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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Focusing on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82 - 93  

이윤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김형범 (충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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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게 어떠한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보이는지와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향후 교원연수과정 운영에 개선점을 제안하는데 있다. 따라서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총 4회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는 초등 중등교원연수 모두 4.58 이상의 다소 높은 결과 값을 나타내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가 연수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습동기와 학습발달을 나타내는 내부 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 4.70, 중등교원연수 4.64였으며, 지질과학 및 지구과학 전공과 이외의 전공으로 구분하여 연수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중간요인은 초등교원연수가 4.67, 중등교원연수가 4.72를 나타내었다. 또한 교원연수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과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 지원과 강사의 질을 나타내는 외부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가 4.83, 중등교원연수가 4.72로 초등교원연수가 중등교원연수보다 다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연수중 수업의 흥미유발과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연수교재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o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at the IS-Geo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which is KIGAM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and to determine the satisfaction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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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지금까지 국제지질인재개발센터에서 진행된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에게는 어떠한 만족도를 보이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실시한 교원연수 4회에 대해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교육대상별 즉,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게 어떠한 만족도와 교육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에서 2018년 8월 사이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향후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최근 4회 동안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최근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과정과 교육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생태(Hamilton, 1983) 관련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실시한 교원연수 4회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 Table 5와 같이, 학습생태 만족도는 3개의 항목, 6개의 하위요인, 29개의 문항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자의 의견을 기술하도록 구성된 정량적·정성적 검사지이다(선우춘과 김형범, 2017). 즉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활용하여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즉,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과 그 하위 요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 검사지이다. 따라서 검사지의 문항은 학습동기(4문항), 학습발달(4문항), 교육내용(4문항), 교육과정(5문항), 학습자지원(6문항), 강사평가(6문항) 등 총 6개의 정량적 평가 항목과 각 항목에는 참여 연구자들의 추가의견을 기술하는 정성적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 (b) 중등교원연수 모두 문항 6 ‘강의수준(이해도)이 적합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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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용어는 1997년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이 한국과학문화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사용되었으며, 과학기술문화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정서적, 문화적 토대로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삶의 양식 그리고 가치의 총합체로 정의하고 있다(조숙경, 2012). 즉 과학기술문화는 대중과의 상호 작용, 소통을 통한 과학기술의 필요성과 가치를 공감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영국과학진흥협회(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BAAS)는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신의 과학기술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대중화(scientist-popularizer)의 문화를 이끌고 있다(박승덕, 2007).
미국에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영국과학진흥협회(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BAAS)는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신의 과학기술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대중화(scientist-popularizer)의 문화를 이끌고 있다(박승덕, 2007). 미국에서는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을 통해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언론인의 활동을 지원하는 과학기술문화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강화하고 있다(박승덕, 2007).
과학기술문화란 무엇인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용어는 1997년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이 한국과학문화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사용되었으며, 과학기술문화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정서적, 문화적 토대로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삶의 양식 그리고 가치의 총합체로 정의하고 있다(조숙경, 2012). 즉 과학기술문화는 대중과의 상호 작용, 소통을 통한 과학기술의 필요성과 가치를 공감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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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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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송진여, 문병찬, 김종희(2015). 초등과학 수업에서 시스템사고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3), 318-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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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최정희(2015).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문화확산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KIST 과학탐방 참여자의 과학선호도, 참여동기, 만족도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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