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소년 축구리그(i-리그)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8명이고, 연구 결과는 다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i-리그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홍보와 지역 내 리그 진행이 부각되었고, 그 해결방안으로 대한체육회 또는 대한축구협회의 일원화 시스템과 권역별 운영이 제시되었다. 둘째, 유소년 클럽리그와 i-리그의 통합으로 인한 이슈는 팀별 수준차이와 승패 동기여부로 나타났고, 해결방안으로 승강제 운영이 제시되었으며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유소년의 중요한 덕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페어플레이상, 봉사상 등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리그가 나아갈 방향으로 설명회나 공청회를 통해 궁극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대한체육회와 대한축구협회는 융합 및 화합을 통해 시설확보, 지도자 및 관계자 교육, 선수 등록과 같은 제반 환경과 행정적인 부분에 대한 추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소년 축구리그(i-리그)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 중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8명이고, 연구 결과는 다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i-리그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홍보와 지역 내 리그 진행이 부각되었고, 그 해결방안으로 대한체육회 또는 대한축구협회의 일원화 시스템과 권역별 운영이 제시되었다. 둘째, 유소년 클럽리그와 i-리그의 통합으로 인한 이슈는 팀별 수준차이와 승패 동기여부로 나타났고, 해결방안으로 승강제 운영이 제시되었으며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유소년의 중요한 덕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페어플레이상, 봉사상 등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리그가 나아갈 방향으로 설명회나 공청회를 통해 궁극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대한체육회와 대한축구협회는 융합 및 화합을 통해 시설확보, 지도자 및 관계자 교육, 선수 등록과 같은 제반 환경과 행정적인 부분에 대한 추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facing the youth soccer league(i-league) and present their development directions. The study method used focus group interview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into three: First, promotion and regional league operation were highlighted 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facing the youth soccer league(i-league) and present their development directions. The study method used focus group interview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into three: First, promotion and regional league operation were highlighted as problems of i-League and the solution was the unification system of the Korean Olympic Committee(KOC) and the Korea Football Association(KFA), and the operation of each region by itself. Second, issues resulting from the integration of youth club league and i-league were revealed as level differences by teams and leak of the motivation for winning. Operation of the elevating system was proposed as a solution, and such as fare play team award, voluntary activity team award will derive important virtues for youth. Third, KOC and KFA need additional support for various environments and administrative areas such as facility security, training for leaders and officials, and registration of play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facing the youth soccer league(i-league) and present their development directions. The study method used focus group interview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into three: First, promotion and regional league operation were highlighted as problems of i-League and the solution was the unification system of the Korean Olympic Committee(KOC) and the Korea Football Association(KFA), and the operation of each region by itself. Second, issues resulting from the integration of youth club league and i-league were revealed as level differences by teams and leak of the motivation for winning. Operation of the elevating system was proposed as a solution, and such as fare play team award, voluntary activity team award will derive important virtues for youth. Third, KOC and KFA need additional support for various environments and administrative areas such as facility security, training for leaders and officials, and registration of play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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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유소년 클럽리그’와 ‘i-리그’의 통합과 운영에 대해 연구하여 ‘i-리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i-리그가 유소년클럽리그와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점 분석과 발전적 방향을 모색 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i-리그의 문제점 및 구체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i-리그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수행한 질적 연구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상호적 대화과정을 토대로 한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으로[9], 인터뷰는 일상적 대화와 달리 연구자가 만든 인위적인 성격의 대화라고 할 수 있다 [10].
본 연구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1차로 국내 유소년 축구 시스템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한국 유소년 축구는 크게 학교축구와 클럽축구로 구분된다[11].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2017년 11월 1일, 서울시 소재 C 대학교 내 연구실에서 연구 참여자 8명 모두 참석하여 실시하였다. 서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사전에 이메일로 제공 된 i-리그 관련 문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였고, 우선적으로 나오는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과 의견 교환을 통해서 연구 주제에 대해 심층적 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나타난 첫 번째 주제는 ‘i-리그’의 문제점이었고, 연구자의 견해나 의견이 개입되지 않기 위해 해석적 대화를 지양하였다.
