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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123 - 134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 이윤정 (호서대학교 노인복지학전공)
This study has the purpose of experiencing the presbyopia indirectly through VR games to understand the inconvenience caused by presbyopia to old people and experiencing also common eye diseases(cataract, glaucoma) to accomplish awareness of the eye health. Using VIVE, 3 mini VR games have been de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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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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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눈 상태가 건강에서 거리가 먼 이유는 무엇인가요? | 그러나 현대인의 눈 상태는 건강에서 거리가 먼 편이다[1]. 어려서부터 TV와 스마트폰으로 시력이 떨어져 있으며, 젊어서도 밤늦게까지 일하느라 눈의 피로는 거듭 심해지는 실정이다. | |
노안은 어떤 현상인가요? | 가까운 것이 안보여 돋보기를 써야하는 불편함을 받아들이며 노인의 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노안은 눈에 있는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되어 가까이 있는 물체의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는 현상이다[2,3,4,5]. | |
노안이 되었을 때 불편한 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3가지 미션은 어떤 것인가요? | (게임 1) 신문보고 퀴즈 맞추기: 일상생활에서 작은 글씨가 잘 안보이는 불편함을 가장 먼저 체감할 수 있다 (노안 녹내장 체험 의도). (게임 2) 양말짝 맞추기: 다수의 양말이 마른 후 짝을 맞춰야 하는데 색깔, 무늬 등을 보고 맞추어야 한다 (백내장은 색깔 식별이 약함). (게임 3) 바느질하기: 미싱(재봉틀)을 사용하여 밑그림을 따라 미싱기 아래의 옷감을 움직이는 것으로 게임화 하였다 (눈의 집중력 응용 예). |
The Kyunghyang Shinmun, "Eye health",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2181632002&code9003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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