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 of Library Assited Instruction Based on Inform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7 no.2, 2006년, pp.25 - 46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도서관활용수업은 학교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구 사서교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교실 수업과 구별된다. 따라서 도서관활용수업은 학생들이 학교도서관에서 정보자료를 이용하는 활동과 관련어 있으며, 사서교사가 도서관활용수업 시간에 학생들의 정보활동을 어떻게 지원하고, 도와줄 것이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활용과정의 모형을 비교 분석하여 학생들이 수행하는 정보활동을 추출하구 이 정보활동을 바탕으로 도서관활용수업 모형 (정보제시-안내형, 정보탐색-정리형, 정보분석-해석형, 정보종합-표현형, 정보탐구-프로젝트형, 정보탐구-토론형)을 제시하였다. 본고에서 제안한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은 실제 수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고려하여 수업 준비 및 계획, 도입, 전개, 정리로 구분하여 구조화하였다. 또한 각 단계별로 도서관활용수업에 참여하는 주체 즉, 교과교사와 사서교사, 학생이 수행해야 할 각각의 역할과 활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I(Library Assited Instruction) distinguished from classroom instruction viewpoint of use of school libraries's material and collaborative with teacher librarian. Thus LAI must be emphasized student's information activities and teacher librarian's support activities. This study is supposed to LAI m...

주제어

참고문헌 (32)

  1. IFLA . UNESCO,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1999. [cited 2006. 4. 20] 

  2. IFLA,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2002. [cited 2006. 4. 20] 

  3.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and London : AASL: AECT, 1998), p.4-5 

  4.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pp.8-9 

  5. Barbara K. Stripling, Learning and Libraries in an Information Age: Principles and Practice(Englewood, Colorado, 1999), pp.69-72 

  6. Lesley S. J. Farmer,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the Library Media Center, 2nd ed.(Englewood, Colorado. 1999), pp.35-41 

  7. Michael B. Eisenberg et al., Information Literacy: Essential Skills for the Information Age, 2nd ed. (Westport, Connecticut, 20040, pp.40-41 

  8. Carol-Ann Haycock, "Resource-Based Learning: A Shift in the Roles of Teacher Learner," NASSP Bulletin, Vol.75, No.535(1991), pp.15-22 

  9. Barbara K. Stripling, Learning and Libraries in an Information Age: Principles and Practice(Englewood, Colorado, 1999), pp.55-150 

  10. Mike Eisenberg & Bob Berkowitz,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Curriculum Scope and Sequence: The Big Six Skills", School Library Media Activities Monthly, Vol.5, No.1(1988), pp.26-51 

  11. Violet H. Harada and Joan M. Yoshina,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Worthington, Ohio : Linworth Pub., 2004) 

  12. 유소영, "정보교육과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25(l994), pp.53-74 

  13. 한윤옥,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Vol.29 (l995), pp.257-279 

  14. 이병기,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 Vol.16, No.1(2005), pp.45-74 

  15.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p.9 

  16. Carol-Ann Haycock, "Resource-Based Learning: A Shift in the Roles of Teacher Learner," NASSP Bulletin, Vol.75, No.535(1991), p.34 

  17. Lesley S. J. Farmer, Cooperative Learning Activities in the Library Media Center, 2nd ed.(Englewood, Colorado. 1999), p.32 

  18. Violet H. Harada, and Joan M. Yoshina,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Worthington, Ohio : Linworth Pub., 2004), pp.26-29 

  19.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운영 편람(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pp.133-135 

  20. Violet H. Harada, and Joan M. Yoshina,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Worthington, Ohio : Linworth Pub., 2004), p.3 

  21. Carol Collier Kuhlthau, Teaching the Library Research Process(West Nyack, NY: Center for Applied Research in Education. Scarecrow Press, 1985), pp.5-10 

  22. M. B Eisenberg & R. E. Berkowitz,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Norwood, NJ : Ablex. 1990), pp.5-9 

  23. Marilyn Z. Joyce, & Julie I. Tallman, "Making the Writing and Research Connection with the I-Search Process," How-To-Do-It Manuals for Librarians(New York Neal-Schuman, 1997), pp. ii-15 

  24. Annette Lamb, "Wondering Wiggling, and Weaving: A New Model for Project and Community Based Learning on the Web," Learning and Leading With Technology, Vol.27, No.7(1997), pp.6-13 

  25. Marjorie L. Pappas and Ann E. Tepe, Introduction to the Pathways to Knowledge: Follett's Information Skill Model(McHenry, IL: Follett Software, 1997), pp.1-8 

  26. Jamie McKenzie, "A Questioning Toolkit," The Educational Technology Journal, Vol.7, No. 3(November, 1997), pp.10-18 

  27. Michael B Eisenberg and Robert E. Berkowitz, Online Resource to Support Big6 Information Skills, 2005, [cited 2006. 5. 12]. 

  28. Michael B Eisenberg and Robert E. Berkowitz, Online Resource to Support Big6 Information Skills, 2005, [cited 2006. 5. 12]. 

  29. Jim Burke, Tools for Thought : Graphic Organizers for Your Classroom(California : Heinemann, 2002), pp.1-10 

  30. Michael B Eisenberg and Robert E. Berkowitz, Online Resource to Support Big6 Information Skills, 2005, [cited 2006. 5. 12]. 

  31. 허희옥, 컴퓨터교육방법 탐구(서울 : 교육과학사, 2003), p.61 

  32. Marjorie L. Pappas and Ann E. Tepe, Introduction to the Pathways to Knowledge: Follett's Information Skill Model(McHenry, IL: Follett Software, 1997), p.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