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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고객의 불량행동이 감정부조화와 감정고갈을 매개로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감정노동전략의 조절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Hospital Customers' Disgruntled Behaviors 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using Emotional Dissonance and Emotional Exhaustion as Mediators: The Moderating Effects of Emotional Labor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5, 2017년, pp.113 - 128  

한나영 (고신대학교 IT경영학과) ,  배상욱 (부경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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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객 불량행동이 서비스 종사원의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감정부조화가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고갈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고객 불량행동과 감정부조화 간의 관계에서 감정노동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병원에 종사하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량행동은 감정부조화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부조화는 감정고갈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셋째, 감정고갈은 이직의도에 정(+)의 유의적인 영향, 고객지향성에는 부(-)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종속변수인 감정부조화에 대해서, 불량행동과 조절변수인 표면행동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불량행동과 조절변수인 내면행동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Disgruntled Customers' Behaviors on the Emotional Dissonance of Service Workers, the Effects of Emotional Dissonance on Emotional Exhaustion, and the Effects of Emotional Dissonance on Turnover Inten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In Addition, this Study Examin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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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감정노동 연구 중에서 감정노동전략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감정노동전략의 조절역할에 관한 실증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감정노동전략이 고객의 불량행동과 감정부조화를어떻게 조절하는지를 밝혀 병원 종사원들의 감정 부조화를 줄이는 방안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병원의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고객의 불량행동을 이해하고 고객의 불량행동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종사원들의 부정적인 태도 및 행동을 파악하여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 및 행동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첫째, 고객 불량행동이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 둘째, 감정부조화가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 셋째, 감정고갈이 이직의도와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넷째, 고객 불량행동과 감정부조화 간의 관계에서 감정노동전략(표면행동, 내면행동)의 조절효과를 앞서 고찰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고객 불량행동이 어떤 경로를 통하여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하며 서비스 종사원들의 감정부조화를 감소하기 위한 방안을 전략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래와 같은 실증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최근 서비스 접점에서의 종사원들의 감정표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본 연구는 고객 불량행동이 서비스 종사원들의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감정부조화가 감정고갈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고갈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고객 불량 행동과 감정부조화의 관계에서 감정노동(표면행 동, 내면행동)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고객의 불량행동은 종사원들의 감정부조화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종사원들의 감정부조화는 감정고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종사원들의 감정고갈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종사원들의 감정고갈은 고객지향성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감정노동은 고객 불량행동이 감정부조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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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tner et al이 정의한 고객 불량행동의 정의는 무엇인가? Bitner et al.[6]는 문제고객(problem customer)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업계의 규정, 서비스 제공자와 타 고객에 비협조적이거나 협조 의사가없는 고객’으로 정의하였다. 현재 학자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은 Lovelock[7]의연구에 의해 밝혀진 개념이고 Lovelock[7]은 ‘jay customer’라 명명하고 불량고객을 ‘의도적으로 서비스를 방해하며 서비스기업과 종사원, 타 고객에게까지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고객’으로 정의하였다.
고객 불량행동을 줄이려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 불량행동은 서비스기업에 있어 매우 큰경제적, 사회적 손실을 입기 때문에 고객불량행 동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이나 다른 고객에게 피해를 끼치는 불량고객들에게 소비되는 비용을 줄이면 조직은 그만큼 성과를 더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불량 고객의 관리에 관한 학문적 관심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4][5].
감정고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감정고갈(emotional exhaustion)은 감정소진의주요 구성요인으로 과도한 심리적 부담이나 요구 들로 인하여 개인의 정서적 자원들이 고갈되었다고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일종의 역할관련 스트레스로서 타인과의 과도한 접촉에 의해서 개인의 감정적 자원이 고갈된 상태이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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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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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rotheridge, C. M. and Lee, R. T.,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motional Labour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76, No. 3, pp. 365-379, 2003. 

  4. Lee, Y. J. and Gong, T. S., "The Effects of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and Badness Behavior on Perceived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sia Marketing Journal, Vol. 7, No. 3, pp. 1-27, 2005. 

  5. Harris L. and Reynolds, K., "Jay Customer Behavior: An Exploration of Types and Motives in the Hospitality Indust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8, No. 5, pp. 339-357, 2004. 

  6. Bitner M., Booms, B. and Mohr, L., "Critical Service Encounters: The Employee's Viewpoint," Journal of Marketing, Vol. 58, pp. 95-106, 1994. 

  7. Lovelock, C., Product plus: How Product and Service Equals Competitive Advantage, McGraw Hill, New York, 1994. 

  8. Harris L. and Reynolds, K., "The Consequences of Dysfunctional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6, No. 2, pp. 144-161, 2003. 

  9. Fullerton R. A. and Punj, G., "Repercussions of Promoting an Ideology of Consumption: Consumer Mis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7, No. 11, pp. 1239-1249, 2004. 

  10. Lee, Y. J., Service Marketing, Seoul: Hak Hyun Sa, 2004. 

  11. Fornell, C. and Wernerfelt, B., "Defensive Marketing Strategy by Customer Complaint Management: A Theoretical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24, pp. 337-346,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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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Brotheridge, C. M. and Grandey, A. A., "Emotional Labor and Burnout: Comparing Two Perspectives of People Work,"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60, pp. 17-3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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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Jung, H. W., "An Empirical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der's Emotional Intelligence, Authenticity and Follower's Self Ieadership, Innovative Behavior,"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22, No. 3, pp. 131-15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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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Lee, W. O.,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Frontline Hotel Employees' Perceived Customer Verbal Aggression, Emotional Exhaustion, Empowerment, Stress Coping Strateg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Service Recovery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66, No. 0, pp. 63-9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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