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안 체험용 VR게임 개발과 체험 효과 분석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R Games for Experiencing Presbyopia and the Effect Analysis of their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9 no.2, 2019년, pp.123 - 134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  이윤정 (호서대학교 노인복지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VR게임을 통해 노안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그 불편함을 이해하고 관련 질병(백내장, 녹내장)에 대한 체험도 겸해 눈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것이다. VIVE를 사용해 3가지 VR미니게임을 제작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체험 전후를 비교해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노안관련 질환의 증상과 불편함의 이해도가 게임 참여 후 크게 증가했으며, 녹내장에 대한 이해도는 가장 높게 증가하였다. 게임의 사용성은 조작방식의 학습성과 만족성, 압박 및 속도감 영역에서 점수가 높게 나타나 노안 체험 게임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purpose of experiencing the presbyopia indirectly through VR games to understand the inconvenience caused by presbyopia to old people and experiencing also common eye diseases(cataract, glaucoma) to accomplish awareness of the eye health. Using VIVE, 3 mini VR games have been deve...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게임은 바이브를 착용하고 시야가 노안이 되었을 때 진행하는 게임으로서 노안의 불편함을 체험토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노안이 되었을 때 불편한 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3가지 미션(게임)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보이고자 하는 게임의 효과성은 노안 VR게임의 체험 전후의 차이를 통계로 분석해 비교하고자 한다. 비교 분석에 적절한 표본의 크기는 G*power(v.
  • 본 연구에서는 노안을 간접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노안으로 인한 불편함을 이해하고, 관련 질병(백내장, 녹내장)에 대한 체험도 겸함으로써 눈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노안 VR 게임을 개발하였다.
  • 본 실험에 사용될 플랫폼으로 HTC VIVE(이하 바이브)를 사용하였다. 현행 최고 수준의 그래픽 화면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추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의 눈 상태가 건강에서 거리가 먼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현대인의 눈 상태는 건강에서 거리가 먼 편이다[1]. 어려서부터 TV와 스마트폰으로 시력이 떨어져 있으며, 젊어서도 밤늦게까지 일하느라 눈의 피로는 거듭 심해지는 실정이다.
노안은 어떤 현상인가요? 가까운 것이 안보여 돋보기를 써야하는 불편함을 받아들이며 노인의 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노안은 눈에 있는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되어 가까이 있는 물체의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는 현상이다[2,3,4,5].
노안이 되었을 때 불편한 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3가지 미션은 어떤 것인가요? (게임 1) 신문보고 퀴즈 맞추기: 일상생활에서 작은 글씨가 잘 안보이는 불편함을 가장 먼저 체감할 수 있다 (노안 녹내장 체험 의도). (게임 2) 양말짝 맞추기: 다수의 양말이 마른 후 짝을 맞춰야 하는데 색깔, 무늬 등을 보고 맞추어야 한다 (백내장은 색깔 식별이 약함). (게임 3) 바느질하기: 미싱(재봉틀)을 사용하여 밑그림을 따라 미싱기 아래의 옷감을 움직이는 것으로 게임화 하였다 (눈의 집중력 응용 예).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The Kyunghyang Shinmun, "Eye health",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902181632002&code900303 . 

  2. Chuneui Song, Mundeok Kim, "A Study on the Design Guide of Fee Charging Residential Facility for the Elderly reflected in Color Perception Characteristic",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 20, No. 3, pp.247-256, 2007.05. 

  3. Sanghwa Lee, and Chungmo Chung, "The case study of designs for the aged in Europe Union", Archives of Digital Design Research, Vol. 7, No. 2, pp.213-222, 2007. 

  4. YoungSeo Rho and BoYeon Kim, "User Interface design study for Baby boom generation - Focused on KAKAOTALK Application -", Archives of Digital Design Research, Vol. 13, No. 1, pp.151-160, 2013. 

  5. Kijeong Cha and Young Eun, "The Study on Functional State, Self Efficacy, and Life Satisfaction in the Elderly with Decreased Visual Acuity", Journal of rheumatology health, Vol. 20, No. 3, pp.225-234, 2013. 

  6. KyungHwan Kim, The Basic of VIVE VR(Developing Basic Games Using VIVE and Unity), Hongrung Science Book, 2018. 3. 

  7. MiYeon Kim, JaeKwang Kim, TaeHoon Kim and AYeong Sung, "Clinical Study of Tendency of Addition Powr with Age",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ol. 11, No. 2, pp.131-135, 2006.04. 

  8. Lara F, Cacho P, Garcia A, and Megias R, "General Binocular Disorders in a Clinic Population", Opthalmic Physiol Opt, Vol. 1, pp.70-74, 2001. 

  9. Hofsttetter HW, Useful Age-Amplitude Formula, Optometric World, pp.42-45, 1950. 

  10. Yonhap News, "Dangerous eye health of 40th-from Presbyopia to Glaucoma", https://www.yna.co.kr/view/AKR20171215137500017?input1195m 

  11. Namu Wiki, https://namu.wiki/w/HTCVive. 

  12. Pye, V., Taylor, N., Clay-Williams, R., & Braithwaite, J., "When is enough, enough? Understanding and solving your sample size problems in health services research". BMC research notes, Vol. 9, No. 1, p.1. 2016. 

  13.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p.23, 1993. 

  14. Nielsen, J,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polis, Indiana USA: New Riders Publishing,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