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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보드게임 유형별 컴퓨팅 사고력 요소 분석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20 no.2, 2019년, pp.33 - 37  

장혜현 (서울교육전문대학원 초등컴퓨터)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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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특히 이번 연구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용 보드게임이 아닌 일반 보드게임에서도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하위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보드게임 장르 별로 대표적인 게임만 뽑아서 분석한 결과이지만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이 많은 만큼 계속 연구해 나간다면 일반 보드게임으로도 학생들에게 충분히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더 쉽게 컴퓨터 과학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후속연구

  • 특히 이번 연구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용 보드게임이 아닌 일반 보드게임에서도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하위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보드게임 장르 별로 대표적인 게임만 뽑아서 분석한 결과이지만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보드게임이 많은 만큼 계속 연구해 나간다면 일반 보드게임으로도 학생들에게 충분히 소프트웨어 교육을 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더 쉽게 컴퓨터 과학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보드게임 활동이 3가지 요소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특히 소프트 웨어 교육적인 면에서 인지적 요소 중 실행 기능 하위 요소 중에 인지적 융통성, 정보처리영역, 목표 설정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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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드게임이 소프트웨어 교육용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언플러그드의 방법 중 보드게임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면서도 수업시간 외에도 학생들 스스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교육용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에 중점에 두고 있는가? 또한,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은 단순하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지 않다. 문제 해결의 순서와 알고리즘의 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문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1].이는 프로그래머를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빠르게 변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학생을 기르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언플러그드 컴퓨팅이란 무엇인가? 언플러그드 컴퓨팅은 뉴질랜드의 팀벨(Tim Bell) 교수가 주장한 컴퓨터가 없는 환경에서 컴퓨터 학습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이다. 컴퓨터 사용을 완전히 배제한 후 스택, 정렬, 데이터 표현 등과 같이 다양한 알고리즘 관련 지식, 포로그래밍 원리, 컴퓨터 과학과 관련된 전반전인 지식들을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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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수환(2018),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용 보드게임(SHAPES) 개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교육부(2015),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지침. 

  3. 장연주, 구덕회(2018).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관련한 보드게임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2018년 정보교육학회 학술논문집, 219-224. 

  4. 네이버 지식백과 언플러그드 

  5. 네이버 지식백과 보드게임. 

  6. 박성옥 외6(2010).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연구와 학습지도안 개발. 한국콘텐츠진흥원. 

  7. 이경옥 외5(2006). 보드게임 현황 및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한국게임개발원 

  8. 교육부.KERIS (2015). 컴퓨팅 사고력 구성 요소 

  9. 네이버 지식백과 루미큐브 보드게임 

  10. 네이버 지식백과 티켓 투 라이드 보드게임 

  11. 네이버 지식백과 할리갈리 보드게임 

  12. 네이버 지식백과 노땡스 보드게임 

  13. 네이버 지식백과 뱅 보드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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