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온라인쇼핑몰 콜센터 상담사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on Job Burnout and Customer Orientation -Focused on Online Shopping Mall Call Center Counsel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4, 2019년, pp.621 - 637  

이병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양동우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직무소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4개 회사의 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71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노동의 하위요소인 내면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비인격화와 개인성취감 저하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면행동감정고갈과 비인격화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직무소진의 하위요인인 비인격화와 개인성취감 저하를 경유하여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표면행동은 비인격화에 의해 매개되어 고객지향성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객지향성의 제고를 위해서는 내면행동은 높이고 직무소진을 낮출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직무소진의 역할과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s the impact of emotional labor of online shopping mall call center counselor on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medium effect of job burnout. The study targets call center counselors from four companies that operate online shopping malls, and 271 copies are used for final data analys...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와 같은 선행연구의 내용과 같이 고객지향성과 직무소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는 주로 이직의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10][11][16] 고객지향성과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소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직무소진에 대한 매개효과 검증에서는 대부분이 구조방정식을 통해 검증하거나 Baron & Kenny의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진행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Process Macro를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분석측면에서의 차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몰의 콜센터 상담사를 대상으로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쇼핑몰의 매출증가와 온라인시장에서의 경쟁심화로 인해 콜센터 상담사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쇼핑몰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소진의 매개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의 차별성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매출증대를 도모하고자 하며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분석을 통하여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을 줄이고 고객지향성을 향상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1-1: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2: 감정노동의 표면행동은 고객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 감정노동은 고객지향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2: 감정노동의 표면행동은 감정고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감정노동은 감정고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1: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비인격화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2: 감정노동의 표면행동은 비인격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감정노동은 비인격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1: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개인성취감 저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2: 감정노동의 표면행동은 개인성취감 저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4: 감정노동은 개인성취감 저하에 유의미한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5-1: 감정고갈은 감정노동의 내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5-2: 비인격화는 감정노동의 내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5-3: 개인성취감 저하는 감정노동의 내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5: 직무소진은 감정노동의 내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6-1: 감정고갈은 감정노동의 표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6-2: 비인격화는 감정노동의 표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6-3: 개인성취감 저하는 감정노동의 표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6: 직무소진은 감정노동의 표면행동과 고객지향성 간을 매개할 것이다.
  • 가설 H2-1: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은 감정고갈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이 소요되고 무점포 창업과 1인 창업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수많은 업체가 창업 후 폐쇄되고 있으며 낮은 시장 진입장벽으로 치열한 시장경쟁에 노출되고 있다[3].
온라인쇼핑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상업적 거래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오픈 마켓, 소셜커머스, 종합몰, 모바일 쇼핑 등의 다양한 형태로 개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인다[1].온라인쇼핑은 소비자가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판매자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다[2].
상담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리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과 최 일선 접점에 있는 온라인 콜센터 상담사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콜센터 상담사는 고객에게 단순한 정보를 제공, 상품 홍보 및 판매하는 역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보다 전문적인 고객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손채형, 온라인 쇼핑몰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서비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2017. 

  2. M. Kaur, S. K. Maheshwari, and A. Kumar, "Compulsive buying behavior and online shopping addiction among health science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Care [Online], Vol.7, No.1, pp.74-80, http://dx.doi.org/10.5958/2320-8651.2019.0014.0. 

  3. 이명완,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요인,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4. 정홍준, 콜센터 산업의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고용관계의 전략적 변화에 관한 연구, 노동연구원, 2016. 

  5. T. J. Brown, J. C. Mowen, D. T. Donovan, and J. W. Licata,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 personality trait influences on self 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1, pp.110-119, 2002. 

  6. D. T. Donovan, J. B. Tom, and C. M. John,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rketing, Vol.68, pp.128-146, 2004. 

  7. 안진우, 관계마케팅 활동에서의 고객참여의 역할 연구 :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8. 송지준, "서비스산업 종사원의 감정부조화, 소진, 조직몰입간의 구조적 관계: 콜센터 상담직원을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3권, 제2호, pp.103-123, 2011. 

  9. 김현정, 콜센터 상담사의 인성역량 개발 및 감정 보주화 조절 프로그램 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0. 주시각,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11. 박종무, 통신업체 상담사의 감정노동행동과 직무소진, 직무성과,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2. A. C. C. Lu and D. Gursoy, "Impact of job burnout on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do generational differences matter?,"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Research, Vol.40, No.2, pp.210-235, 2016. 

  13. J. Cheng and O. Yi, "Hotel employee job crafting, burnout, and satisfaction: 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72, pp.78-85, 2018. 

  14. A. A. Grandey, "When the show must go on :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a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6, pp.86-96, 2003. 

  15. 송충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16. 이수연,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노동과 감정소진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7. 한국인터넷진흥원,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서," 제17권, 제7호, 2017. 

  18. 정분도, 홍미선, "온라인쇼핑 사업이 국내 소비자들의 재 구매 의도 및 구전의사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1호, pp.39-53, 2018. 

  19. Y. Jin and N. Oriaku, "E-service exibility: meeting new customer demands online," Management Research Review, Vol.36, pp.1123-1136, 2013. 

