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 사회성 발달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and Life Satisfaction: The Mediation Effect of Social Develop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유도체육관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초등학생의 유도 활성화에 이바지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자료분석을 위해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누락된 15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5부(95%)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IBM SPSS 21과 IBMAMO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개념신뢰도,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성 발달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성 발달은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 초등학생에게 신체단련과 예의범절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도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도체육관 관장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성 발달과 긍정적 심성을 키울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유도의 수련층 확대를 통한 유도 활성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유도체육관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심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초등학생의 유도 활성화에 이바지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자료분석을 위해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누락된 15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285부(95%)를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IBM SPSS 21과 IBM AMO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alpha}$,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개념신뢰도,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성 발달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성 발달은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 초등학생에게 신체단련과 예의범절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도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도체육관 관장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성 발달과 긍정적 심성을 키울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유도의 수련층 확대를 통한 유도 활성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This purpose of study was to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on social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fundamental data and information on Judo participants by studying what effects of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 on social develo...
This purpose of study was to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on social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fundamental data and information on Judo participants by studying what effects of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 on social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rvey was done through 300 copies and excluding 15 copies ran an analysis on the remaining 285(90%) copies. After question investigating the data which is collected used IBM SPSS statistics 21 and IBM AMOS 21 program,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nvergent validity, discriminant validity, Cronbach's ${\alpha}$, correlation analysis, path analysi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mediation effect analysis by Sobel 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showed (+) effects on social development. Seco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had no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Third, social development showed (+)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Forth, social development showed complete mediation effe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and life satisfaction.
This purpose of study was to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on social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aims at providing fundamental data and information on Judo participants by studying what effects of training program characteristic on social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survey was done through 300 copies and excluding 15 copies ran an analysis on the remaining 285(90%) copies. After question investigating the data which is collected used IBM SPSS statistics 21 and IBM AMOS 21 program,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nvergent validity, discriminant validity, Cronbach's ${\alpha}$, correlation analysis, path analysis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mediation effect analysis by Sobel test. The result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showed (+) effects on social development. Second,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had no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Third, social development showed (+) effects on life satisfaction. Forth, social development showed complete mediation effe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Judo gym training program and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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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유도를 통한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생활만족의 중요성이 부각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를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 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유도 활성화를 위한 초등학생 수련생의 유입 증가 전략에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유도 활성화를 위한 초등학생 수련생의 유입 증가 전략에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유도는 예시 예종의 정신으로 수련하는 무도이며, 아동기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적극적인 자세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점이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와 사회성 발달 요인의 매개효과 검증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유도체육관의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관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완성된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총 285부의 설문지를 유효포본으로 사용하였으며, 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위해 조사도구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과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의 프로그램 특성,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유도 전공 교수 1인과 체육학 박사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 외에 모든 문항을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단계 리커트(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제안 방법
또한 유도 전공 교수 1인과 체육학 박사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묻는 문항 외에 모든 문항을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단계 리커트(Likert) 척도로 구성하였다.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설문문항은 Hwang[39]이 개발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교성 4문항, 자율성 3문항, 성취성 3문항, 지배성 5문항 등 총 15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생활만족과 관련된 설문문항은 Lee[40]가 개발한 학교적응 척도와 Kim[41]이 개발한 가정생활 만족도 척도를 Kim[4], Ryu[42]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학교생활만족 5문항, 가정생활만족 5문항 등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을 고려하여 가능한 질문에 대해 자세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응답률을 높이도록 노력했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포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을 유도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자료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설문지 15부를 제외하고 총 285부(95%)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적합지수인 χ2 , GFI, RMR, TLI, IFI, CFI, RMSEA를 분석하였고,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조사를 위해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유도체육관의 관장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비확률 표집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유목적무선 표집법(purposeful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사하였다. 우선 유도체육관의 사범과 관장에게 본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다음 적절한 방문시간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고 연구보조원들과 직접 방문하였다. 연구대상의 연령이 낮다는 판단에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된 초등학교 고학년인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관련된 문항은 Sun[35]이 개발한 척도에 대해 Song[36], Lee[37], Jung[38]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들을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신체적 특성 6문항, 정신적 특성, 5문항, 유희적 특성 5문항 등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체육관에서 유도를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를 위해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유도체육관의 관장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비확률 표집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유목적무선 표집법(purposeful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사하였다. 우선 유도체육관의 사범과 관장에게 본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다음 적절한 방문시간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고 연구보조원들과 직접 방문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체육관에서 유도를 수련하고 있는 초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를 위해 2018년 3월부터 4월까지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유도체육관의 관장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비확률 표집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유목적무선 표집법(purposeful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사하였다.
