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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경쟁력을 갖는 최소 신설 점포위치 결정 알고리즘
Algorithm to decide Minimum New Store Positioning with Maximum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9 no.2, 2019년, pp.203 - 209  

이상운 (강릉원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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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수 pop인 도시에 경쟁업체 $F_A$가 p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신규 업체 $F_B$$q(1{\leq}q{\leq}p-1)$점포를 신규 개설하고자 한다. 이 경우 pop/(p+q)이상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q개 점포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해 Han은 포함-배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q=1,2,{\cdots},p-1$로 증가하면서 이전에 확정된 위치가 변경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최대 고객 확보 상위 5개 지점을 선택하여 이들 중 최대 고객 확보 지점으로 결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초기상태부터 탐색범위를 축소시키고, $q=1,2,{\cdots},p-1$로 증가하면서도 계속적으로 탐색 범위를 축소시키면서 q=1 한 노드에 대해서만 계속 노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최종적으로 얻은 q 상호간에 시장을 서로 빼앗는 경우가 발생하면 보다 멀리 떨어트리는 방법으로 해를 개선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을 11개 사례에 적용한 결과 Han 알고리즘에 비해 단순하면서도 보다 좋은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will be establish the new $q(1{\leq}q{\leq}p-1)$ stores of firm $F_B$ to gain pop/(p+q) over rival firm $F_A$ that has already operate with p stores in a city of population pop. Han proposes inclusion-exclusion algorithm(IEA) that searches maximal pop top 5 locat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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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동종업계 FA가 p개 점포를 운영하고있는 상황에서, FB가 q(1≤q≤p-1)개 점포로 p개 이하로 신규 개설하면서도 pop/(p+q)이상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신설 점포 위치 q개를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 [1] 기존 연구는 대부분 p=q로 동일 점포수를 개설하는 경우를 연구하였으나, 본 논문은 p>q인 경우를 고려한다. 본 논문은 이 상황에서 어느 위치에 FB의 q개의 점포를 개설하는 것이 최적인지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가설 설정

  • [1]은 정확한 해를 다항시간으로 구하는 알고리즘이 알려져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Ant System+Tabu Search의 하이브리드형 메타휴리스틱 기법을 적용하여 해를 구하고자 하였다. Han[2]은 다항 시간으로 해를 구하는 규칙을 찾고자 하였다.
  • 다음으로, 각 점포는 확보한 고객 수가 요구 한계 수준(demand threshold level, T) 이상을 충족시켜야만 점포 운영비용을 제외하고 이득을 남길 수 있어 점포를 계속 운영할 수 있으며, 그렇지 못하면 점포를 운영하면 할수록 매출급감에 따른 계속적인 적자로 인해 점포는 폐업한다(문을 닫는다)고 가정한다. 이 경우 Serra et al.
  • ,p-1로 증가시키면서 해를 구하는 포함-배제 알고리즘(inclusion-exclusion algorithm, IEA)이다. 이 알고리즘은 가장 인접한 노드 점포로 고객이 찾아간다는 가정 하에, 그림 1의 n=55개 노드들 중 q는 p와 동일한 노드에 위치하면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없다고 가정하고, n-p=55-5=50개 노드를 대상으로 p=5개 노드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각 노드의 점유율(확보 고객 수)을 구하여 q위치를 구하는 방법이다. 단, q가 증가할수록, 기존에 선정된 위치가 변동이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상위 5개 위치를 대상으로 해를 구하여 가장 많이 확보한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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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A의 p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 고객 확보 위치를 어떻게 결정하는가? Step 1. FA의 p개 점포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대 고객 확보 위치를 q=1의 첫 번째 노드로 결정한다.
탐색 대상이 축소 되는 경우는 어떤 떄인가?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대상 도시의 노드들 n개 중에서 pop이상의 고객을 확보할 수 없는 후보 위치가 되지 못하는 노드들을 최소신장트리를 구하여 제외시켜 탐색 대상을 축소하였다. 축소된 그래프의 노드들 n′를대상으로 FA의 p개 점포가 존재하는 경우 n′╲p개 노드들 중에서 FB의 첫 번째 위치(q=1)로 최대 고객 확보지점을 선정하였다.
정확한 해를 다항시간으로 구하는 알고리즘이 알려져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Ant System+Tabu Search의 하이브리드형 메타휴리스틱 기법을 적용하여 해를 구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1] 기존 연구는 대부분 p=q로 동일 점포수를 개설하는 경우를 연구하였으나, 본 논문은 p>q인 경우를 고려한다. 본 논문은 이 상황에서 어느 위치에 FB의 q개의 점포를 개설하는 것이 최적인지를 결정하는 문제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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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 Colome, H. R. Lourenco, and D. Serra, "A New Chance-Constrained Maximum Capture Location Problem",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122, No. 1-4, pp. 121-139, Sep. 2003, doi:10.2139/ssrn.394940 

  2. T. Y. Han, "A Study of the Decision on the Minimum Number and Location of Sporting Goods Department for Securing the Largest Market Sh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4, No. 1, pp. 557-570, Feb. 2015, uci: G704-001369. 2015.24.1.079 

  3. D. Serra and C. ReVelle, "Market Capture by Two Competitors: The Pre-Emptive Location Problem", Economics Working Paper 39, Dept. of Economics and Business, Universitat Pompeu Fabra, 1993. 

  4. S. B. Choi, B. G. Kim, and T. Y. Han, "Sports Shop Location Strategy to Maximize the Market Share Using Divide-and-Conquer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3, No. 2, pp. 309-320, Apr. 2014, uci: G704-001369.2014.23.2.018 

  5. S. U. Lee, Y. S. Lee, S. B. Choi, and T. Y. Han, "Location Strategy of Sports Outlets to Maximize the Market Shar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3, pp. 93-101, Jun. 2013, doi:10.7236/ JIIBC.2013.13.3.93 

  6. S. U. Lee, "New Store Positioning Algorithm to ensure Competitive Advantage in Monopoly Marke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8, No. 5, pp. 251-257, Oct. 2018, doi:10.7236/JIIBC.2018. 18.5.251 

  7. S. U. Lee, "Decision Algorithm for Survival New Establishment Stores Location in Monopoly Marke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8, No. 6, pp. 213-220, Dec. 2018, doi:10.7236/ JIIBC.2018.18.6.213 

  8. D. Serra, C. ReVelle, and K. Rosing, "Surviving in a Competitive Spatial Market: The Threshold Capture Model", Journal of Regional Science, Vol. 39, No. 4, pp. 637-650, Dec. 2002, doi:10.1111/0022-4146.0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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