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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
A Study on the Practical Teaching of Elementary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for Activating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8년도 동계학술대회, 2018 Jan. 18, 2018년, pp.3 - 6  

구재훈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태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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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국과 영국 등을 포함한 세계 주요국가에서는 미래사회에 경쟁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교육을 내세우며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 해결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 시키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교육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시키고,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표를 '컴퓨팅 사고력과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를 기르는 데에 목표가 있다'라고 발표하였다. 또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과 운영에 필요한 내용들 중에 교육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기에 부족한 초등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의 적절한 확보와 교수 학습 방법의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발표하였다. 이에 소프트웨어 교육 목표에 부합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부족한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 해소와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를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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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W 교육 목표 중에 초등 SW 교육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과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를 기르는 데에 목표가 있다.
  • 이에 소프트웨어 교육 목표에 부합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부족한 소프트웨어 교육 시수의 해소와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 부분을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등 소프트웨어 융합 교육 지도의 실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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