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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과 입체 교차로간의 안전한 이격거리 연구
A Study on Safe Separation Distance between Tunnel and Interchang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2, 2019년, pp.273 - 279  

이인배 ((주)동성엔지니어링) ,  김낙석 (경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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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의 도로는 교통 편리성 향상 및 낙후 지역 개발로 산지부 개발이 많아지고 있어 터널과 입체교차로가 빈번하게 근접되는 구간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구간에서는 터널 계획 및 입체교차로의 형식 또는 연장에 영향을 주고 있지만 더 크게는 노선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 설계기준에서는 각각의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 값은 비슷한 값을 제시하고 있으며, 도로 계획 시에는 최소 값을 적용하는 실정으로 현장의 여건이 다를 경우에는 교통 안전상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터널 출구에서 입체 교차로 간 이격거리 산정 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의 현장을 사례로 시뮬레이션하여 설계속도, 조도순응거리, 차로 변경구간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계속도의 일률적인 적용은 주행속도와 많이 차이나는 여건에서는 안전하지 않으므로 주행속도를 적용하여야 한다. 조도순응거리는 일반적인 경우가 아닌 직광에 영향을 받고 있는 구간에서는 그 영향 거리를 포함 하여야 한다. 또한, 차로 변경거리는 연속적인 차로변경이 필요한 구간에서 차로변경 후 다음차로의 상황을 파악 할 수 있는 시간이 포함 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mountain area is increasing due to the demand for improvement of traffic convenience and development of underdeveloped area. Therefore, there frequently are sections where tunnels and interchanges are located close to each other. These sections do not only affect tunnel planning, type...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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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설계 시 터널과 입체 교차로 간 이격거리 계산은 설계기준에 명기된 기준에 의거하여 계산하고 그대로 적용하여 도로 계획 시 입체교차로 및 터널계획을 하여 도로의 노선을 결정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설계요소에서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하여 터널과 입체교차로간의 이격 거리에 대하여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이 가능한 도로기준 개선 사항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주변여건의 불리한 조건을 고려하지 않는 실정이므로 주변여건이 조금이나마 불리할 경우에 교통안전성을 보장 할수가 없는 계획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해 그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터널과 입체교차로간의 이격거리를 실제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새로운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 향후에 보다 안전한 터널과 입체교차로간의 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하며,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본 연구의 과정은 Fig. 1과 같다.
  • 설계속도는 도로의 기하구조와 시설규모 시설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설계속도에 따라 터널과 입체교차로간의 거리를 결정 하는데 설계속도는 일정한 기준을 목표로 두고 그 값을 결정한다. 하지만 터널과 교차로의 형태에 따라 차량의 속도가 변경되고 기하구조의 형태에 따라 설계속도와 주행속도의 차가 클 수도 있어 본 연구에서는 사례를 검토하여 터널과 교차로 주변에 주행 속도를 파악하여 설계속도와 주행속도의 차를 알아보고 그 값이 터널과 입체교차로간의 거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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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도순응 시간이란 무엇인가? 조도순응이란 운전자가 터널에서 밖으로 나왔을 때 터널안과 밖의 조도의 차이로 인하여 밝음에 대한 적응시간이 필요하다. 이 시간 동안에는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기 어려우므로 순응시간 동안의 이동구간에는 선형변화 및 차로변경이 되지 않도록 하여야한다.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 길이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터널 출구에서 연결로 변이구간까지의 길이는 Fig. 2와 같이 설계속도, 조도순응거리, 인지반응거리, 차로변경거리로 구성된다. 국내 설계기준에 따르면 설계속도 100 km/h, 일 방향 2차로일 경우 480 m 이상 확보하고, 설계속도, 차로 수, 교통량, 조명 등을 고려하여 충분히 이격하도록 하고 있다.
이격거리가 길어지면 어떤 영향이 있는가? 터널과 입체교차로의 간격은 이격 될수록 교통운영상 안전하지만 이격 시 교차로 설치가 제한적이고, 건설비용이 증가되므로 적정한 이격거리를 제시하는 것이 도로의 계획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터널 계획이나 입체교차로 계획에 영향을 미치지만 더 나아가서는 도로의 노선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안전한 터널과 입체 교차로의 간격 제시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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