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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레이어 포맷을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 실험 시나리오 개발(커뮤니티부 도로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Scenarios for Autonomous Vehicle Tests Using 5-Layer Format(Case of the Community Roa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2, 2019년, pp.114 - 128  

박상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소재현 (한국교통연구원 스마트시티 교통연구팀) ,  고한검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실 K-City운영팀) ,  정하림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 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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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의 관심이 높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도 중요한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인 K-City 구축 등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나리오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찰청 교통사고 데이터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K-City 커뮤니티부 도로 자율주행자동차 실험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개발 결과, K-City 커뮤니티부 도로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실험을 위한 총 24개의 시나리오가 개발되었다. 또한, 페가수스 5-레이어 모형을 적용한 Logical 및 Concrete 혼합 시나리오 양식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rest in the safety of autonomous vehicles has globally been increasing. Also, there is controversy over the reliability and safety about autonomous vehicle. In Korea, the K-City which is a test-bed for testing autonomous vehicles has been constructing. There is a need for test s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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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City의 커뮤니티부 도로와 유사한 도로를 추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통주제도의 왕복 2차로 이하 또는 일방통행, 제한속도 40km/h이하의 도로를 커뮤니티부 도로로 정의하였으며, 교통사고 데이터를 공간연산하여 커뮤니티부 도로에 해당되는 교통사고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GIS툴인 ArcGIS 10.
  • 또한 시간적 범위는 2007~2014년까지 8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City 커뮤니티부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험 시나리오 개발을 목표로 하였으며, 특히 조건부 자율주행인 3단계 자율주행자동차 중 협력주행이 아닌 Stand alone 차량을 대상으로 실험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커뮤니티부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통 안전상황을 도출하기 위해 전국 커뮤니티부 도로의 교통 사고 자료를 수집하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주요 교통안전상황을 도출하였다.
  • 최근 자율주행자동차의 관심과 더불어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 평가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찰청 교통사고 데이터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실사고 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실험 시나리오를 K-City 커뮤니티부 도로를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우선 수집된 경찰청 교통사고 데이터를 전처리를 통해 커뮤니티부 도로 교통사고를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데이터의 ‘사고 상황’을 키워드 분석하여 의미 있는 주요 키워드를 범주별로 도출하고 이를 정밀 분석하여 교통안전상황을 도출하고 객체를 반영하여 총 24개의 functional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 각 평가시설들을 이용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평가 시나리오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자전거도로 등으로 구성된 저속의 도로교통환경을 구현한 커뮤니티부 도로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를 교통사고 데이터와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실차 실험에 적용하기 위해 독일 페가수스(Pegasus)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5-레이어 포맷을 적용하여 시나리오를 발전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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