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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로의 사용자 비용과 공사비 계량화를 통한 입체교차로 최적형식 선정 기법
The Selection of Optimal Interchange Types by Quantifying the User Costs and Construction Costs of Ramp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33 - 41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민경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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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실무에서 입체교차로 유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로의 계획 교통량, 지형, 공사비, 주변 입체교차로와의 간격 등을 근거로 해서 결정하고 있지만, 문제는 같은 입력조건을 갖고도 설계자의 주관적 판단이나 발주부서의 요구 사항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유형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입체교차로 유형을 객관적으로 결정하여 입력조건이 같다면 항상 일정한 유형을 찾아내는 유형 선정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국내에 존재하는 입체교차로의 형식을 조사했고, 그 결과, 정형화된 기본형식 10개를 선정했다. 그 후 각 형식을 연결로의 형태를 고려하여 표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각 입체교차로별로 도로 사용자 비용과 입체교차로 공사비를 고려하여 편익과 비용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입체교차로 유형 선정 방법론은 일관성 있게 입체교차로 형식을 결정해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 결과는 향후 도로 설계 실무자들이 입체교차로 형식을 선정하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stated in the highway geometric design guide that expressway interchange types should be selected considering a set of input variables including travel demand, topography, construction cost and interchange spacing. However, this selection method has a problem of providing different interchan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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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표 3의 A-1형식에서 보듯이 연결로 위치에 따라 다양한 입체교차로 형식이 나타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중에서 어느 것이 최적 연결로 형태인지를 방향별 교통량, 교차하는 도로등급간의 관계, 좌회전 교통량의 비교, 연결로의 위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할 수 있도록 2차 알고리즘을 제시했다. 또한 두 개 이상의 기본형식이 존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입체교차로의 비용을 계량화하여 어느 경우에도 최소한의 비용을 갖는 입체교차로 형식을 선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 향후 연구과제로는 입체교차로 형식결정과정에서 도로 주변의 토지이용 특성과 지형적 여건을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입체교차로 내의 연결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비용과 환경비용 등을 반영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 문헌 검토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입체교차로 설계지침에서는 교차로의 용량을 기준으로 교차로의 입체화를 고려하였고, 그밖에 관련문헌에서는 교통량과 도로등급 등을 변수로 입체교차로의 형식을 개략적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최대한 반영하고 객관적인 변수들을 추가 반영하여 입체교차로의 기본형식을 1차적으로 구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설계할 교차로의 유형과 도로등급, 요금소의 존재 및 지역특성, 방향별 교통량 등 그림 3과 같은 기초 입력변수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입체교차로 형식선정 방법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입체교차로 형식을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 있는 다양한 입체교차로의 형식을 설계도면을 통해 조사하여 정형화된 대표적 입체교차로 형식 10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본 입체교차로 형식 선정 기법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대산`-`당진 고속도로 대호지 IC를 대상으로 앞서 제시한 Step 1~Step 3의 과정을 적용하여 입체교차로 형식을 결정해보았다. 대산-당진 고속도로 대호지 IC는 1차 알고리즘을 통하여 Case 6으로 결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고 자주 활용할 수 있는 입체교차로 형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218개와 국도 입체교차로 515개를 조사하여 우리나라에서 최소 2개 이상 설치된 입체 교차로 유형을 총 10개로 통합·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하고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입체교차로 형식을 합리적으로 결정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량화된 입체교차로 형식 결정을 위해 연결로의 형태에 따른 총 비용을 산출하여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입체교차로 형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때 연결로 별 통행시간 비용, 차량운행 비용, 대기오염 비용, 토공 공사비, 용지보상비 등을 계량화하는 방법을 제시했고, 한 입체교차로를 구성하는 연결로 전체에 대한 총 비용이 가장 최소인 입체교차로 형식을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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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결로의 형식은 크게 어떻게 구분되는가? 연결로의 형식은 크게 우회전 및 좌회전 연결로로 구분되며, 우회전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우측에서 유출하여 교차 도로 우측으로 유입하는 우직결 연결로가 기본형식이다. 좌회전 연결로의 경우에는 준직결 연결로, 좌직결 연결로, 루프 연결로로 구분되며, 준직결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우측에서 유출하여 교차로 우측으로 유입하는 형식이다.
준직결 연결로는 무엇인가? 연결로의 형식은 크게 우회전 및 좌회전 연결로로 구분되며, 우회전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우측에서 유출하여 교차 도로 우측으로 유입하는 우직결 연결로가 기본형식이다. 좌회전 연결로의 경우에는 준직결 연결로, 좌직결 연결로, 루프 연결로로 구분되며, 준직결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우측에서 유출하여 교차로 우측으로 유입하는 형식이다. 좌직결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좌측에서 직접 유출하여 교차도로의 좌측차로에서 유입하는 형식이고, 루프 연결로는 본선 차도의 우측에서 유출한 후 약 270° 우회전하여 교차도로 우측에 유입하는 형태이다.
우리나라의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2000)에 나타난 입체교차의 원칙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2000)에 나타난 입체교차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로 이상의 도로가 상호 교차할 경우, 둘째, 자동차 전용도로와 다른 도로가 교차할 경우, 셋째, 불완전 출입하는 도로와 다른 도로와 교차할 경우 입체교차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차하는 도로 상호의 교통량 조합이 신호교차점의 용량 이상인 경우 입체교차를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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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토해양부 (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 국토해양부 (2009),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국토해양부 (2005),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4. 한국개발연구원 (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 연구 (제5판)" 

  5. 한국개발연구원 (2009),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5), "입체교차로 설계 지침 연구보고서", 국토해양부 

  7. 일본도로협회(2004), "도로구조령의 해설과 운용" 

  8. FGSV(1974)," 지방부 도로 설비 규정(RAL-K-2)" 

  9. 최재성, 유재상 (2008)," Set Covering Theory를 활용한 인터체인지 형식 결정 방법론 개발", 대한교통학회 제59회 학술발표대회, pp.784-792. 

  10. AASHTO (2004),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USA 

  11. Nicholas J. Garber (1999), Guidelines for preliminary selection of the optimum interchange type for a specific location, Virginia Transportation Research Council 

  12. Rubalcaba, R. R (2005), Fractional Domination, Fractional Packings, and Fractional Isomorphisms of Graphs., Ph.D. dissertation. Auburn, Alabama: Aubur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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