consumer science for developing products targeting overseas market. Consumer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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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식품 산업체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를 화폐와 자원으로 돌려받는 시장 활동이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산업체 마케팅 부서의 주요한 업무 중 하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 식품 시장은 현재 매우 포화되어 있고 극심한 경쟁 구조로 인해 시장 규모를 확대시키기 어려운 실정이다.
  • 각자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어서 회사의 상황과 조사의 목적을 고려하여 대상을 선정하고 운영하는 안이 필요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각 방안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에, 본 고에서는 국내 식품 업체가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감각소비자과학론에 근거한 소비자 조사 방법을 해외 제품 개발 과정에 따라 소개하고, 감각 검사 및 소비자 검사 담당자로써 현장에서 경험한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조사 시 고려할 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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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지 소비자 패널의 약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해외 현지 소비자 패널의 구축 및 활용을 통해 도출된 진정한 현지 소비자의 의견은 제품 개발 방향 설정, 마케팅 전략 검증과 같은 중요한 의사 결정 시 판단 근거로 활용될 수있다. 단, 현지 소비자 패널의 약점은 해외 현지에 연구소나 마케팅 담당자 등이 근무할 수 있는 수준의 시설이 구축된 상황이 아니라면 제품 개발자가 직접 현지 소비자를 대면하기 어렵다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현지 조사를 통해 결정된 제품의 개념 (concept) 및 개발 방향을 전달받은 국내 연구원이 시제품을 개발할 때 개발 방향에 있어 모호함을 느낄 수 있으며, 관련자의 경우에도 의사 결정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오프라인을 통한 소비자 모집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소비자 모집 방법으로는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국가에 해외 법인, 지사 등의 네트워크가 있다면 해당 채널을 근거로 주변 지역의 주택가, 상가, 종교 시설 등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패널 공고를 내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보급률과 더불어 모바일 및 온라인을 활용하여 대규모의 소비자를 빠르게 모집하는 방안이 더욱 추천된다.
소비자 심층 인터뷰란 무엇인가? 소비자 심층 인터뷰는 대표적인 질적 검사 중 하나로 예 또는 아니오와 같은 답이 아닌 소비자의 솔직하고 자유로운 의견을 통해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 새로운 요구를 파악하는 데에 중점을 두는 연구 방법으로 제품 개발 초기 매우 유용하게 활용 된다(김 등, 1993). 단,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조사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방법의 약점이 극대화될 수 있으므로 조사 진행 및 결과 해석 등에 전반 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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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res, G., & Varela, P. Methods in Consumer Research, Volume 1: New Approaches to Classic Methods. WoodHead Publishing. UK. (2018) 

  2. Jamieson L F, Bass FM. Adjusting stated intention measures to predict trial purchase of new products: A comparison of models and methods. J. Mark. Res. 26(3): 336-345 (1989) 

  3. O?Mahony M, Ishii R A. Comparison of English and Japanese taste languages: Taste descriptive methodology, codability and the umami taste. Br. J. Psychol. 77: 161-174 (1986) 

  4. Yeh LL, Kim KO, Chompreeda P Rimkeeree H, Yau NJN, Lundahl, DS. Comparison in use of the 9-point hedonic scale between Americans, Chinese, Koreans, and Thai. Food Qual. Prefer. 9: 413-419 (1998) 

  5. 김광옥, 김상숙, 성내경, 이영춘. 관능검사 방법 및 응용. 신광출판사. 서울, 대한민국. (1993) 

  6. 서동순, 박재연. 식품 산업체에서의 관능검사 연구. 식품과학과 산업. 38: 28-33 (2005) 

  7. 이민아. 한식의 세계화 전략. 식품과학과 산업. 41: 2-15 (2008) 

  8. 이영춘. 식품개발원리. 신광출판사. 서울, 대한민국. (2002) 

  9. 장영일. 한국 장류 제품의 세계화. 식품과학과 산업. 41: 28-46 (2008) 

  10.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 산업 분석 보고서. (2015) 

  11.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6년도 식품산업 주요통계.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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