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교육이 초등학생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Execution Time-oriented Python Sort Algorithm Training on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2, 2019년, pp.107 - 116  

양영훈 (노형초등학교) ,  문우종 (보목초등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육 방법으로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igcirc}{\bigcirc}$ 대학교에서 실시한 초등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지원자 표집에 의한 지원자 표본 25명을 대상으로 6일간 1일 7차시씩 42차시를 진행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논리적 사고 검사(GALT)'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교육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ython sorting algorithm training program based on execution time as an educational method for enhancing the logical thinking power of elementary students and then to verify the effect. The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de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색과 정렬 알고리즘을 동시에 다루었기 때문에, 어떤 주제가 컴퓨터 학습에 효과적 인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함을 제언하였다[18]. 본 연구에서는 교사 대상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렬 알고리즘을 주제로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SW 교재를 개발하여,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교육이 초등학생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SW교육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사전 요구 분석을 토대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6일간의 집중 이수 교육을 실시한 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논리적 사고력의 변화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SW교육이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그 결과 로봇 활용 파이썬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이 향상되었으며,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도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학습 프로그램이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4].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활용한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에게 실제로 유의미한지, 컴퓨팅 사고력 이외에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도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였다.
  • 다만 알고리즘의 수행시간에 대한 교육은 내용의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고, 이를 가르칠 시간이 부족하여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의 수행시간의 개념을 실제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알고리즘 수행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을 활용한 수행시간 중심의 정렬 알고리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은 사전 요구분석을 통해 주제 및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 중 지원자표본(volunteer sample) 2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투입하였다.
  • 셋째, 알고리즘 수행시간 교육에 가장 적절한 수업 내용으로는 정렬이 가장 적절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정렬 알고리즘을 통한 교육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정렬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SW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본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보존논리’, ‘확률논리’ 지수는 유의확률(p)이 각각 ‘0.051’, ‘0.058’로 .05 보다 크게 나타나 귀무가설을 채택하여 정규성을 만족하다고 가정하였다.
  • 귀무가설: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SW교육에 의해 학습자의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에는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SW교육에 의해 학습자의 사전, 사후 논리적 사고력에는 차이가 있다.

후속연구

  • 그 결과 학습내용을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알맞게 가르쳤을 경우 학생들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으며, 정의적인 부분 역시 많은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과 정렬 알고리즘을 동시에 다루었기 때문에, 어떤 주제가 컴퓨터 학습에 효과적 인가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함을 제언하였다[18]. 본 연구에서는 교사 대상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렬 알고리즘을 주제로 초등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SW 교재를 개발하여, 수행시간 중심의 파이썬 정렬 알고리즘 교육이 초등학생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 다만, 본 연구의 실험집단은 일반적인 상관연구에 필요한 30명 이상의 참여자를 확보하지 못하여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비교집단 없이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만으로 검증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의 영향 때문인지 상관관계를 분명하게 규정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비교집단 없이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만으로 검증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의 영향 때문인지 상관관계를 분명하게 규정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 추후의 연구에서는 다수의 참여자를 확보하고, 실험 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여 연구 결과에 대한 각 요인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단점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는 간단하고 조작이 쉽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교하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한정되어 있다. 이에 반해 텍스트 프로그래밍 언어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정보과학적 사고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2].
파이썬(Python)이란? 파이썬(Python)은 1991년 네덜란드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플랫폼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적, 동적 타이핑(dynamically typed) 대화형 언어이다[28].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파이썬이 주목받는 이유는? 파이썬은 본래 교육 목적으로 개발된 언어는 아니지만 구문이 간결하여 이해하기 쉽고 프로그래밍의 원리를 익힐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학습 결과를 확인할 수있는 등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요구되는 특징과 부합되어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을 가르치기 좋은 도구 이다[7][24]. 실제로 파이썬 입문 서적인 ‘Think Python’의 저자 앨런 다우니(Allen Downey)는 파이썬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은 JAVA를 이용한 수업과 비교했을 때 “학생들이 덜 고생하고, 더 많이 배우고, 더 많은 프로젝트를 즐겁게 수행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Aditya Bargava(2017). Algorithm for Understanding Concepts by Plot, 1st Ed. Hanbit Academy publishing co. 

  2. Brad A. Myers(1990). Taxonomies of Visual Programming and Program Visualization. Journal of Visual Languages & Computing 1(1), 97-123. 

  3. Daehyun Lee(2015). An Alternative Study for Efficient Implementation of Interactive Media.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Sciences CONTENTS PLUS 13(1), 145-156. 

  4. Daeryun Park(2018). Developing a Robotics Learn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5. Daesik Kim(2017). Identity and Role of Elementary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31(4), 23-45. 

  6. Jayoung Kang(2018).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Software Education on Logical Thinking. Mokpo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7. Jinah Yoo(2008). A Study on the Education of Programing Language by Using the Open Source Software Python. Dankook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8. Jiyeon Lee(2008). Practical Teaching Methods and Educational Engineering for Prospective Teachers, 1st Ed. Seohyun publishing co. 

  9. Jongha Han(1991). The Relationship of the Scientific Thinking Patterns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Using the Second Year boys of the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Education, 8(1), 48-51. 

  10. Jonghoon Kim, JongJin Kim(2013). An Introduction to Computers, 3rd Ed. Hanbit Academy publishing co. 

  11. Jongsun Hwang, Namyong Kim, Dongchul Shin(2005). Computer Internet IT Dictionary, 1st Ed. Iljin publishing co. 

  12. Karen Brennan, Mitchel Resnick. (2013). Imagining, Creating, Playing, Sharing, Reflecting: How Online Community Supports Young People as Designers of Interactive Media. In C. Mouza and N. Lavigne(eds.), Emerging Technologies for Classroom, Springer. 253-268. 

  13. Klaus Schwab, Nicholas Davis(2016). Shap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1st Ed. New Present publishing co. 

  14. Mihyun So(2017). Transition from Block Programming Learning to Text Programming Learning.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5. Ministry of Education(2015). Software Education Guideline. 

  16. Ministry of Education(2015).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the SW-Oriented Society. 

  17. Minsoo Kim(2004). A Study on Sorting Algorithms. Inje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8. Minyoung Im(2006).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Learning Search and Alignment Algorithm for Comput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9. Misun Maeng(2017). AlphaGo Shock and the Spread of Discourse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 Miye Moon(2018).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s of Python Programming Languag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9(1), 33-41. 

  21. Sangyong Byun(2004). An Easy-to-Learn Data Structure, 1st Ed. Hongneung House publishing co. 

  22. Sungjong Bae(2018). A Study on Python Programming Learning for the Improvement of Computing Thinking. Dongguk University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3. Woochan Kim(2016).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on the Logic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Solving of Fifth-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4. Yongho Jeon(2016). A Study o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by the Application of Constructivist Learning Theory. Yonsei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5. Codeeval(2016). Most Popular Coding Languages of 2016. http://blog.codeeval.com 

  26. Philip Guo(2014). Python Is Now the Most Popular Introductory Teaching Language at Top U.S Universities. http://reurl.kr/DC21E97FR 

  27. TIOBE(2018). TIOBE Index for September 2018. https://www.tiobe.com/tiobe-index/ 

  28. Wiki(2018). Introduction to Python. https://ko.wikipedia.org/wiki/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