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Impacts of University Students' Aggression on University Life Adjustment through Smartphone Addic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6 no.7, 2021년, pp.75 - 82  

Cha, Eun-Jin (Dept. of Social Welfare, Honam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대학생의 공격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특히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G광역시의 5개 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거된 368부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등을 적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대학생의 공격성이 심각할수록 스마트폰 중독이 더 심각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공격성이 대학생활적응 수준이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이 심각할수록 대학생활적응수준이 더 낮았다. 넷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공격성과 대학생활적응 사이에서 유의한 완전매개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끝으로, 이상의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활적응수준의 제고를 위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aggression and college life adjustment and to test whether smartphone addiction had a mediating effect between the two variables. A sample of 368 students from 5 universities in G Metropolitan C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지금까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행된 다수의 선행연구는 공격성과 대학생활적응(또는 학교생활적응) 간의 직접 효과를 다루었을 뿐이며, 아동청소년이나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공격성, 스마트폰 중독, 대학생활적응(혹은 학교생활 적응) 간의 연쇄적ㆍ복합적 영향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공격성과 대학 생활 적응 사이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개입을 통해 대학생활적응 수준을 제고할 수 있는 이론적ㆍ실천적 시사점을 얻기 위한 시도라는 점에서 연구의 독창성과 차별성이 인정될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격성이 대학 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나아가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생의 공격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 두 변수 사이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통계분석 및 가설검증 결과로부터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대학생의 공격성 수준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더 심각할 것이다.
  • H-2: 대학생의 공격성 수준이 높을수록 대학 생활 적응 수준이 더 낮을 것이다.
  • H-3: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심각할수록 대학 생활 적응 수준이 더 낮을 것이다.
  • H-4: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은 공격성과 대학생활적응사이에서 매개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Cha, E. J., & Kim, K. H., "Impact of depression on adult material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20, No. 1, pp.147-161. Mar. 2018. 

  2. Kim, J. K., Kim, W. J., & Lee, S. J., "Correlation of self-efficacy,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7, pp.120-126, Jul. 2020. 

  3. Kim, K. H., "The impact of university students' smartphon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through aggression and depress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 42, pp.31-56. May. 2018. 

  4. Seo, M.-J., "Early adolescents' changes in overt aggression and delinquency, depression/anxiety and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A latent growth curve 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20, No. 2, pp.141-167. May. 2009. 

  5. Lee, E. A., & Cheon, S. 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ggression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5, No. 3, pp.477-495. Jul. 2013. 

  6. Kang, K. M., Jang, J. I., & Kim, S. B., "Adolescents' dependence on mobile phones on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12, pp.395-416. Dec. 2014. 

  7. Shin, K. W., Kim, D. I., Jeong, Y. J., Lee, J. Y., Lee, Y. H., Kim, M. C. et al.,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IA, pp.1-130, 2011. 

  8. James, D., "Problematic use of mobile phones: Measuring the behavior, its motivational mechanism, and negative consequ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Australia. 2012. 

  9. Seo, I. K., & Lee, Y. S., "Effects of adolescents' smart phone addiction on their school adjustment: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8, No. 3, pp.217-241. Sep. 2016. 

  10. Ahn, J. A., "A study on the smart phone use behavior and addiction of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effect of depression, impulsiv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campus lif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6, No. 4, pp.128-162. Dec. 2016. 

  11. Cha, E. J., & Kim, K. H., "The influence of parental child-rearing attitudes on adolescents' mobile phone dependence: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aggression", Social Welfare Policy, Vol. 43, No. 4, pp.51-78. Nov. 2016. 

  12. Yang, Y., Yen, J., Ko, C., Cheng, C., & Yen, C., "The association between problematic cellular phone use and risky behaviors and low self-esteem among Taiwanese adolescents", Public Health, Vol. 10, pp. 1-8. Apr. 2010. 

  13. Ryu, K.-H., & Hong, H.-Y., "The relationship between overt, covert narcissism and smart phone addi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21, No. 8, pp.157-183. Aug. 2014. 

  14. Park, H. L., & Park, S. O., "Effects on children of school maladjustment smartphone addiction tendencies: Parameters of depression and aggression effect",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Vol. 9, No. 2, pp.53-79. Oct. 2016. 

  15. Kim, M., Kim, H., Kim, K., Ju, S., Choi, J., & Yu, M., "Smartphone addiction: (Focused depression, aggression and impulsion) among college stud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8, No. 25, DOI: 10.17485/ijst/2015/v8i25/80215, Oct. 2015. 

  16. Cagan, O., Unsal, A., & Celik, N., "Evaluation of college students' level of addiction to cellular phone and investig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ddiction and the level of depression",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114, pp.831-839. Dec. 2014. 

  17. Ko, K. S.,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depress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school adapta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2, pp.189-216. Dec. 2015. 

  18. Park, J. H., & Park, J. H., "The relationships among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xiety, college adjustment, self-control, and smartphone addi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8, No. 1, pp.185-194. Mar. 2017. 

  19. Ju, S. J., "The effects of smart phone addiction on universit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 control", Forum for Youth Culture, Vol. 42, pp.98-127. Mar. 2015. 

  20. Moon, J. Y., Kim, S. W., Lee, K. E., & Gwak, H. S., "Correlation between Aggression and Health Behavior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Vol. 24, No. 2, pp.144-153, June 2014. 

  21. Buss, A., & Perry, M., "The Aggression Questionnai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3, pp.452-459, Apr. 1992. 

  22. Jeong, E. I., & Park, 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1, No. 2, pp.69-92, Oct. 2009. 

  23.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No. 6, pp.1173-1182. Jul. 1986. 

  24. Sobel, M. 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Vol. 13, pp.290-312. Jun. 1982. 

  25. Kim, G.-S., Kim, E.-M., "Effect of emotional problem of the youth on school Life adaptation: Dependence on smart phone as mediating effect", Journal of Welfare for the Correction, Vol. 38, pp.33-57, Sep.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