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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ttributes of PPL Advertisement on the Consumer Preference, Psychological Repulsion, and Consumer Happines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PL Expression Typ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4, 2019년, pp.83 - 90  

Jie, Guo Wen (School of Design, Tongmyo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s this paper, We propose to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advertising attributes and brand preference, consumer psychological repulsion, and consumer happiness. Due to the infinite competition between the companies, they are experiencing significant difficulties in operation. In this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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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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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잠재적인 영향은 광고의 속성요소를 연구하여 소비자들에게 불만과 같은 부정적인 태도를 초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제품을 선택 하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의 긍정적인 생활 태도까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심리적인 상태로서 브랜드 선호도, 심리적 반발, 소비자 행복을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RUNNING MAN CHINA 2018] 프로그램을 시청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예능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간접광고의 속상을 찾아내고, 이런 광고속성 요인이 소비자의 브랜드 선호도와 심리적 반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태도로서 브랜드 선호도와 심리적 반발이 소비자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목적은 예능 프로그램에 나타나는 간접광고의 속성이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소비자의 심리적 반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고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심리적 반발이 소비자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간접광고의 노출형태는 광고의 속성과 브랜드 선호도와 심리적 반발의 사이에 조절효과를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0: 광광속성과 심리적 반발 간의 관계를 PPL의 표현 형태가 조절할 것이다.
  • H1: 광고속성 중 정보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광고속성 중 오락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광고속성 중 불편성이 브랜드 선호도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광고속성 중 정보성이 심리적 반발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광고속성 중 오락성이 심리적 반발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광고속성 중 불편성이 심리적 반발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브랜드 선호도가 소비자 행복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심리적 반발이 소비자 행복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광광속성과 브랜드 선호도 간의 관계를 PPL의 표현 형태가 조절할 것이다.
  • 넷째, 심리적 반발이 소비자 행복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심리적 반발의 형성은 소비자들이 브랜드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행복감은 감소하게 된다.
  • 이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프로그램 시청 몰입을 방해 받는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를 자신의 자유적인 의지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할 경우 PPL의 자체에 대한 반발심은 물론 PPL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과 PPL에 담고 있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렇게 광고에 대해 시청자의 심리적 반발이 개인의 만족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행복의 향상을 악화하는 과정을 본 연구의 틀로서 예능 프로그램 PPL에 대한 심리적 반발심이 클수록 시청하는 소비자의 행복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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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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