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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Real Estate Crowdfunding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1, 2019년, pp.13 - 26  

김혜숙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용희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정경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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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of lending-based crowdfunding of various crowdfunding models, identifies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the general public, and provides suggestions for the policies set by real estate crowdfunding businesses and related authorities. To analyze the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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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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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을 분석하여 일반 대중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고자 한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및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둘째, 부동산 투자 의사결정의 특성과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자금 공급자이자 투자자인 일반 개인의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이용의도를 파악하기위해 동기이론과 가치기반 모델을 바탕으로 부동산 투자 의사결정요소와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새로운 ‘플랫폼’의 관점에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부적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동산 투자의사결정에 있어 부동산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은 부동산과 크라우드펀딩의 시스템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투자 참여자의 투자 의사 결정과 이용의도를 분석하기 위해 동기이론과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을 분석하여 일반 대중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고자 한다. 첫째, 크라우드펀딩 및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둘째, 부동산 투자 의사결정의 특성과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업자 및 유관기관의 정책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관련 정부 규제정책이 강화될수록 지각된 가치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관련 정부 규제정책이 강화될수록 이용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지각된 위험은 지각된 가치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지각된 위험은 이용의도에 음(-)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내재적 동기는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 즐거움은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b : 친숙함은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외재적 동기는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a : 시장 매력도는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b : 브랜드 신뢰도는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c : 기대수익은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d : 동료영향은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e : 보안 및 안정성은 지각된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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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동 그 자체에서 유발되는 흥미, 즐거움, 만족 때문인지 또는 외적 보상 때문인가에 따라 구분되는 동기 두 가지는 무엇인가? 동기는 인간 행위를 설명하는데 유효한 내면 현상으로 행동유발의 근원과 관련하여 행동 그 자체에서 유발되는 흥미, 즐거움, 만족 때문인지 또는 활동의 결과로 얻어지는 외적 보상 때문인가에 따라 동기를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로 구분되고 있다(Deci, 1975).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무엇인가?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자금 조달 수단으로서 개인 사업자를 비롯한 소상공인, 영세사업자들과 같은 사업가들이 다수의 불특정한 대중으로부터 그들의 아이디어와 프로젝트의 실현을 위해 인터넷 기반 플랫폼을 통해 자금을 모으는 대안적 자금 모금 활동이다(Valanciene and Jegeleviciute, 2013). 크라우드펀딩은 기존의 은행, 엔젤 투자자, 벤처 캐피탈, 그리고 정부 등으로부터 대출, 보조금, 펀드 등을 받기 위해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던 것과는 달리 사업자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필요한 자금의 범위와 보상방법 등을 제시하여 자금을 모을 수 있다(Zhao et al.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의 장점은 무엇인가?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은 더욱 많은 일반 소액 투자자들이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부동산 자산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집된 소액 투자금들의 합은 결과적으로 기존보다 더 큰 규모의 새로운 자본 풀(pool)을 형성하며,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한 다수의 투자자로 하여금 디벨로퍼 등에 대한 자금 대출뿐만 아니라 합작투자파트너로서 새로운 개발프로젝트에 대한 지분 투자, 기존 자산의 일괄매입 역시 가능케한다(정광식, 민성훈, 2017). 즉 부동산 크라우드펀딩은 투자금의 모집 및 수익배분 방식에서 차이점을 갖는 전통적인 부동산 신디케이션의 진화된 형태이다(정광식,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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