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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프로세스 리파지토리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tart-up Process Repository System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0 no.3, 2019년, pp.107 - 117  

성상현 (포항공과대학교 기업가정신센터) ,  손영우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ccessful start-ups are driven by opportunities, teams, and the resources needed to grow the business. Systematic business process management is required to maximize the efficiency of business operations. However, the existing entrepreneurial process research has limitations that it is difficult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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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즈니스 모델 리파지토리가 경영관리 모델의 형태로 제공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시한다. 관리 기능은 일반적인 리파지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비즈니스모델 리파지토리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 하지만 BPM 연구는 일반적으로 자원, 인력 등이 잘 갖추어진 대기업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기존의 BPM 혹은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방법론을 그대로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적용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한 스타트업에 필요한 활동, 자원, 이해관계자를 효율적으로 탐색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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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M Canvas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기 위한 3가지 영역이란 무엇인가? BM Canvas에서 제시하는 요소는 9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업이 목표로 하는 가치제안을 설정한 이후, 비즈 니스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3가지 영역(Organization, Customer, Money)으로 구분하여 BM Canvas 작성이 가능하다(Osterwalder and Pigneur 2013). 우선 Organization 영역은 비즈니스모델 수립 시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으로, 스타트업이 가치제안을 얻기 위한 입력 요소로서, 해당 영역에서 스타트업 운영에 필요한 핵심 자원과 활동/파트너 등을 정의한다. 다음으로 Customer 영역에서는 스타트업이 탐색하는 시장이 무엇이고, 누구이고, 어떻게 찾을지를 표현하고, 마지막으로 Money 영역에서는 투자관점에서 고려한다. 창업과 정에서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제공해야 효과적인지 고민이 필요하며,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가 존재 하는지 연구가 필요하다.
초기 비즈니스 프로세스 방법론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창업가들이 회사를 운영하면서 인력과 자금에 많은 애로사항이 발생하고 있으나,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나 가이드라인이 제시되기보다는 대부분 개인의 경험이나 정부 정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도구로 Business Process Management(BPM) 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초기 비즈니스 프로세스 방법론은 프로세스의 모델링과 실행에 있어 정확성 확보와 업무 프로세스 관리의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프로세스 모형화 기능에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을 위해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가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명시적으로 파악하며,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화할 수 있다.
창업태도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에 좋은 기회가 존재한다고 생각을 하는 정도, 또는 창업가들 의 위상을 높게 평가하는 정도 등은 GEM(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에서 “창업태도”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창업태도는 기업가적 활동 (Entrepreneurial activity)과 사회적 네트워킹(Social Network) 활동이라는 두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다(GEM 2012). 기업가적 활동(Entrepreneurial activity)은 자원 관리 측면에서 Business Process 연구와 맥락을 함께하고 있으며, 사회적 네트워킹 (Social Network)은 창업활동에 필요한 이해관계자 (Stakeholder)관점에서 접근이 가능하다(최병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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