제안 방법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상호적 대화과정을 토대로 한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으로[9], 인터뷰는 일상적 대화와 달리 연구자가 만든 인위적인 성격의 대화라고 할 수 있다 [10]. i-리그에 대한 사전 연구 부족으로 본 연구를 위한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판단되어 채택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질문 개발을 위해 국내 유소년 축구 관련 문헌연구가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동의를 받았다.
인터뷰는 총 3가지 주제로 분류되었고, 그 하위 범주로는 ‘문제점’, ‘해결방안’ 그리고 ‘부처별 역할’로 분류 되었다. 각 연구 참여자들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점에 대한 진술과 해결방법을 제시하였다.
전체 포커스 그룹 인터뷰 종료 후 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며 자료를 코딩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이 비슷한 방향으로 진술한 내용을 통합하여 범주화 하였다. 범주화된 내용을 다시 하부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여 최종 주제어를 도출하였고,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최종 분석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질문 개발을 위해 국내 유소년 축구 관련 문헌연구가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동의를 받았다. 유소년 축구 리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가 진행 될 수 있도록 문헌고찰의 내용을 정리하여 사전에 전달하였고, 인터뷰 진행 후 자료를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즉, 이미 일정한 수준을 갖추고 있는 클럽 팀과 순수 아마추어 팀(i-리그 참가팀)이 같은 리그에서 경기 시에는 팀별 수준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는 i-리그 내에서 A그룹과 B그룹, 또는 1부와 2부로 분 리하여 진행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i-리그의 분화는 미래의 유소년 축구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집단에서 토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하위범주, 범주, 주제로 통합하여 정리하는 내용분석방법(conventional 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전체 포커스 그룹 인터뷰 종료 후 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며 자료를 코딩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이 비슷한 방향으로 진술한 내용을 통합하여 범주화 하였다. 범주화된 내용을 다시 하부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여 최종 주제어를 도출하였고, 관련 문헌을 분석하여 최종 분석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분석된 유소년 관련 축구 리그에 대해서 주제를 선정하였고,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체육학 교수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조정자가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자료와 가이드라인만 제시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 기에서 반구조화된 형식의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반구조화 된 질문을 위해 문헌고찰에서 도출 되었던 키워드는 유소년 관련 축구 리그 현황, 운영상의 문제점, 발전방향이었다.
대상 데이터
이처럼 국내 유소년 관련 축구 리그는 3가지 종류의 리그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어 운영상의 혼란과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12]고 나타났다. 문헌 고찰을 통해 분석된 유소년 관련 축구 리그에 대해서 주제를 선정하였고,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체육학 교수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조정자가 주제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자료와 가이드라인만 제시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 기에서 반구조화된 형식의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총 8명의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i-리그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지도자 3명과 지역 관계자 3명, 그리고 축구 전문가 2인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실제 리그에 참여했던 경험이 있는지도자와 운영주최였던 관계자가 연구에 참여하여 현장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으며, 유소년 축구 연구자는 리그 체계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i-리그에 대한 사전 연구 부족으로 본 연구를 위한 적합한 연구방법으로 판단되어 채택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질문 개발을 위해 국내 유소년 축구 관련 문헌연구가 이루어졌고,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동의를 받았다. 유소년 축구 리그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가 진행 될 수 있도록 문헌고찰의 내용을 정리하여 사전에 전달하였고, 인터뷰 진행 후 자료를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반구조화 된 질문을 위해 문헌고찰에서 도출 되었던 키워드는 유소년 관련 축구 리그 현황, 운영상의 문제점, 발전방향이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2017년 11월 1일, 서울시 소재 C 대학교 내 연구실에서 연구 참여자 8명 모두 참석하여 실시하였다. 서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사전에 이메일로 제공 된 i-리그 관련 문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였고, 우선적으로 나오는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과 의견 교환을 통해서 연구 주제에 대해 심층적 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 과정에서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Creswell이 제시한 연구 참여자간 검증을 실시하였다[13]. 의견의 불일치나 다른 해석이 발생한 경우 주저자, 교신저자 간 삼각검증(triangulation)의 과정을 거쳤고, 해결이 어려울 경우 의견을 제시하였던 참여자에 게 확인 과정을 거쳤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자료 분석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집단에서 토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하위범주, 범주, 주제로 통합하여 정리하는 내용분석방법(conventional conten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전체 포커스 그룹 인터뷰 종료 후 전사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검토하며 자료를 코딩하였고, 연구 참여자들이 비슷한 방향으로 진술한 내용을 통합하여 범주화 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i-리그의 나아갈 방향으로 유소년 축구가 한국 축구의 밑바탕이 되기 위해 공청회나 설명회를 통해 궁극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초등부까지는 1부와 2부 또는 A와 B그룹으로 분리하여 진행함으로써 리그의 수준을 양분화하고, 승급제도를 통해 리그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I-리그 운영의 해결방안에서 제시된 의견과 유사한 내용으로, 한 기관에서 운영을 맡아 진행하는 것이 운영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다고 나타났다.
