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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년 축구리그(i-리그)의 융합적 발전방향 모색
Exploring convergent development of youth soccer league(i-leagu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341 - 349  

전선혜 (중앙대학교 체육교육과) ,  이범묵 (중앙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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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소년 축구리그(i-리그)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은 질적 연구방법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8명이고, 연구 결과는 다음 3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i-리그 운영상의 문제점으로 홍보와 지역 내 리그 진행이 부각되었고, 그 해결방안으로 대한체육회 또는 대한축구협회의 일원화 시스템과 권역별 운영이 제시되었다. 둘째, 유소년 클럽리그와 i-리그의 통합으로 인한 이슈는 팀별 수준차이와 승패 동기여부로 나타났고, 해결방안으로 승강제 운영이 제시되었으며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유소년의 중요한 덕목을 이끌어낼 수 있는 페어플레이상, 봉사상 등이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리그가 나아갈 방향으로 설명회나 공청회를 통해 궁극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대한체육회와 대한축구협회는 융합 및 화합을 통해 시설확보, 지도자 및 관계자 교육, 선수 등록과 같은 제반 환경과 행정적인 부분에 대한 추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problems facing the youth soccer league(i-league) and present their development directions. The study method used focus group interview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into three: First, promotion and regional league operation were highlighted a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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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소년 클럽리그’와 ‘i-리그’의 통합과 운영에 대해 연구하여 ‘i-리그’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i-리그가 유소년클럽리그와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점 분석과 발전적 방향을 모색 하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i-리그의 문제점 및 구체적인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i-리그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수행한 질적 연구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상호적 대화과정을 토대로 한 주제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의 한 방법으로[9], 인터뷰는 일상적 대화와 달리 연구자가 만든 인위적인 성격의 대화라고 할 수 있다 [10].
  • 본 연구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1차로 국내 유소년 축구 시스템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분석하였다. 한국 유소년 축구는 크게 학교축구와 클럽축구로 구분된다[11].
  •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2017년 11월 1일, 서울시 소재 C 대학교 내 연구실에서 연구 참여자 8명 모두 참석하여 실시하였다. 서로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사전에 이메일로 제공 된 i-리그 관련 문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탐색하였고, 우선적으로 나오는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과 의견 교환을 통해서 연구 주제에 대해 심층적 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나타난 첫 번째 주제는 ‘i-리그’의 문제점이었고, 연구자의 견해나 의견이 개입되지 않기 위해 해석적 대화를 지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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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소년 체육활동과 국내 축구 현실과는 상반되는 모습은 무엇인가? 이는 유소년 체육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는 축구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부분으로 국내 축구 현실과는 상반된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 축구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대회입상 실적을 내기 위한, 이기는 축구로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3]. 스페인과 일본, 포르투갈과 같이 유소년 클럽 팀이 활성화 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상급학교의 진학이 아닌 즐기는 축구와 학업과 함께하는 유소년 축구 시스템을 이미 정착시켜 온 모습과 많은 차이가 있다.
‘i-리그’의 목표는 무엇인가? ‘유소년 클럽리그’는 선수를 목표로 참여하는 학생들과 취미로 참여하는 학생들이 포함되어 있는 클럽팀 간의 리그이다. 이와 다르게 ‘i-리그’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며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즐기는 아마추어 축구팀들 간의 경기를 목표로 하였다. 성격이 다른 두 리그가 통합적으로 운영이 되면서 ‘i-리그’ 활성화라는 취지와 달리 팀별 수준차이, 아마추어와 엘리트 축구 선수의 혼합과 같은 이슈가 발생 되는 것으로 보여지나, 이와 관련한 연구는 아직 찾아보기 어렵다.
유소년기의 특징은? 유소년기는 성장발육발달의 과정에 있는 시기로 특히 발달 과업을 이루는 중요한 시기이며, 성인 생활체육과는 다른 방향에서 다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1]. 유소년기의 체육활동은 신체의 발육발달은 물론 지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 등 전인적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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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 H. Jun. (2014). Review of Psychological effects of early-childhood Physical Education. Korean Society for Early Chidlhood Physical Education. 15(2), 69-88. 

  2. Y. R. Kim. (2011). The Policy Alternatives of Extending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for Early Childhood in Korea -Center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Results of Par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9(3), 59-71. 

  3. B. Y. Lee. (2018). The Direction for Invigorate and Operating Consideration on Youth Soccer System of Korea. Master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4. J. M. Park. (2018). Lack of Korean soccer skills.. It resulted in the issue of fostering youth soccer players.http://www.spor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2077 

  5. Y. M. Lee. (2017). [Lee Young-mi interview] Park Ji-sung, head of Youth Strategy Division, discusses youth soccer system.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347591&memberNo21659980&vTypeVERTICAL 

  6. K. K. Jung. (2016). Study about the Priority Order of Revitalization Factors in U-League through AHP Method.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15(1), 94-108. 

  7. T. J. Kwon. (2018). [Animated picture] Festivals, 2018 i-League opening ceremony scene. http://www.kfa.or.kr/competition/?actlg_i 

  8. Korea Football Association Soccer Headquarter (2016). I-league introduction and status. http://koreasoccer.or.kr/i-league/iLeagueGameStatus.action 

  9. Krueger, R. A., & Casey M. A. (2014). Focus Group: How to conduct an application survey (B. O. Min., D. H. Cho.). Seoul : Myung-In Publisher. (Originally published in 2009) 

  10. B. Y. Im., D. R. Kim., H. N. Im. & K. H. Kim. (2018). A Convergence study on the happiness and participating desire of economic activity among elderly living alone. Journal of the Korea Conergence Society, 9(8), 109-116. 

  11. Korea Football Association. (2017). Onside, How Hwang In-Bum lives as the last player in the second division. Seoul : KFA Publishing. 

  12. J. S. Park. (2012). A proposal of optimal direction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Youth Football. Master dissertation, Myungji University. Seoul. 

  13. Creswell, J.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London an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14. Krueger, R. A. & Casey M. A. (2014). Focus Group: Application survey implementation method. Seoul : Myung-in Publishing. 

  15. J. K. Park. (2009). An Investigation on Development of Korean Youth Baseball and Soccer.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37, 593-606. 

  16. H. H. Kang & D. M. Choi. (2017). An Autoethnography on Football Club Operation Experiences, JKSSPE, 22(3), 17-35. 

  17. Y. W. Kang., P. S. Kim., Y. S. Kim., I. H. Park. & T. H. Kim. (2005). A Qualitative Study on the Soccer Coaching Experience of Youth Soccer Coaches, The Korea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4(6), 89-101. 

  18. S. M. Jo. (2015). Why they do not teach how to win, Kyoto: GRIJOA FC Publishing. 

  19. S. Y. Im. (2011). Exploring the success ideological framing of media and immanent reality regarding elitism of Korean women's socce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23(3), 159-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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