우선 유도체육관의 사범과 관장에게 본 연구에 대한 취지를 설명한 다음 적절한 방문시간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고 연구보조원들과 직접 방문하였다. 연구대상의 연령이 낮다는 판단에 상대적으로 이해도가 높다고 판단된 초등학교 고학년인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을 고려하여 가능한 질문에 대해 자세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응답률을 높이도록 노력했다.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대상에게 배포한 총 300부의 설문지 중 유효표본 285부(95%)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1과 IBM AMO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배포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을 유도하고 완성된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자료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된 설문지 15부를 제외하고 총 285부(95%)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넷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성 발달이 매개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 4를 검증하기 위해 Sobel[48]이 제시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고, 완전매개모형과 부분매개모형을 비교분석하였다. [Table 6]에 나타난 바와 같이, 완전매개모형 적합도 지수는 χ2 =158.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hood)를 이용하였으며, 모형의 구성과 표본의 크기에 민감한 χ2 값과 함께 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잔차평균자승이중근(root mean square residual: RMR), 터커-루이스 지수(Turker-Lewis index: TLI), 중분적합 지수(incremental fit index: IFI), 비교적합 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 모집단 원소간 평균차이(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 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계수,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충족한 잠재요인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대상에게 배포한 총 300부의 설문지 중 유효표본 285부(95%)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1과 IBM AMO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만족의 관계와 사회성 발달 요인의 매개효과 검증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울과 경기에 위치한 유도체육관의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관원들을 대상으로 연구내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완성된 설문지는 바로 회수하였다. 총 285부의 설문지를 유효포본으로 사용하였으며, 검증을 위해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집중타당도, 판별타당도,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검증, 매개효과 분석을 위한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최대우도법(maximum likehood)를 이용하였으며, 모형의 구성과 표본의 크기에 민감한 χ2 값과 함께 적합지수(goodness of fit index: GFI), 잔차평균자승이중근(root mean square residual: RMR), 터커-루이스 지수(Turker-Lewis index: TLI), 중분적합 지수(incremental fit index: IFI), 비교적합 지수(comparative fit index: CFI), 모집단 원소간 평균차이(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RMSEA) 지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련된 문항은 Kim[34]의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를 바탕으로 성별, 학년, 수련 기간 등 총 3문항으로 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Table 2]와 같이, χ2 값이 158.49(p<.001)로 나타나 적합기준을 미치지 못했지만 GFI=.987, RMR=.035, TLI=.940, IFI=.994, CFI=.993, RMSEA=.040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의 구성타당도는 충족되었으며, Cronbach’s α 값도 전체적으로 .709-.891로 나타나 신뢰도의 기준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성 발달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Ji[61]은 무도 수련과 사회성 및 대인관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모든 요인은 유의한 관계가 나타난다고 하면서, 청소년의 무도 수련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매개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고, Han, Kim, Choi[62]의 연구에서도 경호학 전공학생들의 무도수련과 사회성 향상 및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무도수련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사회성 향상은 강한 매개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여 본연구결과를 지지하여 주고 있다.
넷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성 발달은 완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Ji[61]은 무도 수련과 사회성 및 대인관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모든 요인은 유의한 관계가 나타난다고 하면서, 청소년의 무도 수련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매개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였고, Han, Kim, Choi[62]의 연구에서도 경호학 전공학생들의 무도수련과 사회성 향상 및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무도수련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사회성 향상은 강한 매개역할을 한다고 보고하여 본연구결과를 지지하여 주고 있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Jun[54]의 연구에서 초등학생 체육수업의 협동학습은 단체활동을 통해 사회성이 형성되고 이를 통해 학교생활에서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사회성의 매개역할에 대해 강조하였으며, Lee[55]의 합기도 수련과 사회성 발달 및 생활태동 만족의 관계에서 초등학생을 위한 합기도 수련 프로그램 특성이 사회성 발달을 통해 생활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Hong[56]의 연구에서도 태권도 수련을 통한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이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생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본 연구결과와 의미를 같이 하고 있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이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의 검증 결과, 경로계수 값이 .027(t=.145, p>.05)로 나타나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이상으로 나타나 집중타당도는 충족되었다[43, 44, 45, 46]. 또한 잠재요인의 판별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평균분산 추출 값이 결정계수보다 높게 나타나 판별타당도는 충족되었다[43, 44, 46].
