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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39 - 147
김문성 (서울신학대학교 교양학부) , 박현철 (인천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우찬 (인천대학교 전기공학과)
Software education is inevitable for the suc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iversity education also requires innovation to cope with revolutionary change of the society. The number of students seeking employment in the IT field is steadily increasing regardless of the major of the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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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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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은 과거에 비해 어떤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가? |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막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대학은 기존 대학 교과과정에서 기초 교양수준으로 개설되었던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이나 간단한 프로그래밍, 컴퓨터 운영체제에 관한 기초적인 과목 개설을 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이수할 수 있는 심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과목으로 재편성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등 정부의 방침에 맞게 변화하는 중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전공자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달리 현재는 비전공자들인 경제, 경영, 인문 등 다양한 전공에서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대학교 측에서도 관련 수업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일부 대학에서는 컴퓨터공학과가 아닌 소프트웨어 학과를 개설하거나, 복수전공자들 또는 비전공자들을 대상자로 과목 및 학과 개설을 시도하고 있다[2]. | |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SW 프로그래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이 알려진 이후 소프트웨어 (SW)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중요도가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대학에서는 자연스럽게 이공계 전공자들뿐 아니라 인문, 사회, 예체능 등 비전공자들의 SW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과목 이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처럼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SW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선호도 및 인식 등을 조사한 논문이나 보고서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SW 프로그래밍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있으나 전공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 대한 두려움, 낯선 영역에 대한 어려움, 정확히 이해할 수 없는 개념 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당과목 이수를 망설이거나 포기한다는 결과가 다수였다[3]. 실제로 대학에서 SW 프로그래밍 관련 수업을 들었던 비전공자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수업을 듣지 않았던 학생들 모두 교양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과목과 유사한 전공의 학생들이 학점을 잘 이수할 것이라고 대답한 답변이 다수였다[3-4]. | |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은 대학뿐 아니라 사교육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사교육 프로그래밍 관련 커리큘럼을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진리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대학과 달리 비전공자들이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사교육에 커리큘럼은 비전공자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한다는 측면에서는 대학 커리큘럼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성 있게 구성이 되어있다[14]. 사교육 커리큘럼은 전반적으로는 대학교 전공기초과목과 유사하다. |
유홍준,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실시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 pp.157-160.
서주영.신승훈.구은희, "대학의 비전공자 SW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5호, 2018, pp.21-31.
김완섭,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필수교과 개설을 위한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 학술대회 자료집, 2017, pp.110-115.
박금주.최영준,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의 탐색,"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2018, pp.273-292.
H. Tsukamoto, H. Nagumo, Y. Takemura, and N. Nitta, "Change of Student's Motivation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for Non-Computing Majo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2012, pp.124-125.
이명숙,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창의.융합적 SW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2017, pp.93-100.
장은실.김재현,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내용 비교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 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제2호, 2018, pp.129-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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