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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을 이용한 차로이탈 경고 시스템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using Deep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2, 2019년, pp.25 - 31  

최승완 (한밭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이건태 (한밭대학교 전자제어공학과) ,  김광수 (한밭대학교 전자제어공학과) ,  곽수영 (한밭대학교 전자제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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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분야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하여 기존의 기술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여러 연구들이 진행 되고 있다. 이러한 동향에 맞춰 본 논문 또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차로이탈 경고시스템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한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과 기존의 차선검출 기반의 경고시스템과의 비교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평가 하였다. 고속도로 주행영상과 시내 주행영상을 이용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환경에서 모두 제안하는 방법이 정확도 및 정밀도 부분에서 더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rapidly, many researchers who are interested in next-generation vehicles have been studying on applying th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to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 In this paper, a method of applying deep learning al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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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선들 사이의 간격은 항상 일정하며 블랙박스의 카메라 위치가 차량의 중앙에 설치되어 차량의 중심과 영상의 가로 방향 중심선이 일치한다는 가정에 기반을 두고 차로의 이탈여부를 판단한다. Fig 3과 같이 영상에서 차량의 중심과 차선사이에 거리를 표시한 빨간 삼각형과 같은 보조선이 있다고 가정하였을 때 차량의 중심과 검출된 왼쪽 차선과의 거리를 KL이라 하고, 차량의 중심과 검출된 오른쪽 차선과의 거리를 KR이라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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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CNN 레이어는 어떤 구조를 갖고 있는가? 8과 같으며 파이썬(Python)의 케라스(Keras)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안하는 CNN의 입력은 128 × 128 크기의 컬러 이미지를 입력으로 받으며 총 6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5개의 컨볼루션 층 (Convolution layer)과 1개의 완전 연결 층 (Fully connection layer)으로 이루어져 있다. 5개의 컨볼루션 층은 각각 3 × 3 크기의 32,64, 128, 256, 512개의 특징 맵 (Feature map)을 갖고 있으며 각 컨볼루션 층 이후에는 3 × 3 크기에 간격이 2인 최대 풀링 (Max pooling)을 사용하였다.
기존 차로이탈 경고 시스템의 특징은? 기존의 차로이탈 경고 시스템은 주로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하는데, 주행영상에서 차선을 먼저 검출 하고 검출된 차선의 좌, 우 차선 폭 정보로부터 이탈 여부를 판단하거나, 차선 사이에 삼각형의 빗변의 길이를 이용하여 차로이탈 여부를 판단한다[6]. 기존 시스템과 제안하는 방법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선검출 단계를 거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본 논문의 CNN 모델에서 과적합 현상을 막기 위해 쓴 기법은? 마지막 층은 1개의 완전 연결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출력은 Softmax를 이용하여 정상주행과 차로이탈 각각의 경우를 확률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각 층의 활성화 함수 (Activation function)로는 ReLU를 사용하였으며, 과적합(Over-fitting)을 방지하기 위해 드롭아웃(Dropout)기법을 도입하였다. 이후 학습을 진행하는데 최적화방법으로는ADAM (Adaptive moment estimation)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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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Redmon, S. Divvala, R. Girshick, and A Farhadi. "You only look once: unified, real-time object detection" The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779-788, 2016 

  2. S. Lee and N. Cho. "Pedestrian detection using YOLO and Tracking" Korea Broadcasting and Media Engineering Society 2018 Summer Conference, pp. 79-81, 2018 

  3. R. Shaoqing, H. Kaiming, R. Girshick, and J. Sun. "Faster R-CNN: towards real-time object detection with region proposal networks"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1-9, 2015 

  4. Y. Byeon and K. Kwak, "Comparative analysis of performance using faster RCNN and ACF in people detection," Journal of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5, No. 6, pp. 11-21, 2017 

  5. Y. Ye, X. Hao, and H. Chen, "Lane detection method based on lane structural analysis and CNN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 6, pp. 513-520, 2018 

  6. K. Kim, S. Choi, and S. Kwak, "A lane detection and departure warning system robust to illumination change and road surface symbols,"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1, pp. 1-3, 2013 

  7. H. Jung, J. Min, and J. Kim "An efficient lane detection algorithm for lane departure detection", 2013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976-98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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