또한 초등학생의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이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사회성 발달이 생할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성 발달 요인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값이 4.967(p<.001)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로 나타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분매개모형에서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경로계수 값이 .027(t=.145, p=.884)로 나타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 발달을 제외한 직접적 요인관계에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성 발달 요인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 요인 사이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이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아동기의 초등학생 시기에는 아직 성격이나 사회성이 정립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유도 수련이 바로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또래의 초등학생 등과 유도 수련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거쳐 생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유도와 접목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면밀히 연구하여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성 발달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통해 학교와 일상생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화 형성의 시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유도 수련을 통한 직접적인 생활만족보다는 주변인들과 어울리며 단계적으로 사회성이 발달하면서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부분매개모형과의 차이는 Δχ2=.015, Δdf=1의 차이를 나타냈으며, 두 모형과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부분매개모형보다 완전매개모형이 적합도 지수가 더욱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성 발달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34]의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 활동이 사회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도 수련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성 발달은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Kwon[53]의 초등학생의 유도수련과 사회성 및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의 유도련을 통한 사회성은 친구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고, Kim[28]의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을 통한 정서발달이 학교생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하여 주고 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34]의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 활동이 사회성 및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유도 수련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성 발달은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Kwon[53]의 초등학생의 유도수련과 사회성 및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의 유도련을 통한 사회성은 친구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고, Kim[28]의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을 통한 정서발달이 학교생활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를 부분적으로 지지하여 주고 있다.
셋째, 사회성 발달이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의 검증 결과, 경로계수 값이 .724(t=3.354, p<.001)로 나타나 사회성 발달은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첫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이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검증 결과, 경로계수 값이 .872(t=12.570, p<.001)로 나타나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은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Kim[49]은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과 사회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지속적 태권도 수련은 초등학생의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고, Jung[50]의 연구에서도 초등학생의 태권도 수련과 인성 및 사회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태권도 수련이 초등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고, Kim[51]의 연구에서도 검도 수련 프로그램과 사회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초등학생의 검도 수련이 인성 및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여 주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추후 지역적으로 할당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타당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해 사회성 발달 외에 관계가 입증된 다양한 요인들과 연구를 실사한다면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과 관련하여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이 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아동기의 초등학생 시기에는 아직 성격이나 사회성이 정립되지 않은 시기이기 때문에 유도 수련이 바로 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기보다는 또래의 초등학생 등과 유도 수련을 통한 사회성 발달을 거쳐 생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유도와 접목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을 면밀히 연구하여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동기 초등학생에게 신체단련과 예의범절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도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유도체육관 관장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성 발달과 긍정적 심성을 키울 수 있는 수련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유도 수련층의 확대를 통한 유도 활성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범위를 서울, 경기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지역적으로 할당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타당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에 대한 유도체육관 프로그램 특성과 생활만족의 관계에 대해 사회성 발달 외에 관계가 입증된 다양한 요인들과 연구를 실사한다면 초등학생의 유도 수련과 관련하여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유도는 예시 예종의 정신으로 수련하는 무도이며, 아동기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과 적극적인 자세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정점이 있다. 또한 유도는 다른 무도 스포츠에 비해 수련생의 연령층이 높아 초등학생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은 수련층 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연구 방법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유도는 초등학생의 바른 성격과 사회성, 인성 및 신체 단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15]. 이러한 현실에서 장차 유도 활성화의 근간이 되는 아동기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유도수련이 사회성 발달과 생활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생활체육으로서 유도의 활성화 측면에서도 근본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며, 서비스 제공자로서 유도체육관장의 입장에서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16], 도장 경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아쉬운 점이 발견된바, 추후 더욱 의미 있는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범위를 서울, 경기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 지역적으로 할당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욱 타당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는 무엇인가?
특히 무도 스포츠 중 유도는 도(道)의 개념에서 시작하여 수련과 경쟁에서 예(禮)를 중시하는 예시예종(禮始禮終)의 정신으로 심신의 능력을 키워주는 훌륭한 운동이다[12]. 또한 유도는 유아 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에 대해 수련이 가능하며, 기술과 정신, 도덕 수양의 바탕이 되는 운동이다[13].
아동기 어린이에게 스포츠 활동 수련 경험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교육을 통한 수련 활동은 우선 기본적인 선척 적인 힘과 후천적인 주변 모델, 즉 부모나 선생님 등의 직접적인 학습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성립이 된다[4, 5, 6]. 여러 형태의 교육 중 아동기 어린이의 스포츠 활동 수련 경험은 단순한 놀이가 아닌 귀중한 학습의 기회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 및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 시절의 스포츠 활동은 창의적인 사고를 높이고 사회 양식과 규범, 가치를 익히고 더 나아가 청소년기와 성인기에도 사회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필수적인 활동이라 할 수있다[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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