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Focusing on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게 어떠한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보이는지와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향후 교원연수과정 운영에 개선점을 제안하는데 있다. 따라서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총 4회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는 초등 중등교원연수 모두 4.58 이상의 다소 높은 결과 값을 나타내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가 연수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습동기와 학습발달을 나타내는 내부 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 4.70, 중등교원연수 4.64였으며, 지질과학 및 지구과학 전공과 이외의 전공으로 구분하여 연수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중간요인은 초등교원연수가 4.67, 중등교원연수가 4.72를 나타내었다. 또한 교원연수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과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 지원과 강사의 질을 나타내는 외부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가 4.83, 중등교원연수가 4.72로 초등교원연수가 중등교원연수보다 다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연수중 수업의 흥미유발과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연수교재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게 어떠한 만족도와 교육 효과를 보이는지와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향후 교원연수과정 운영에 개선점을 제안하는데 있다. 따라서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총 4회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는 초등 중등교원연수 모두 4.58 이상의 다소 높은 결과 값을 나타내어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가 연수 참여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습동기와 학습발달을 나타내는 내부 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 4.70, 중등교원연수 4.64였으며, 지질과학 및 지구과학 전공과 이외의 전공으로 구분하여 연수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중간요인은 초등교원연수가 4.67, 중등교원연수가 4.72를 나타내었다. 또한 교원연수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 교수 학습 모형의 개발과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 지원과 강사의 질을 나타내는 외부요인에서는 초등교원연수가 4.83, 중등교원연수가 4.72로 초등교원연수가 중등교원연수보다 다소 높은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연수중 수업의 흥미유발과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연수교재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o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at the IS-Geo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which is KIGAM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and to determine the satisfac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o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at the IS-Geo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which is KIGAM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and to determine the satisfaction and educational effects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And then, to suggest improvement points in the future operation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the IS-Geo. Therefore, we conducted questionnaire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based on the data collected by a survey of 98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the IS-Geo, from July 2017 to August 2018.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showed high values of 4.58 or higher in both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s, and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by the IS-Geo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training participants. Second, internal factors indicati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development were elementary teacher training 4.70 and secondary teacher training 4.64, a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training contents and programs by classifying them into majors other than the earth science department. Third, intermediate factors indicating contents of education and learning curriculum were 4.67 for an elementary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4.72 for secondary teacher training program. In addition, in order to operat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ccording to the purpose of science and technology cultu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model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teaching. Fourth, external factors indicating learner support and quality of instructors were 4.83 for an elementary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4.72 for a secondary teacher training program. In particular, it is necessary to develop teaching materials that can be used immediately in school classes and can generate intere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o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at the IS-Geo (International School for Geoscience Resources) which is KIGAM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and to determine the satisfaction and educational effects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s o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And then, to suggest improvement points in the future operation of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the IS-Geo. Therefore, we conducted questionnaire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based on the data collected by a survey of 98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t the IS-Geo, from July 2017 to August 2018.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satisfaction for learning eco-system showed high values of 4.58 or higher in both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programs, and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conducted by the IS-Geo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training participants. Second, internal factors indicati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development were elementary teacher training 4.70 and secondary teacher training 4.64, and it is necessary to develop training contents and programs by classifying them into majors other than the earth science department. Third, intermediate factors indicating contents of education and learning curriculum were 4.67 for an elementary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4.72 for secondary teacher training program. In addition, in order to operate the teacher training program according to the purpose of science and technology cultu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aching-learning model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teaching. Fourth, external factors indicating learner support and quality of instructors were 4.83 for an elementary teacher training program and 4.72 for a secondary teacher training program. In particular, it is necessary to develop teaching materials that can be used immediately in school classes and can generate 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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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하지만 지금까지 국제지질인재개발센터에서 진행된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에게는 어떠한 만족도를 보이는지에 대한 선행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실시한 교원연수 4회에 대해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를 분석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교육대상별 즉, 초등교원과 중등교원에게 어떠한 만족도와 교육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에서 2018년 8월 사이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향후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최근 4회 동안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과정과 교육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생태(Hamilton, 1983) 관련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실시한 교원연수 4회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5와 같이, 학습생태 만족도는 3개의 항목, 6개의 하위요인, 29개의 문항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자의 의견을 기술하도록 구성된 정량적·정성적 검사지이다(선우춘과 김형범, 2017). 즉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활용하여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즉,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과 그 하위 요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 검사지이다. 따라서 검사지의 문항은 학습동기(4문항), 학습발달(4문항), 교육내용(4문항), 교육과정(5문항), 학습자지원(6문항), 강사평가(6문항) 등 총 6개의 정량적 평가 항목과 각 항목에는 참여 연구자들의 추가의견을 기술하는 정성적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설 설정
(b) 중등교원연수 모두 문항 6 ‘강의수준(이해도)이 적합한가?
