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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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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데이터 분석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분석에 따른 상황 기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대부분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보를 일방향으로 제공하기 위한 홍보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개별 사용자의 상황과 반응에 따라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은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 수정이나 응용이 어렵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광고 콘텐츠 등록 및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콘텐츠 생성이 용이하면서도 센서 분석 결과에 기반 하여 적시에 광고를 재생 가능하도록 주요 기능들을 클라우드와 엣지에 분리하여 모듈화 하였다. 엣지는 개인 데이터를 직접 처리하여 프라이버시 이슈를 최소화 하면서도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콘텍스트를 분석하여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클라우드는 엣지보다 다수 작업자의 접근 및 관리가 용이하므로 다수가 함께 작업하는 사이니지 콘텐츠 생성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처리함으로써 접근성과 유연성을 높였다. 설계된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제공 플랫폼은 사이니지 콘텐츠를 제공하는 제공자와, 사이니지 콘텐츠를 이용하는 시청자 측면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콘텍스트 변화에 적시 대응하면서도 빠르게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ances in IoT data analysis technology have made it easier to analyze situation and provide interactive services based on the context. Most of digital signage application have been used to provide information uni-directionally, but in the future it will evolve to provide personalized content acco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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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의 진화를 고려하여 IoT를 이용하여 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기반 하여 인터랙티브 사이니지를 제공하는데 있어 저작이 용이하고 콘텍스트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디바이스 하드웨어의 의존도를 낮추고 필요한 기능과 원하는 콘텍스트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디지털 사이니지의 응용 및 수정이 용이하다.
  •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디지털 사이니지 셋 저작 및 관리 모듈과, 엣지에 기반한 분석 및 광고 제공 모듈이 서로 협업하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제공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콘텍스트 인식을 위한 센서 디바이스들의 하드웨어 의존성을 없애 콘텍스트의 확장과 활용을 용이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여러 명의 사용자의 진입/이탈이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광고 타겟을 찾고 그 타겟과 현재 콘텍스트에 적절한 광고물을 제공하는지에 대해 제안하는 플랫폼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국내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하는 범용 클라우드 시스템에 클라우드 플랫폼을 설치하였으며, 엣지 디바이스는 리눅스 운영체제, I7-7700 3.
  • 타겟이 진입한 뒤 이탈 정보가 전달되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자동으로 타겟이 계속 엣지 공간상에 존재(Stay) 한다고 판단한다.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진입/이탈 하는 광고 시청 환경에서 오류 없이 효과적으로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기존 타겟이 없을 경우 맨 처음으로 영상 내에서 객체가 인식되고 성별/나이가 추정된 경우의 사용자를 타겟으로정의하였다. 한번 광고 타겟이 설정되면 타겟이 이탈하기 전까지는 다른 객체들이 인식되더라도 타겟이 될 수 없다.
  • 이번 장에서는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과 클라우드-엣지 협업과 관련한 기존 기술에 대해 관련 연구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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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는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는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각종 정보와 광고를 전달하는 디지털 게시판을 일컫는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원격으로 콘텐츠를 제어 하며 초기에는 지하철역, 건물 벽면, 엘리베이터 등 다수가 이용하는 장소에 설치하여 옥외 광고 효과를 높이는 매개체로 사용되었다.
광고 분야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보편적으로 쉽게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 같은 트렌드의 변화와 기술의 진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광고 분야의 디지털 사이니지를 보편적으로 쉽게 구성하고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3]. 그 이유는 광고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여전히 시간대별로 특정 광고를 노출 하거나, 순서에 따라 콘텐츠를 반복 재생하는 등 비교적 간단한 제어 방식을 제공하는 것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인터랙티브나 상황 인지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보통 하드웨어 중심으로 설계되어 활용 가능한 상황 콘텍스트가 고정되어 있고,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서 콘텐츠를 노출 할 수밖에 없다.
기존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보를 일방향으로 제공하기 위한 홍보 목적으로 사용되었지만, 개별 사용자의 상황과 반응에 따라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은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 수정이나 응용이 어렵다. 제안하는 플랫폼은 광고 콘텐츠 등록 및 인터랙티브 사이니지 콘텐츠 생성이 용이하면서도 센서 분석 결과에 기반 하여 적시에 광고를 재생 가능하도록 주요 기능들을 클라우드와 엣지에 분리하여 모듈화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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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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