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2, 2019년, pp.1 - 19
박소연 (제주신화월드 어린이집) , 조인주 (원광대학교 복지보건학부)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eacher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in child care center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teachers at child care centers in the Jeonbuk region,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In this study, 186 completed questionnai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2년에서 2016년 사이에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과태료 부과금액과 건수는? |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제63조 제1항 제2호에 의하면, 신고의무자가 아동학대 범죄를 알거나 아동학대가 의심이 되는 경우에 정당한 이유 없이 신고를 하지 않게 되면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지난 2012년에서 2016년 사이에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에게 부과된 과태료는 총 7,080만원으로 53건에 해당되었다(메디컬월드뉴스, 2017. 10. | |
아동복지법의 기본 이념에 명시되어있는 아동의 기본적인 존엄성 관련 조문은 무엇인가? |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고 아동복지법의 기본 이념에 명시되어 있듯이 아동도 성인과 같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본적인 존엄성을 존중받아야 한다. 아동을 보호하고 권리를 보장해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정서적, 신체적, 성적 학대에서부터 영아 살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학대 사건들을 대중매체를 통해 자주 접하게 될 만큼 아동학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 |
아동학대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된 이유는? |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고 아동복지법의 기본 이념에 명시되어 있듯이 아동도 성인과 같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본적인 존엄성을 존중받아야 한다. 아동을 보호하고 권리를 보장해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국 사회에서는 정서적, 신체적, 성적 학대에서부터 영아 살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학대 사건들을 대중매체를 통해 자주 접하게 될 만큼 아동학대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학대를 받는 아동의 연령이 낮을수록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미숙하기 때문에 아동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어렵고 보호를 요청하거나 대처할 수 없다는 점 등을 미루어 볼 때 영유아 학대의 피해는 더욱 우려된다(임선희, 2014). |
강상, 유수정 (2014).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8(4), 145-165.
김수정 (2012). 초등학교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수정, 이재연 (2013b). 유아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과 권리, 17(2), 205-228.
김진선, 박경숙 (2005). 간호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 영향요인.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1(2), 211-220.
메디컬월드뉴스. (2017. 10. 16). 최근 5년간(2012-2016년) 연도별 아동학대 신고 건수.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675&page16&page16 에서 2019년 3월 2일 인출
박미경, 김현주, 강명진 (2015). 초중고등학교 교원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창원지역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32, 115-135.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7). 2016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 서울: 보건복지부.
양명자 (2016). 보육교사의 아동학대인식이 신고의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보호연구, 1(1), 21-49.
유영의, 이진희, 임진형 (201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신고에 대한 인식이 신고의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32(3), 123-147.
임선희 (2014).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정부규제 평가에 관한 연구-서울소재 민간어린이집 원장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윤정, 신혜령 (2013).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의 아동학대 신고 경험과 인식에 관한 차이 및 신고 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4, 213-237.
최경일 (2011).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복지연구, 13(1), 27-46.
황인옥 (2015).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교육, 24(3), 329-345.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doi:10.1037/0033-295X.84.2.191
Ben Natan, M., Faour, C., Naamhah, S., Grinberg, K., & Klein-Kremer, A. (2012). Factors affecting medical and nursing staff reporting of child abus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3), 331-337. doi:10.1111/j.1466-7657.2012.00988.x
Christodoulou, A. D., Abakoumkin, G., & Tseliou, E. (2019). Teachers' intention to report child maltreatment: Testing theoretically derived predictions. Child & Youth Care Forum, 1-15. doi:10.1007/s10566-019-09492-x
Costello, L. H. (2009).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child maltreatment and mandatory repor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ton, USA.
Feng, J. Y. (2003).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USA.
Feng, J. Y., Huang, T. Y., & Wang, C. J. (2010).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of reporting child abuse in Taiwan. Child Abuse and Neglect, 34(2), 124-128. doi:10.1016/j.chiabu.2009.05.007
Feng, J. Y. & Levine, M.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Child Abuse and Neglect, 29(7), 783-795. doi:10.1016/j.chiabu.2004.11.006
Fraser, J. A., Mathews, B., Walsh, K., Chen, L., & Dunne, M. (2010). Factors influencing child abuse and neglect recognition and reporting by nurses: A multivariat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2), 146-153. doi:10.1016/j.ijnurstu.2009.05.015
Feng, J. Y. & Wu, Y. W. B. (2005).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in Taiwan: A test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8(4), 337-347. doi:10.1002/nur.20087
Goebbels, A. F. G., Nicholson, J. M., Walsh, K., & De Vries, H. (2008). Teachers' reporting of suspected child abuse and neglect: Behaviour and determinants. Health Education Research, 23(6), 941-951. doi:10.1093/her/cyn030
Greytak, E. A. (2009). Are teachers prepared? Predictors of teachers' readiness to serve as mandated reporters of child abu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ennsylvania, Philadelphia, USA.
Hinson, J. & Fossey, R. (2000). Child abuse: What teachers in the '90s know, think, and do. Journal of Education for Students Placed at Risk, 5(3), 251-266. doi:10.1207/S15327671ESPR0503_4
Kenny, M. C. (2001). Child abuse reporting: Teachers' perceived deterrents. Child Abuse and Neglect, 25(1), 81-92. doi:10.1016/S0145-2134(00)00218-0
Lee, P. Y. (2008). Child abuse and neglect reporting among nurses in Taiwan: professional knowledge, perceptions, attitudes, and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Brisbane, Australia.
Walsh, K., Mathews, B., Rassafiani, M., Farrell, A., & Butler, D. (2012). Understanding teachers' reporting of child sexual abuse: Measurement methods matter.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4(9), 1937-1946. doi:10.1016/j.childyouth.2012.06.004
Waldecker, C. E. (2009). Predicting child abuse reporting practices among school psychologi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 John's University, New York, USA.
Webster, S. W., O'Toole, R., O'Toole, A. W., & Lucal, B. (2005). Overreporting and underreporting of child abuse: Teachers' use of professional discretion. Child abuse & Neglect, 29(11), 1281-1296. doi:10.1016/j.chiabu.2004.0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