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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심도 복층터널에 대한 굴착 안정성 평가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stability evaluation of double deck tunnel in terms of excav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1 no.1, 2019년, pp.155 - 166  

장남주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강한길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김기환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  최창림 (삼보기술단 지반사업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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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도심지 도로건설은 포화상태로 지하공간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하철도와 지하 도로 터널의 건설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국외의 경우 지하 도로터널을 2층구조로 활용하는 복층터널 시공이 이루어 졌으며 이에 따른 지하공간 개발 기술이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 2차로 병설터널을 2차로 복층터널로 계획하는 경우 굴착 면적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터널 통과구간이 차지하는 폭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터널 통과구간이 차지하는 폭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지반조건이 불량한 경우 필요한 상부 보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굴착에 따른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지하공간 활용 기술을 높이고 단층터널 굴착영향과 비교를 통해 향후 복층터널 설계 및 안정성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underground in the metropolis. Road traffic has reached saturation point. The city has several underground road construction projects. In abroad, double deck tunnels are planned and constructed. It is attained a high level of underground development technology. In cas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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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단층터널과 복층터널의 형상은 마제형으로 동일하게 적용한다. 또한 교통 과밀지역인 도심지 터널에서 기존 지하구조물(지하철)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대심도 터널로 가정하여 토피고를 50 m로 고려한다. 측압계수는 0.
  • 25 m로 한다. 소형차 고속도로로 가정하여 좌측 길어깨는 0.75 m, 우측 길어깨는 2.0 m로 적용한다. 시설한계와 라이닝 여유폭은 50 mm로 적용하고, 검사원 통로는 폭750 mm를 확보하는 것으로 한다.
  • 시험안전율에 의해 감소된 지반의 물성을 가진 암반에 터널을 굴착하였더니 파괴가 발생하였다면 터널의 안전율은 방금 적용되었던 시험안전율보다는 작을 것이며, 파괴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시험안전율보다는 클 것이다. 따라서 터널의 파괴가 발생되기 시작하는 시점의 시험안전율을 구하면, 이것이 곧 터널의 안전율이 된다고 할 수 있다(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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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괄적인 안전율은 무엇인가? 포괄적인 안전율은 강도감소법을 이용하여 터널 주변지반을 지지해 주는 지보재의 파괴를 고려하는 정량적인 방법이다. 무지보시 지반의 국부안전율은 지보재를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율이 작은 경우, 대처가 불가능 하지만 지보재 설치를 통한 지보 안전율은 안전율이 작은 경우, 지보재를 증가시켜서 목표 안전율을 충족할 수 있으며, 안전율이 예상보다 큰 경우 지보재 조정을 통해 경제적인 터널을 계획할 수 있다.
터널의 국부 안전율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터널의 국부 안전율은 터널 굴착시 주변 지반에 발생하는 응력 변화에 의한 강도응력비 검토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터널 굴착 및 지보재 설치과정에서 터널 주변지반을 지보재가 지지해 주므로 터널 전체의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지보재를 설치하기 전에 해당하는 무지보 상태에서는 굴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의 취약지점, 국부적 파괴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터널의 국부 안전율을 통해 예측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터널의 국부 안전율은 터널 굴착시 주변 지반에 발생하는 응력 변화에 의한 강도응력비 검토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터널 굴착 및 지보재 설치과정에서 터널 주변지반을 지보재가 지지해 주므로 터널 전체의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지보재를 설치하기 전에 해당하는 무지보 상태에서는 굴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반의 취약지점, 국부적 파괴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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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uncan, J.M. (1996), "State of the art: limit equilibrium and finite-element analysis of slope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Vol. 122, No. 7, pp. 577-596. 

  2. Nam, K.M., Choi, M.K., Kim, J.J., Yoo, H.K. (2017), "Stability analysis of an existing utility tunnel due to the excavation of a divergence tunnel emerging from double-deck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2, pp. 231-248. 

  3. Park, J.W., Park, Y.J., You, K.H., Lee, S.D. (2004),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safety factor tunnel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14, No. 5, pp. 327-338. 

  4. Park, Y.J., Chae, Y.S., You, K.H., Paik, Y.S. (1999), "Slope stability analysis by slice method and finite difference method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15, No. 6, pp. 263-272. 

  5. Park, Y.J., You, K.H. (1998), "Stability analysis for jointed rock slope using ubiquitous join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ock Mechanics, Vol. 8, No. 4, pp. 287-295. 

  6. You, K.H., Park, Y.J., Bae, G.J. (2000), "An assessment of safety factor for tunnels excavated in a weak rock layer",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 No. 3, pp. 4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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