제안 방법
Table 2와 같이, 교원연수 프로그램별 강사의 스케줄에 따라 일부 강의순서의 차이가 있는 것을 제외하면 초등·중등과정 모두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육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난이도는 과정마다 달리하여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즉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활용하여 학습 생태 관점에서 교육훈련생들의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즉, 학습동기인 내부 요인, 학습내용인 중간 요인, 교육지원 등의 외부 요인과 그 하위 요인들을 개발하여 이들 하위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 교육훈련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 검사지이다. 따라서 검사지의 문항은 학습동기(4문항), 학습발달(4문항), 교육내용(4문항), 교육과정(5문항), 학습자지원(6문항), 강사평가(6문항) 등 총 6개의 정량적 평가 항목과 각 항목에는 참여 연구자들의 추가의견을 기술하는 정성적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량적 평가항목은 매우 그렇다(5점), 그렇다(4점), 보통(3점), 그렇지 않다(2점), 전혀 그렇지 않다(1점)와 같이 5점의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이후 교원연수 프로그램 일정을 5일의 30시간으로 늘리고 프로그램 구성을 기초이론, 응용분야(실습·연구실 투어·야외지질 조사 등), 현장 지질전문가 특강(최신 연구동향 및 사회적 이슈가 되는 분야) 순으로 편성하여 교사들이 지질관련 최신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교 교과서의 내용요소에만 국한되지 않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반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탄력적인 교과운영으로 변경하였다. 또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위해 해당분야 전문가 3인에 의한 전문가 타당도를 실시하였으며, 중등교원 30명을 대상으로 Pilot test를 실시하였다. 전문가 타당도와 Pilot test에 의한 교육수요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현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743이다. 연수 시작에 앞서 설문지를 배부하고 연수가 진행되는 중간에 계속해서 설문지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연수가 종료되고 수료식에서 설문지 모두를 회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이 연구의 연구 대상으로 정하였다. 이 시기에 실시한 교원연수는 시기에 따라 하계(여름방학 기간)와 동계(겨울방학 기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2회씩 총 4회를 실시하였다. 연수대상에 따라서는 중등교원 2회(2017 동계, 2018 하계), 초등교원 2회(2017 하계, 2017 동계)로 총 4회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지는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지(선우춘과 김형범, 2017)이며, 자료에 대한 결과 해석 시 학습자의 인지적·정의적·사회적 학습발달 영역을 내부요인, 학습자에게 이루어지는 학습 내용 영역은 중간요인,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지원 및 강사의 질은 외부요인으로 구분하여 해석하였다.
이후 교원연수 프로그램 일정을 5일의 30시간으로 늘리고 프로그램 구성을 기초이론, 응용분야(실습·연구실 투어·야외지질 조사 등), 현장 지질전문가 특강(최신 연구동향 및 사회적 이슈가 되는 분야) 순으로 편성하여 교사들이 지질관련 최신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학교 교과서의 내용요소에만 국한되지 않는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반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탄력적인 교과운영으로 변경하였다.
전문가 타당도와 Pilot test에 의한 교육수요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현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는 최근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과정과 교육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생태(Hamilton, 1983) 관련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실시한 교원연수 4회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기간에 실시한 초등교원연수와 중등교원 연수는 학습자 수준과 현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를 고려하여 난이도만 달리하였으며, 초등·중등 모두 동일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에서 2018년 8월 사이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고 향후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최근 4회 동안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대상으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또한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국제지질자원 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중등교원 98명의 지역별 참여자 정보는 Table 4와 같다.
이 시기에 실시한 교원연수는 시기에 따라 하계(여름방학 기간)와 동계(겨울방학 기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2회씩 총 4회를 실시하였다. 연수대상에 따라서는 중등교원 2회(2017 동계, 2018 하계), 초등교원 2회(2017 하계, 2017 동계)로 총 4회이다. 4회 동안 참여한 연수인원 및 대상, 기간 등 인구통계 학적 분석은 Table 3과 같다.
또한 교육시설 및 교육 환경, 연수프로그램 구성, 운영진 및 강사진 등 대부분의 요인이 동일한 조건에서 연수가 실시되었다. 예로 1 모듈(module) 과정의 교원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에는 30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하였으며, 4박5일간 연수가 진행되었다. 이 기간 동안 참여한 교원연수 대상자는 총 98명이며, 설문조사의 취지와 동의를 모두 구한 후 학습자 만족도 검사지에 대한 답변을 완료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8월까지 국제지질자원인재개발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 및 중등교원 98명을 이 연구의 연구 대상으로 정하였다. 이 시기에 실시한 교원연수는 시기에 따라 하계(여름방학 기간)와 동계(겨울방학 기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2회씩 총 4회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최종 분석된 자료는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족도 결과 값을 취합하였으며,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를 통해 결과 값을 구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자료 분석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분석자간 신뢰도인 McHugh(2012)의 Cohen’s Kappa 계수 방법을 통해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b) 중등 교원연수의 경우 문항 1, 3, 4의 결과 값이 초등교원연수의 평균 4.68, 중등교원연수의 평균 4.62보다 높은 결과 값을 나타내었으나, 문항 2의 ‘나의 전문분야와 관련이 있는가?
