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고려홍삼 무역량의 변동과 의미
The changes and meanings in the volume of Korea red ginseng trade in late chosun dynasty 원문보기

인삼문화 = Journal of ginseng culture, v.1, 2019년, pp.67 - 77  

이철성 (건양대학교)

초록

이 논문은 1797년 고려홍삼 무역이 포삼제(包蔘制)라는 공식적인 제도로 시행된 이후 그 수출량과 홍삼세의 규모를 살핌으로써 고려홍삼 무역의 변동과 그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19세기 조선의 고려 홍삼무역은 조선 정부가 받아들이는 세금만으로도 공무역의 비용을 능가하였다. 조선은 인삼을 재배하는 농업기술과 저장 기간을 늘리는 홍삼 증포 기술을 바탕으로, 은화의 유출을 막고 중국의 완제품 및 원료를 들여와 국내 상업계와 수공업 및 광업부문을 자극했다. 더우기 조선정부는 고려 홍삼수출로 19세기 후반 매해 20만 냥에 달하는 재정 수입을 올릴 수 있었고, 한때는 중국에서 말굽 모양의 은을 사와서 호조에 비축하기도 했다. 세도정권하에서도 상업계가 전반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개성상인 의주상인 서울상인의 활동이 두드러진 것은 이러한 사정에 따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evaluate the official Korea Red Ginseng(Hongsam) trade in 19th century. The Hongsam trade activities of the 19th century also show that the collected amount of Posam taxes (Hongsam taxes) alone outweigh the amount of cost spent during the same time period to launch tributary a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세모법은 정부가 무역자금으로 은화를 빌려주었던 관모제와는 달리 무역 상인들이 직접 그들의 자본으로 모자의 수입과 국내 판매를 전담케 한 것이다. 그 대신 조선정부는 수입 모자에 과세하여 공용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그렇다면 이제 이 데이터를 가지고 조선 홍삼 무역의 규모와 영향력에 대해 추론해 보자.
  • 우선 포삼 무역량을 알 수 있는 연도에 사행을 명목에 따라 분류하여 그 해의 세폐·방물 총비용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조선정부가 받아들이는 포삼세액과 비교해 보기로 했다. 이렇게 한 이유는 포삼 1근당 가격이 대체로 천은 (天銀) 100냥이었다는 기록이 있지만,21) 이 가격을 19세기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 이 논문은 1797년 고려홍삼 무역이 포삼제라는 공식적인 제도로 시행된 이후 그 수출량과 홍삼세의 규모를 살핌으로써 고려홍삼 무역의 변동과 그 역사적 의미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가설 설정

  • 22) 19세기 조선의 중국무역은 조선 경제를 크게 자극할 가능성이 있었던 것이다. 세도정권 하에서도 상업계가 전반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고 개성상인·의주상인·서울상인 등 상인의 활동이 두드러질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연유한 것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모법이란? 세모법(稅帽法)은 관은을 역관에게 빌려주는 문제와 정부가 무역을 한다는 명분상의 논란을 극복하면서 동시에 공용은 확보라는 현실적 요청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이었다. 세모법은 정부가 무역자금으로 은화를 빌려 주었던 관모제와는 달리 무역 상인들이 직접 그들의 자본 으로 모자의 수입과 국내 판매를 전담케 한 것이다.
포삼제가 팔포 인삼무역과 다른 점은?? 따라서 포삼제는 기능상 그 이전 시기 역관들에게 인정 되었던 팔포 인삼무역과 다를 것이 없었다. 그러나 포삼제는 첫째 팔포에 채워가는 인삼이 자연삼이 아니라 재배삼을 가공한 홍삼이었다는 점, 둘째 당시 역관무역을 압도하던 사상층의 밀무역을 막고 역관무역을 지원하려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는 점, 셋째 처음에는 사행경비를 마련하 려는 방안에서 거둔 포삼세(包蔘稅)가 점차 사역원의 재정 나아가서는 호조의 재정 보충책으로 확대되고 있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약 100여 년 동안 고려인삼이 가지는 조선 역사에서의 역할은? 그렇지만 인삼이 본격적인 무역상품으로서 경제적 비중과 의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왜란과 호란 이후인 17세기 중엽부터이다. 이후 약 100여 년 동안 조선은 고려인삼을 중국과 일본에 수출하는 한편, 중국의 비단과 일본의 은화를 연결하는 동아시아 중개무역(仲介貿易)의 중심에 있었고,2) 그 덕분에 전쟁 이후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조선왕조실록, 비변사등록, 승정원일기, 용만지, 열하일기 

  2. 강만길, 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 고려대학교 출판부, 1973 

  3. 今村革丙, 人蔘史, 조선총독부전매국, 1940 

  4. 김종원, 근세 동아시아 관계사 연구-조청교섭과 동아삼국교역을 중심으로-, 혜안, 1999 

  5. 이철성, 조선후기 대청무역사연구, 국학자료원, 2000 

  6. 田代和生, 近世日朝通交貿易史の硏究, 1981, 創文社 

  7. 전해종, 한중관계사연구, 일조각, 1970 

  8. 오 성, 조선후기 인삼무역의 전개와 삼상의 활동, 세종사학1, 1992. 

  9. 유승주, 조선후기 대청무역의 전개과정-17.8세기 부연역관의 무역활동을 중심으로- 백산학보 8, 1970. 

  10. 이철성, 대원군 집권기 포삼 무역정책과 해상 밀무역, 조선시대사학보35, 2005. 

  11. 이철성, 조선후기 연행무역과 수출입 품목, 한국실학연구 20, 2010. 

  12. 이철성, 조선후기 연행무역과 수출입 품목, 한국실학연구 20, 2010. 

  13. Lee, Chulsung, Reevaluation of the Choson Dynasty's Trade Relationship with Ch'ing Dynasty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3, 2002. 

  14. 이헌창, 한국 전근대 무역의 유형과 그 변동에 관한 연구, 경제사학 36, 2004. 

  15. 전해종, 청대 한중조공관계 종고, 진단학보 29.30, 1966.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