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시대에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Smart-phone Depend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the Convergence Era: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원문보기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한 4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221부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대인관계 문제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는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스마트폰 의존도와 진로태도성숙 관계에서 모두 완전매개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한 4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221부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대인관계 문제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는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스마트폰 의존도와 진로태도성숙 관계에서 모두 완전매개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dependence on smart-phon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in the analysis path. For this purpose, the study implemented a survey on students of universities in Seoul and Gyeo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dependence on smart-phon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in the analysis path. For this purpose, the study implemented a survey on students of universities in Seoul and Gyeonggi-do area and carry out a structural equation for empirical verification with a total of 218 copies. As a result, first, high level of daily life disturbance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ve a positive effect on interpersonal problems. Second, high level of daily life disturbance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ve a negative effec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Third,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had a negative effec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y were found to be fully mediated in relation to smart-phone dependenc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it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programs promoting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dependence on smart-phon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in the analysis path. For this purpose, the study implemented a survey on students of universities in Seoul and Gyeonggi-do area and carry out a structural equation for empirical verification with a total of 218 copies. As a result, first, high level of daily life disturbance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ve a positive effect on interpersonal problems. Second, high level of daily life disturbance and virtual world ori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ve a negative effec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Third,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had a negative effect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y were found to be fully mediated in relation to smart-phone dependenc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at it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various programs promoting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대인 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과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와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일상생활 장애가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의존도에 의한 대인관계의 문제가 진로태도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특히 전 생애 가운데 대학 시기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3]. 또한 사회진출 바로 전 시기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경험적 지혜를 공유하면서 적절한 진로선택을 위한 탐색의 시기이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와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일상생활 장애가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0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진로태도성숙도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량분석을 하였다. 연구모형을 이루고 있는 주요 변인 간의 관련성과 다중공선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일상생활 장애 및 가상세계 지향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설정된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1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의존도 증가에 대한 대인관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5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대인 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보다 작아 타당도가 떨어져 금단과 내성문항을 제외하고 일상생활 장애, 가상세계 지향성을 스마트폰 의존도라 정의하였다. 가상세계 지향성 문항은 역코딩 처리하여 분석에 적용하였다. 각 문항의 응답 범주는 Likert 4점 척도이며 ‘매우 그렇다' 4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이루어졌다.
이 척도는 총 32문항으로 이루어졌지만 본 연구에서는 18문항만을 사용하였다. 대인관계 문제의 하위요인 중 거만, 악의, 냉정함, 회피, 비주장, 착취, 과잉보호, 참견 등 부정적인 요인인 8가지 하위척도를 가지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 문항의 응답 범위는 Likert 5점 척도로서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성숙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모집단에서 조사대상자 선정은 비확률표집인 유의표집 방법을 적용하였다. 질문지는 수도권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과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질문지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50부를 배부한 후 221부를 수집했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 부합되는 218부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성숙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모집단에서 조사대상자 선정은 비확률표집인 유의표집 방법을 적용하였다.
모집단에서 조사대상자 선정은 비확률표집인 유의표집 방법을 적용하였다. 질문지는 수도권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질문지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50부를 배부한 후 221부를 수집했다.
질문지는 수도권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질문지는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50부를 배부한 후 221부를 수집했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 3부를 제외하고 본 연구에 부합되는 218부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Baron & Kenny의 분석 단계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19].
본 연구에서는 SPSS WIN21.0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진로태도성숙도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량분석을 하였다. 연구모형을 이루고 있는 주요 변인 간의 관련성과 다중공선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일상생활 장애 및 가상세계 지향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위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 유의성 분석은 Sobel test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대인관계 문제가 진로태도성숙 간에 있어 확률적으 로 유의한 값을 Table 6을 통해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설정된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1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변수 간 매개효과를 살펴본 후, 본 연구모형이 활용한 자료가 얼마나 적합한지를 검증하였으며, 변수의 간접효과 검증은 Sobel test를 적용하여 확률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Lee[17]가 번안해 표준화하고 타당화된 Inventory of Problems-Short Circumplex From(IIP-SC)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32문항으로 이루어졌지만 본 연구에서는 18문항만을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NIA[16]에서 개발한 표준화된 성인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하위요인이 일상생활 장애(5문항), 가상세계 지향성(2문항), 금단(4문항), 내성(4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설정된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1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이처럼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 문제가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진로태도성숙 간에 있어 완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3단계에서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각 변수의 설명력은 10.3%로 나타났다.
이처럼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대인관계문제가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 간에 있어 완전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3단계에서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각 변수의 설명력은 9.9%로 나타났다.
그 결과 가상세계 지향성은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로 인한 영향력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β=-.082, t=-1.189, p>.05),대인관계 문제는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β=-.274, t=-3.927, p<.001).
