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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2, 2019년, pp.361 - 368
백수황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This paper is a study on integrated air-conditioning system for 1-ton class commercial vehicle based on electric vehicle. In the case of an electric commercial vehicle, since the opening and closing of the door is frequently performed in order to get in and out of the cargo, the heat loss largely 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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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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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트럭에 적용되는 히트 펌프 시스템의 단점은? | 그림 2는 전기트럭의 요구 난방 성능 대응을 위한 히트 펌프 시스템 목표를 나타낸다. 전기트럭에 적용되는 히트 펌프 시스템의 경우, 외기온도 변화에 따라 시스템 난방 성능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전기트럭에 적용하기 위한 난방 부하와 히트 펌프 시스템의 난방능력의 부조화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특성을 갖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캐빈룸 승객의 부하와 외부 환경 및 차량의 운전조건을 고려한 난방부하에 따라 히트펌프 시스템과 전기히터의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한 전기트럭용 FATC(: Full Automatic Temperature Controller) 기술을 적용한다. | |
고효율 히트 펌프 공조 시스템 기술이 필수적인 이유는? | 전기트럭용 통합공조 시스템 기술은 승객의 열쾌적성을 만족시키면서도 주행거리의 감소를 최소화시킬수 있는 기술로 전기차 기반의 기존 택배 시장등 상용차 시장에 진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상품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구동 승용 자동차(FCEV, PHEV, BEV)로의 수평전개가 가능해질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며, 전기구동 자동차가 기존 차량과의 경쟁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혹한기 및 혹서기에도 뛰어난 주행성능을 보일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고효율 히트 펌프 공조 시스템 기술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향후 통합공조 시스템 기술개발의 완성을 통해 다양한 전기 상용차에 적용이 가능한 부품들을 개발하고, 차량에 장착하여 시험할 계획이며, 중국 및 해외 전기차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
본 연구에서 냉난방 시스템 적용으로 인한 전비(Fuel economy) 감소가 승용대비 더 크다고 판단한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전기트럭분야에서 상용화가 가장 먼저 이루어질 수 있는 택배 분야에 사용하는 전기차기반의 1톤급 상용차용 통합공조 시스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전기 상용차의 경우 화물의 승하차를 위해 문의 개폐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냉난방부하가 승용 전기차에 비해 더 크게 요구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냉난방 시스템 적용으로 인한 전비(Fuel economy) 감소가 승용대비 더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행거리 연장(전비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통합공조 시스템을 적용한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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