리그 운영 해결방안으로 ‘주최의 통일성’과 ‘권역별 운영’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나타났다.
리그 통합의 해결 방안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하고 ‘승급제도’를 두며, 리그 ‘운영 주최를 통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었다.
본 연구에서의 첫 주제는 i-리그 운영에서 문제점과 해결방안으로 ‘참가팀의 수와 거리’, ‘홍보’, ‘운영주최’가 세부내용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시작 전, 연구 참여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 참여 동의와 익명성 보장, 인터뷰 내용의 녹음에 대해 구두와 서면으로 동의를 받아 연구 참여자를 보호하였다. 연구 결과가 도출된 내용을 참여자들에게 확인 과정을 거칠 것을 고지하였고, 논문 또는 보고서로 출판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하였다.
첫째, i-리그 운영상 가장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홍보의 부족과 권역 내 리그 진행이 부각되었다. 홍보 부 족으로 인한 참여 팀부족은 대한체육회와 대한축구협회 과 공동으로 주관하면서 일원화가 되지 않은 시스템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공청회나 설명회를 통해 지도자부터 정책 결정자까지 한 자리에 모여 의견을 공유하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세부목표와 비전을 다시 정립해야할 것이다. 또한 유소년 축구의 본질적인 목표인 재미와 흥미, 배움을 습득할 수 있는 리그가 될 수 있도록 목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후속 연구에서는 i-리그 통합,교육·문화 행사, 경기 진행과 관련된 설문문항을 구성하여 참여자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다면, 문제 요인과 개선방안을 보다 객관적으로 도출할 수 있을 것이며 i-리그 정착에 도움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소년 체육활동과 국내 축구 현실과는 상반되는 모습은 무엇인가?
이는 유소년 체육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는 축구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으로 국내 축구 현실과는 상반된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 축구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대회입상 실적을 내기 위한, 이기는 축구로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3]. 스페인과 일본, 포르투갈과 같이 유소년 클럽 팀이 활성화 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상급학교의 진학이 아닌 즐기는 축구와 학업과 함께하는 유소년 축구 시스템을 이미 정착시켜 온 모습과 많은 차이가 있다.
‘i-리그’의 목표는 무엇인가?
‘유소년 클럽리그’는 선수를 목표로 참여하는 학생들과 취미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는 클럽팀 간의 리그이다. 이와 다르게 ‘i-리그’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며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기는 아마추어 축구팀들 간의 경기를 목표로 하였다. 성격이 다른 두 리그가 통합적으로 운영이 되면서 ‘i-리그’ 활성화라는 취지와 달리 팀별 수준차이, 아마추어와 엘리트 축구 선수의 혼합과 같은 이슈가 발생 되는 것으로 보여지나, 이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 찾아보기 어렵다.
유소년기의 특징은?
유소년기는 성장발육발달의 과정에 있는 시기로 특히 발달 과업을 이루는 중요한 시기이며, 성인 생활체육과는 다른 방향에서 다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1]. 유소년기의 체육활동은 신체의 발육발달은 물론 지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등 전인적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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