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47 - 6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llowings. First, we develop and apply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conducting team projects in flipped calculus class. Second we collect data such as team reports, individual reviews, and surveys during class activities. Third we survey the impacts on particip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팀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무엇인가? |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팀 활동을 통해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과 협력 활동으로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민숙, 최성원 2016). 특히 팀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생활 관련 과제를 정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하여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있다(박혜옥, 최완식, 2007; 정명화, 신경숙, 2004; Simkins, 1999). 이와 같은 이유로 대학에서는 조별과제, 팀플, 팀 학습 등의 이름으로 팀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 |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의가 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 학생들도 팀프로젝트를 의미 있는 학습법이라고 말하지만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의를 선택할 때는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한다. 이는 학생들끼리 강의실 밖에서 오랜 시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불만이나 갈등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박성재, 2013; 장경원, 성지훈, 2012; 이영미, 2013; 전종희, 2014). | |
팀프로젝트의 단점은 무엇인가? | 연구자는 다년간 팀프로젝트 중 발생 되는 문제들을 조사하였는데 대학 팀프로젝트에 대한 선행연구에도 비슷한 결과들이 있다(김병무, 2009; 박성재, 2013; 장경원, 성지훈, 2012; 이영미, 2013; 전종희, 2014). 팀프로젝트의 단점으로는 강의실 밖에서의 팀 활동과 개인 학습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팀원 간 역할 분담이 어렵고 각자 맡은 역할의 결과를 하나의 결과(보고서 또는 포스터 등)로 만들 때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있으며, 자신의 역할을 소홀히 하는 팀원의 무임승차 문제를 효과적 해결하기 어려우며, 문제해결 과정 중(이를테면 의미 있는 주제 선정, 관련 배경 지식, 적절한 피드백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감정(포기, 두려움 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한빛과 권성호(2013)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구글플러스(Google+) 활용을 제안하였다. |
Kang, I. A., Heo, J. P. & Choi, S. K. (2017). The effect of flipped PBL instruction on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liberal arts mathematics clas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3), 331-375.
Kang J. & Lee J. (2018). Two Adaptive Flipped Learning Cases Based on Unique Instructional Problems Perceived by College Instruct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2), 227-255.
Kim D.-R. (2018). Study on flipped learning and flipped PBL effectiveness of college general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209-215.
Kim, B. M. (2009). The effect of group projects in college mathematics teaching,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4), 1043-1058.
Min, S. (2012). A Case Study on Team Project in Calculus for Medicine-Numerical Methods of Integration,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2), 155-176.
Lee, S. G. & Park, K. E. (2016). Flipped learning teaching model design and application for the university's "Linear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0(1), 1-22.
Park, M. (2007). Learning Experience of Graduate Students through Project-based Instruction, The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25(3), 265-288.
Park, H. O. & Choi, W. S. (2007).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roject method,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7(3), 190-209.
Bang, Sukhee, Kang, Wan. (2017). Influences of cognitive styles on students' mathematical communication by types of mathematical tas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1(4), 621-641.
Oh, Y. Y. & Oh. T. W. (2009). The effects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centered teaching using peer feedback on mathematics learning, J.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2), 327-347.
Yoon, J., Cho, H. & Kwon, O. N. (2016). Analyzing students' engagement factors in flipped mathematics class,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55(3), 299-316.
Lee M. H. & Park Y. H. (2004). Analysis for the influence of cooperative learning in small-group on children's mathematics learning,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3(1), 51-74.
Lee, Y.-M. (2013). An investigation of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team based project learning in engineering colleg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6), 351-375.
Lee, E. J. & Lee, D. H.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improvement of mathematical communication abilit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2), 135-145.
Lee, J. & Kang. J. (2018). Two adaptive flipped learning cases based on unique instructional problems perceived by college instruct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4(2), 227-255.
Lee, J. Y., Kim, Y. H. & Kim, Y. B. (201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Lee, H., & Lee, T.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cs class 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01-104.
Lee, H. & Kwon, S. (2013). A study of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improving communication through the Google plus in team project based learning in university lecture,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7(2), 74-93.
Chang, K. & Sung, J. (2012).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of group composition in problem based lear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231-260.
Jeon, J. (2014). An eploration of the necessary conditions of collective intelligence based on the project learning experiences of college freshmen in a university of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12), 665-689.
Cheong, M. H. & Shin, G. S. (2004). The effects of the project -based learning on improvement of creative thinking, creative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3), 287-301.
Choi, Y. (2017). Design and application of term project model for game mathematic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20(7), 1102-1112.
Bergmann, J. & Sams, A. (2013).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 (임진혁.이선경.황윤미 역), Mc Graw Hill Education Korea, Ltd. and Sigong Media. (원저 2012년 출판)
Chen, K., & "Carin" Chuang, K. (2016). Building a cooperative learning environment in a flipped classroom, Academy of Educational Leadership Journal, 20(2), 8-15.
Simkins, M. (1999). Project-based learning with multimedia, Thrust for Educational Leadership, 28(4), 10-13.
Taylor, S. S., & Statler, M. (2013). Material matters: increasing emotional engagement in learning,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38(4), 586-607.
Thom, M., John, L., & Jason, R. (2007). 프로젝트기반학습 입문서 (노선숙.김민경.임해미 역), 경기: 교육과 학사. (원저 2006년 출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