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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시대에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Smart-phone Dependence of University Student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the Convergence Era: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4, 2019년, pp.100 - 108  

백선미 (온새미로심리상담센터) ,  손귀옥 (혜명지역아동복지센터) ,  박유미 (사회복지단체 가나마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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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한 4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총 221부로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대인관계 문제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장애와 가상세계 지향이 높으면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대인관계 문제는 진로태도성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며, 스마트폰 의존도와 진로태도성숙 관계에서 모두 완전매개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dependence on smart-phon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 in the analysis path. For this purpose, the study implemented a survey on students of universities in Seoul and Gyeong...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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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대인 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과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와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일상생활 장애가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의존도에 의한 대인관계의 문제가 진로태도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 특히 전 생애 가운데 대학 시기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3]. 또한 사회진출 바로 전 시기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경험적 지혜를 공유하면서 적절한 진로선택을 위한 탐색의 시기이다.
  •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와 대인관계 문제를 같이 투입해 매개변인인 대인관계 문제가 종속변인인 진로태도성숙에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지 검토한 후, 독립변수인 일상생활 장애가 종속변수인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검증되었는지 살펴보았다.
  • 0을 활용하여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진로태도성숙도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량분석을 하였다. 연구모형을 이루고 있는 주요 변인 간의 관련성과 다중공선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일상생활 장애 및 가상세계 지향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 있어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설정된 연구모형의 적합성 검증과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19]의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의존도 증가에 대한 대인관계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 Table 5는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지향성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문제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이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대인 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가상세계 지향성이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 생활 장애가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둘째, 대학생의 스마트폰의 존도의 하위요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진로태도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회귀분석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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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생애 가운데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는? 특히 전 생애 가운데 대학 시기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상황에 놓이게 되며, 보다 성숙하고 효율적인 대인 관계 능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3]. 또한 사회진출 바로 전 시기로 자신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경험적 지혜를 공유하면서 적절한 진로선택을 위한 탐색의 시기이다.
퓨빙이란? 한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중독 현상의 하나로 가족은 물론 친구도 신경 쓰지 않게 되는 현상인 ‘퓨빙’(phubbing)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주변 사람을 신경 쓰지 않은 채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현상으로 인간관계를 단절시키는 매개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11].
온라인에서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서 생긴 장점은? 온라인에서 공간적 제약 없이 관계를 확장시키고, 유지하게 된 것이다[5]. 오프라인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던 타인과의 관계형성 및 인맥관리 기능을 SNS로 신속한 정보전달, 개 인관심사 공유, 정보의 개방 등의 특징으로 간편하고 손 쉽게 가능하도록 해주었다[4,6,7]. 즉, 타인과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던 직접적 소통의 방식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고 광범위하게 정보를 제공 · 전달 · 습득하거나, 관심사를 공유하며 소통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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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ohen & Hoberman.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2. Y. K. Kim. (2008). The Effect of University Freshmen's Career Barriers on Career Decision Making Levels and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4), 1191-1210. 

  3. K. P. Hong & H. S. Jeon.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SNS Addiction Tendency and Their Interpersonal Problem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7(1), 034-067. 

  4. T. H. Kim & M. S. Kang. (2014). 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Degree of Recognition for Smart Phone Syndrome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18(4), 941-948. 

  5. G. H. Han & I. H. Yi.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on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1(4), 683-697. 

  6. I. S. Choi, D. H. Yoon & S. A. Chae. (2017). 2018 South Korea Trend. Korea Economic Daily. 

  7. Y. S. Lim, K. Y. Kwon & S. J. Han. (2017).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resili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ollege Life Adaption on Smart-phone Addi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4), 919-931. 

  8. Y. M. Shin & B. K. Lee. (2015). On-off Lin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mong Subgroups of College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Forum For Youth Culture, (44), 67-95. 

  9. Y. O. Chang. (2017).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University Student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7), 235-255. 

  10. S. J. Chang. (2018). The Effect of High School Students' Smart-phone Use and Smart-phone Dependenc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Education. 

  11. Y. K. Jeon. (2011). Relationships between Career Development and Decision-Making Type. A Study on the Student Life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2.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426675 

  13. http://www.goodtms.net/news/articleView.html?idxno8306 

  14. S. H. Lee.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Dispositional Variables, Career Barrier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2), 399-417. 

  15. K. H. Lee & J. C. Han.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Psychological Varial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0(1), 167-189. 

  16. https://www.nia.or.kr/site/nia_kor/main.do 

  17. G. H. Lee. (1997). A High School Student's Relationship with Career Pathos and Psychological Variables. Y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18. S. H. Nam. (2009).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Parent's Rearing Attitude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iversity Stude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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