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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3 no.1, 2019년, pp.261 - 265
김예린 (Dept. of Electronics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필순 (Dept. of Electronics and Control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We analyze the failure rate change of a conventional bidirectional converter and a modified one which moves an output capacitor towards propulsion battery. We analysis of the circuit structural homogeneity and the difference between both converters, and confirm that the capacitor working voltage 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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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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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커패시터를 보완한 컨버터는? | 하지만 높은 동 작전압(Working Voltage)과 커패시턴스 용량의 증가는 커패시터의 단가상승을 초래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출력 커패시터의 위치를 변경한 양방향 컨버터가 소개되었다[3]. 이 컨버터는 출력 커패시터를 추진용 배터리와 직렬로 연결하는 구조로 커패시터의 동작전압을 추진용 배터리 전압 크기만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충분한 크기의 커패시턴스를 가져야하는 이유 | 전 기차 구동 시에는 승압모드로 동작해서 240V의 추진용 배터리 전압으로부터 680V 이상의 dc-link 전압을 생성하며, 전기차에 회생 전력이 발생하여 dc-link 전압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강압모드로 동작해서 추진용 배터리를 충전시키게 된다. 양방향 컨버터와 MCU의 사이에 위치하는 dc-link 커패시터는 승압모드시에 680V 이상의 높은 전압 스트레스와 낮은 전압리플을 만족시키기 위해 충분한 크기의 커패시턴스를 가져야 한다. 하지만 높은 동 작전압(Working Voltage)과 커패시턴스 용량의 증가는 커패시터의 단가상승을 초래한다. | |
양방향 컨버터의 장점 |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출력 커패시터의 위치를 변경한 양방향 컨버터가 소개되었다[3]. 이 컨버터는 출력 커패시터를 추진용 배터리와 직렬로 연결하는 구조로 커패시터의 동작전압을 추진용 배터리 전압 크기만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변형된 컨버터의 입ㆍ출력 특성은 기존 양방향 컨버터와 동일하지만 추진 용 배터리 전원이 항상 dc-link와 전기적으로 결합 되어 있어 전기적 불안전성이 증가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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