넷째, 외부요인 중 ‘강의 목적과 내용에 맞는 강의교재’ 문항에서 초등·중등교원연수 모두 다른 문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반응을 나타내었다.
61로 다른 문항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 값을 나타내었다. 또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를 통해, 초등 교원의 경우는 이론과 실습 중 실습의 비율을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과 중등 교원의 경우는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추진 계획 이전에 수요자의 니즈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더 높여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가 의미하듯, 중등학교보다 초등학교에서 야외활동 및 체험활동을 실시할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기 때문에 실습교육에 대한 가치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연구결과(권홍진과 김찬종, 2007; 이용섭, 2015)를 고려해 볼 때,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지질과학 관련수업을 이론수업에서보다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실습위주의 수업운영이 효율적이라는 인식이 이러한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학습생태 만족도 검사에서는 ‘쾌적한 교육환경’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58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학습생태 만족도에서 참여 연구자들의 추가의견을 묻는 항목에서는 지질자원분야 전문 강사의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과 분야별 체험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주었으며, 특히 첨단 지질과학 소개 등이 교원연수 프로그램에서 가장 만족한다는 의견을 나타내었다. 이는 공공성이 강조되는 정부출연 연구기관에서는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위한 연수프로그 램의 개발과 과학문화의 교육기부프로그램에 대한 확산활동이 절실히 요구된다는 연구결과(최정희, 2015)와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58을 나타내어 동계보다 하계에 대한 선호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학습생태 만족도의 하위 요인에서는 외부요인과 중간요인이 내부요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2%) 순으로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위치가 가까운 대전, 세종, 충북, 충남지역에서는 총 9명으로 다른 지역보다는 낮은 참여율을 보였다.
첫째, 학습생태 만족도 결과는 초등·중등교원연수 모두 4.58 이상의 다소 높은 결과 값을 나타내어 본 센터에서 실시한 교원연수가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81을 나타내어 하계보다 동계에 대한 선호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학습자의 학습발달 영역을 평가하는 내부요인과 학습자에게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내용인 중간요인이 비슷한 만족도 결과를 보였으며, 교육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이 이들 두 요인에 비해 높이 평가되었다. Table 8의 중등 교원연수 프로그램에서는 하계 4.
후속연구
둘째, 다양한 전공자들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구안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연수교재 개발이 필요하며, 연수대상에 따라 이론과 실습의 비율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니즈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교원연수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꾸준히 연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후 활동의 일환으로 강의 중 배운 내용을 발표 및 토론하는 모둠 활동 시간의 추가적 구성을 통해 학습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외부요인 중 ‘강의 목적과 내용에 맞는 강의교재’ 문항에서 초등·중등교원연수 모두 다른 문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반응을 나타내었다.
둘째, 다양한 전공자들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구안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연수교재 개발이 필요하며, 연수대상에 따라 이론과 실습의 비율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니즈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일반화를 위해 교원연수 참여자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 연구와 연구 대상과 연구방법을 달리한 추가적인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연수대상자 선발 시 지질과학 및 지구과학 전공과 이외의 전공으로 구분하여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적합성 측면에서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다양한 전공자들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 구안과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연수교재 개발이 필요하며, 연수대상에 따라 이론과 실습의 비율을 고려한 교육과정 편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니즈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기술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용어는 1997년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이 한국과학문화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사용되었으며, 과학기술문화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정서적, 문화적 토대로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삶의 양식 그리고 가치의 총합체로 정의하고 있다(조숙경, 2012). 즉 과학기술문화는 대중과의 상호 작용, 소통을 통한 과학기술의 필요성과 가치를 공감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영국과학진흥협회(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BAAS)는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신의 과학기술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대중화(scientist-popularizer)의 문화를 이끌고 있다(박승덕, 2007).
미국에서는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외국의 사례를 살펴보면, 영국과학진흥협회(British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BAAS)는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일반인이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신의 과학기술에 대한 토론과 논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활동을 통해 과학대중화(scientist-popularizer)의 문화를 이끌고 있다(박승덕, 2007). 미국에서는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을 통해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언론인의 활동을 지원하는 과학기술문화 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공공기관과 협력하여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일반인의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강화하고 있다(박승덕, 2007).
과학기술문화란 무엇인가?
과학기술문화라는 용어는 1997년 한국과학기술진흥재단이 한국과학문화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사용되었으며, 과학기술문화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위한 정서적, 문화적 토대로서 과학기술과 관련된 삶의 양식 그리고 가치의 총합체로 정의하고 있다(조숙경, 2012). 즉 과학기술문화는 대중과의 상호 작용, 소통을 통한 과학기술의 필요성과 가치를 공감하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19)
곽영순, 이재봉, 이양락(2017).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도입에 따른 중등 과학과 현직교사 역량 제고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2), 263-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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