  20. C. M. Froehle, "Service personnel, technology, and their interaction in influencing customer satisfaction," Decision Sciences, Vol.37, pp.5-38, 2006. 

  21. L. Klie, "Schools need to rethink their CRM approaches,"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Vol.17, No.9, pp.29-32, 2013 

  22. M. A. Riordan and R. J. Kreuz, "Emotion encoding and interpretation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reasons for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pp.1667-1673, 2010. 

  23. K. Ishii and K. M. Markman, "Online customer service and emotional labor: An exploratory stud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62, pp.658-665, 2016. 

  24. C. M. Brotheridge and R. T.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76, pp.365-379, 2003. 

  25. 조상은, 콜센터 상담원의 감정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6. 김승겸,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소진과 긍정심리자본의 효과, 상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27. A. R.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3. 

  28.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 Vol.18, pp.88-115, 1993. 

  29. P. England and G. Farkas, Households, employment, and gender: A social, economic, and demographic view. Hawthorne, New York, 1986. 

  30. C. M. Brotheridge and R. T. Lee, "Testing a conservation of resources model of the dynamics of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 Health Psychol, Vol.7, pp.57-67, 2002. 

  31. J. A. Morris and D. C. Feldman, "The dimensions,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labor," Academy of Manage, Vol.21, pp.986-1010, 1996. 

  32. R. Saxe and B. A. Weitz,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9, pp.343-351, 1982. 

  33. W. Kim and C. Ok,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employees and rapport: influences on service-outcome variables in full-service restaurants,"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Research, Vol.34, pp.34-55, 2010. 

  34. J. C. Narver and S. F. Slater,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 pp.20-35, 1990. 

  35. 차재빈, 조아라, 탁인철, "성별과 고용형태의 상호작용이 콜센터 상담사의 감정부조화, 감정소진,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차이: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30권, 제5호, pp.881-904, 2017. 

  36. G. R. Franke and J. E. Park, "Salesperson adaptive selling behavior and customer orientation: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43, No.4, pp.693-702, 2006. 

  37. 육풍림, 조태영, "카지노 직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6권, 제3호, pp.233-250, 2012. 

  38. 심종선, 정승언,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pp.69-89, 2013. 

  39. 유강석, 하동현,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감정소진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감정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pp.221-243, 2017. 

  40. 변계희, 병원 간호 인력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 고객지향성,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41. 전보경, 사회복지직공무원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와 내면행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42. 김지영,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43. A. A. Grandey, "When the show must go on :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as determinants of emotional exhaustion and peer-rated service deliver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6, pp.86-96, 2003. 

  44. J. A. Allen, S. D. Pugh, A. A. Grandey, and M. Groth, "Following display rules in good or bad faith? : Customer orientation as a moderator of the display rule-emotional labor relationship," Human Performance, Vol.23, pp.101-115, 2010. 

  45. M. P. Leiter and C. Maslach, Banishing burnout: Six strategies for improving your relationship with work, San Francisco, CA, 2005. 

  46. H. J. Freudenberger, "Staff burnout," Journal of Social Issues, Vol.30, No.1, pp.159-165, 1974. 

  47. 박현석, 골프장 캐디의 감정표현규칙과 감정노동, 직무소진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48. C. Maslach and S. E. Jackson, "The measurement of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Vol.2, pp.99-113, 1981. 

  49. 이환정,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50. 김경희,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성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51. 김영진,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소진의 역할: 항공사 직원을 중심으로,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52. 배병렬, 김남기, "서비스제공자의 지각된 감정노동이 소진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1호, pp.497-521, 2012. 

  53. 이호선, 자원보존이론에 근거한 임상간호사의 감정노동과 소진 구조모형 분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54. 김일성,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감정노동의 직무 태도와의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55. C. M. Brotheridge and A. Grandey,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0, pp17-39, 2002. 

  56. K. H. L. Chu and S. K. Murrman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hospitality emotional labor scale," Tourism Management, Vol.27, No.6, pp.1181-1191, 2006. 

  57. E. Babakus, U. Yavas, and N. J. Ashill, "The role of customer orientation as a moderator of the job demand-burnout-performance relationship: A surface-level trait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2009. 

  58. J. Lee, M. Ok, and J. Hwang, "An emotional labor perspectiv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spitality Management, Vol.54, pp.139-150, 2016. 

  59. A. F. Hayes and M. Scharkow, "The relative trustworthiness of inferential tests of the indirect effect in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Does method really matter?," Psychological science, Vol.24, No.10, pp.1918-1927, 2013. 

  60.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1173, 1986. 

  61.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Vol.13, pp.290-312, 1982. 

  62. D. P. MacKinnon, S. Coxe, and A. N. Baraldi, "Guidelines for the investigation of mediating variables in business research,"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 Vol.27, No.1, pp.1-14, 2012. 

  63. 이현응, "국내외 HRD 연구의 매개효과 분석 방법에 대한 고찰," HRD 연구, 제16권, 제3호, pp.225-249, 2014. 

  64. 최현정, "사회자본이론에 입각한 상사-직원 교환관계와 일-가족 균형 및 혁신행동의 인과적 관계 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7호, pp.211-224, 2015. 

  65. KMCC, "콜센터 인력수급 개선방향 연구,"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