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읽기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That the Program of Reading Fairy Tales Raises Expressive Language Ability for the Learning Disabilities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4, 2007년, pp.161 - 180  

김영본 (순창여자중학교) ,  조정연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에게 동화읽기 프로그램을 통한 말하기와 듣기능력인 언어표현력을 향상시키고자 한 연구이다. 3단계에 걸친 진단 ·선별과정을 통해 선정된 3명의 학생들에게 개인별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으로 전래동화, 창작동화, 명작동화 등 다양한 장르의 동화읽기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중다기초선 설계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말하기능력은 발음 ·어휘, 문법, 자세 및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듣기 능력 평가결과에서도 자세 및 태도 이해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뿐만 아니라 대상학생들의 소극적이고 무기력한 학습태도가 동화읽기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인 태도와 동화읽기 집중력이 높아졌으며, 동화를 통한 총체적 언어학습 적용으로 자아개념이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nguage is one of the basic ways that people express their thinking and feeling, as well understanding them of other people in the human life. In any case the importance of speaking as means of being himself understood is very emphasized. The students having an obstacle in studying are not abl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