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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비전공자를 위한 심화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연구
Advanced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for Non-IT Maj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5 no.3, 2019년, pp.139 - 147  

김문성 (서울신학대학교 교양학부) ,  박현철 (인천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우찬 (인천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is inevitable for the succ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iversity education also requires innovation to cope with revolutionary change of the society. The number of students seeking employment in the IT field is steadily increasing regardless of the major of the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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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IT 계열에 취업을 희망하는 비전공자들이 좀 더 실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재 대학 및 사교육 과정에서 개설된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비전공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대학의 관심과 준비는 학생들의 높은 관심에 비교하여 아직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과 사교육 기관을 아우르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과과정 분석, 서울신학대학교 학생들에 대한 심층 설문조사를 수행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심화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비전공자를 위하여 세분화된 기초 이수 과목 개설, 학점 인정 및 IT 연계전공, 사교육과 연관된 과정 개설, 컴퓨터 공학과 전공 과목의 확대개편을 통하여 비전공자들의 심화 과정 수료가 완료된다면, 기존에 비하여 비 IT 전공자들의 지식수준은 고양될 것이 자명하다.
  • 비전공자를 위하여 세분화된 기초 이수 과목 개설, 학점 인정 및 IT 연계전공, 사교육과 연관된 과정 개설, 컴퓨터 공학과 전공 과목의 확대개편을 통하여 비전공자들의 심화 과정 수료가 완료된다면, 기존에 비하여 비 IT 전공자들의 지식수준은 고양될 것이 자명하다. 본 연구는 교양 기초 프로그래밍 과목과 전공 전산 과목의 간극을 메꿔줄 수 있는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중간 수준의 IT 지식을 가진 학생을 배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비 IT 전공 학생들의 IT 회사 취업률 제고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움이 될 수 있다.
  • 본 절에서는 2019년 1학기 서울신학대학교 프로그래밍(‘스크래치’) 교양 과목 수강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비전공자의 IT 취업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고 학생의 선호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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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은 과거에 비해 어떤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가?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막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대학은 기존 대학 교과과정에서 기초 교양수준으로 개설되었던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이나 간단한 프로그래밍, 컴퓨터 운영체제에 관한 기초적인 과목 개설을 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이수할 수 있는 심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과목으로 재편성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등 정부의 방침에 맞게 변화하는 중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전공자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던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달리 현재는 비전공자들인 경제, 경영, 인문 등 다양한 전공에서 수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고, 대학교 측에서도 관련 수업을 제공하려고 노력 중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일부 대학에서는 컴퓨터공학과가 아닌 소프트웨어 학과를 개설하거나, 복수전공자들 또는 비전공자들을 대상자로 과목 및 학과 개설을 시도하고 있다[2].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SW 프로그래밍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이 알려진 이후 소프트웨어 (SW)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중요도가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대학에서는 자연스럽게 이공계 전공자들뿐 아니라 인문, 사회, 예체능 등 비전공자들의 SW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과 교과목 이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처럼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SW 프로그래밍 교과목에 대한 선호도 및 인식 등을 조사한 논문이나 보고서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SW 프로그래밍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있으나 전공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 대한 두려움, 낯선 영역에 대한 어려움, 정확히 이해할 수 없는 개념 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해당과목 이수를 망설이거나 포기한다는 결과가 다수였다[3]. 실제로 대학에서 SW 프로그래밍 관련 수업을 들었던 비전공자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수업을 듣지 않았던 학생들 모두 교양 과목에서 프로그래밍 과목과 유사한 전공의 학생들이 학점을 잘 이수할 것이라고 대답한 답변이 다수였다[3-4].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음을 무엇을 통해 알 수 있는가? 비전공자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관심은 대학뿐 아니라 사교육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사례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사교육 프로그래밍 관련 커리큘럼을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진리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대학과 달리 비전공자들이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사교육에 커리큘럼은 비전공자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한다는 측면에서는 대학 커리큘럼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성 있게 구성이 되어있다[14]. 사교육 커리큘럼은 전반적으로는 대학교 전공기초과목과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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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서주영, "SW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7호, 2017, pp.123-132. 

  2. 유홍준,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실시방안,"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학술대회 자료집, 2015, pp.157-160. 

  3. 서주영.신승훈.구은희, "대학의 비전공자 SW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5호, 2018, pp.21-31. 

  4. 김완섭,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필수교과 개설을 위한 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전국 학술대회 자료집, 2017, pp.110-115. 

  5. 박금주.최영준, "비전공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방향의 탐색,"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문화연구, 제24권, 제4호, 2018, pp.273-292. 

  6. H. Tsukamoto, H. Nagumo, Y. Takemura, and N. Nitta, "Change of Student's Motivation in an Introductory Programming Course for Non-Computing Major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2012, pp.124-125. 

  7. 이명숙,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창의.융합적 SW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2017, pp.93-100. 

  8. 장은실.김재현,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기초교육 내용 비교 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추계학술 발표대회 논문집, 제19권, 제2호, 2018, pp.129-130. 

  9. 이영석,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한국융합학회,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2018, pp.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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