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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미적분학 플립드 수업에서 팀프로젝트 탐구
A Study on Team Project Learning in Flipped Calculus Class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2, 2019년, pp.47 - 66  

민숙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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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미적분학 플립드 수업에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방법을 개발 적용하고 수업 활동 중 얻어진 수행계획서, 팀 보고서 및 개별 후기, 설문을 통해 학생들의 팀 활동 참여, 심층적인 학습 성취, 의사소통과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120명의 대학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2018학년도 봄 학기 16주간 미적분학 플립드 수업에서 4주간 팀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 수업의 특징은 수업의 진도를 맞추기 위해 개념과 예제 중심의 학습을 동영상으로 진행하였고 팀프로젝트는 강의실에서 진행하였다. 특히 팀프로젝트 과정을 기록할 뿐 아니라 교수자가 팀 활동에 적절히 개입하기 위해 Google 문서를 활용하였다. 결과적으로 팀프로젝트를 강의실 안과 밖에서 진행하여 각각의 단계마다 교수자의 개입이 명확해지면서 학생들의 팀 활동 참여가 증가하였고 이는 의사소통과 협력에 좋은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더불어 심층적인 학습활동으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llowings. First, we develop and apply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conducting team projects in flipped calculus class. Second we collect data such as team reports, individual reviews, and surveys during class activities. Third we survey the impacts on participatio...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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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도 일반적인 수업 속에서 진행하던 팀프로젝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플립드 수업 환경에서 시도한 사례이다. 앞에 소개한 선행 연구들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수업 속에서 진행하던 팀프로젝트를 좀 더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플립드 수업에서 팀프로젝트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고 3개 분반의 미적분학 강좌 수강생 120명에게 한 학기동안 적용 후 얻어진 두 개의 수행계획서, 팀프로젝트 결과물과 후기, 설문을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플립드 수업에서의 팀프로젝트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 이를 대학 미적분학 수업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수업 중 얻어진 두 개의 수행계획서, 팀 보고서 내 결과물 및 팀 활동 후기, 피드백 단계에서 수집한 설문을 질적 분석하여 학생들의 팀 활동 참여, 심층적인 학습 성취, 의사소통, 그리고 협력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수업을 적용하여 수학개념은 수업 전 동영상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여 강좌 진도를 맞추고 팀프로젝트는 강의실 내에서 진행한다. 수업 중에 동영상 속 개념 학습을 점검하고 팀프로젝트 과정을 지도하여 팀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줄여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립드 수업에서의 팀프로젝트 교수학습 개발과 함께 학습의 질도 높이고자 한다.
  • 수업 후에는 활동지를 통해 학생 개개인에게 평가 결과와 학습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수업 중 학습 활동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교수자는 학생의 학습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여 학생이 개별적으로 학습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 중에 동영상 속 개념 학습을 점검하고 팀프로젝트 과정을 지도하여 팀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줄여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플립드 수업에서의 팀프로젝트 교수학습 개발과 함께 학습의 질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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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팀 활동을 통해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과 협력 활동으로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다(민숙, 최성원 2016). 특히 팀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실생활 관련 과제를 정하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하여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있다(박혜옥, 최완식, 2007; 정명화, 신경숙, 2004; Simkins, 1999). 이와 같은 이유로 대학에서는 조별과제, 팀플, 팀 학습 등의 이름으로 팀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의가 학생들에게 부담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도 팀프로젝트를 의미 있는 학습법이라고 말하지만 팀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강의를 선택할 때는 고민을 많이 한다고 한다. 이는 학생들끼리 강의실 밖에서 오랜 시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불만이나 갈등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박성재, 2013; 장경원, 성지훈, 2012; 이영미, 2013; 전종희, 2014).
팀프로젝트의 단점은 무엇인가? 연구자는 다년간 팀프로젝트 중 발생 되는 문제들을 조사하였는데 대학 팀프로젝트에 대한 선행연구에도 비슷한 결과들이 있다(김병무, 2009; 박성재, 2013; 장경원, 성지훈, 2012; 이영미, 2013; 전종희, 2014). 팀프로젝트의 단점으로는 강의실 밖에서의 팀 활동과 개인 학습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팀원 간 역할 분담이 어렵고 각자 맡은 역할의 결과를 하나의 결과(보고서 또는 포스터 등)로 만들 때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있으며, 자신의 역할을 소홀히 하는 팀원의 무임승차 문제를 효과적 해결하기 어려우며, 문제해결 과정 중(이를테면 의미 있는 주제 선정, 관련 배경 지식, 적절한 피드백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인 감정(포기, 두려움 등)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한빛과 권성호(2013)는 시간적·공간적 제약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구글플러스(Google+) 활용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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