그 결과 일상생활 장애는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로 인해 영향력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β=-.099, t=-1.506, p>.05), 대인관계 문제는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β=-.284, t=-4.309, p<.001).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은 대학생은 일상생활의 장애 유발로 대인관계를 힘들어 한다는 연구결과처럼, 새운 사람과의 관계형성이 어렵고, 타인에 대한 정서적 교감이나 지지하는 공감능력이 낮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대인관계 속에서 타인과 발생하는 갈등을 다루고 해결 하는 능력이 낮아, 갈등이 발생했을 때 회피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인관계 형성과 더 나아가 진로태도성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대인관계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진로태도성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이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으로서 일상생활에 장애가 유발될수록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함으로 인해 진로에 대한 성숙이 발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인관계 문제는 부정적인 매개요인이 됨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생이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으로서 가상세계를 지향할수록,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함으로 인해 진로에 대한 성숙이 발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인관계 문제는 부정적인 매개요인이 됨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모형의 독립변수들 간에 유발될 수 있는 다중 공선성이 존재하는지 검토해 본 결과, 공차한계 값이 0.1 이상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 발생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경로모형 분석에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왜도 값의 통계량과 첨도 값의 통계량을 확인해 보면, 왜도의 절대값이 3보다 작으며, 첨도의 절대값 또한 10을 넘지 않아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각 변인들을 가지고 경로분석을 적용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대학생이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으로서 일상생활에 장애가 유발될수록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못함으로 인해, 진로에 대한 성숙이 발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인관계 문제는 부정적인 매개요인이 됨을 볼 수 있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대인관계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진로태도성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가?
그러나 의존도가 높아지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연구결과에서도 나타난 것처럼 스마트폰 의존도의 증가는 일상생활 장애로 대인관계, 진로성숙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국 만 19세∼59세 스마트폰 보유자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활용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무려 64.3%가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척도 점수가 높을수록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 중 일상생활 장애의 Cronbach’s alpha값은 .845, 가상세계 지향성의 Cronbach’s alpha값은 .606로 나타났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대인관계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은 진로태도성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가?
후속연구
따라서 스마트폰 의존도의 심각성을 인지하여 대학생들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관리하고,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도록 하는 자기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발생하게 되는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 방법론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올바르게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다.
스마트폰 중독은 대인관계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 의존도 증가 예방을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스마트폰 의존도는 대학생들만의 문제로 볼 수 없기에,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여 다양한 대상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상자들의 강점과 환경, 즉 개인적 특성에 따라 스마트폰 의존도의 변화 연구가 필요하겠다. 셋째, 본 연구는 단일변수에 대해 연구였으나 스마트폰 의존도 증가에 따른 다양한 변인들의 변화에 따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온라인상에서의 상호작용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고, 오프라인의 의사소통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결통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겠다[7].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지역을 한 곳으로 국한하였기에 일반화 하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보다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의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첫째, 지역을 한 곳으로 국한하였기에 일반화 하는데 다소 무리가 있다. 보다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강점과 환경, 즉 개인적 특성에 따라 스마트폰 의존도의 변화 연구가 필요하겠다. 셋째, 본 연구는 단일변수에 대해 연구였으나 스마트폰 의존도 증가에 따른 다양한 변인들의 변화에 따른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의 한계가 있다. 스마트폰 의존도는 대학생들만의 문제로 볼 수 없기에,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여 다양한 대상의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대상자들의 강점과 환경, 즉 개인적 특성에 따라 스마트폰 의존도의 변화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생애 가운데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는?
특히 전 생애 가운데 대학 시기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3]. 또한 사회진출 바로 전 시기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경험적 지혜를 공유하면서 적절한 진로선택을 위한 탐색의 시기이다.
퓨빙이란?
한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 현상의 하나로 가족은 물론 친구도 신경 쓰지 않게 되는 현상인 ‘퓨빙’(phubbing)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주변 사람을 신경 쓰지 않은 채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현상으로 인간관계를 단절시키는 매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11].
온라인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서 생긴 장점은?
온라인에서 공간적 제약 없이 관계를 확장시키고, 유지하게 된 것이다[5]. 오프라인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던 타인과의 관계형성 및 인맥관리 기능을 SNS로 신속한 정보전달, 개 인관심사 공유, 정보의 개방 등의 특징으로 간편하고 손 쉽게 가능하도록 해주었다[4,6,7]. 즉, 타인과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던 직접적 소통의 방식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고 광범위하게 정보를 제공 · 전달 · 습득하거나, 관심사를 공유하며 소통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9)
Cohen & Hoberman.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Y. K. Kim. (2008). The Effect of University Freshmen's Career Barriers on Career Decision Making Levels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4), 1191-1210.
K. P. Hong & H. S. Jeon.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NS Addiction Tendency and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7(1), 034-067.
T. H. Kim & M. S. Kang. (2014).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Degree of Recognition for Smart Phone Syndrome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8(4), 941-948.
G. H. Han & I. H. Yi.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on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4), 683-697.
I. S. Choi, D. H. Yoon & S. A. Chae. (2017). 2018 South Korea Trend. Korea Economic Daily.
Y. S. Lim, K. Y. Kwon & S. J. Han. (2017).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ollege Life Adaption on Smart-phone Addi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4), 919-931.
Y. M. Shin & B. K. Lee. (2015). On-off 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Subgroups of College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Forum For Youth Culture, (44), 67-95.
Y. O. Chang. (2017).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University Student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7), 235-255.
S. J. Chang. (2018).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Use and Smart-phone Dependenc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Education.
Y. K. Jeon. (2011).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Development and Decision-Making Type. A Study on the Student Life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 H. Lee.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ositional Variables, Career Barrier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2), 399-417.
K. H. Lee & J. C. Han.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Varial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1), 167-189.
https://www.nia.or.kr/site/nia_kor/main.do
G. H. Lee. (1997). A High School Student's Relationship with Career Patho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Y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S. H. Nam. (2009).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Parent's Rearing Attitude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