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제도화
Institutionalization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nd Library Assi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1, 2007년, pp.443 - 462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활용" 교과를 삽입하고, "도서관과 정보활동" 교과의 교육과정에 도서관활용수업 및 도서관협력수업에 관한 사항을 명시함으로써 정보활용교육과 도서관협력수업을 제도적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교과별 교육과정에 맞춰 교과의 성격, 교과의 목표, 내용 체계,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도서관협력체계 등 6개 항목으로 나누어 도서관협력수업을 포함한 "도서관 정보활용" 교과의 교육과정 시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supposed to institutionalization's strategie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LAI) and library assited instruction considering national level curriculum. The national level curriculum is composed five elements with subjects matter's goal, objects, instructional contents, teaching &...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김학수, '제도화 이론의 성격과 의미에 관한 시론.' 산업경영, Vol.9(1986), pp.145-163 

  2. IFLA. UNESCO. IFLA/UNESCO School Library Manifesto : The School Library in Teaching and Learning for All, 1999. [cited 2007. 1. 10] 

  3. 日本 學校圖書館法. (昭和28年 法律第185?制定, 平成15年 法律第117?改正), 第2條 

  4.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편, 2003년판 한국도서관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3), pp.71-72 

  5. Norberg, K., 'The Role of the Media Professional in Education,' Audiovisual Instruction, Vol.12(1967), pp.1026-1029 

  6. Troutner, J. A., The Media Specialist, the Microcomputer, and the Curriculum (Littleton, Colo.: Libraries Unlimited, 1983), p.82 

  7. Turner, P. M. 'Instructional Design Competencies Taught at Library School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ianship, Vol.22(Spring 1982), pp.276-282 

  8. Royal, S. ' Instructional Design: Ar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Really Changing? (Part 1),' Arkansas Libraries, Vol.40(Sept. 1983), pp.8-18 

  9. Ahlers, E. E. 'Developing Library Skills-Whose Responsibility?' School Activities and the Library (1958),pp.1-2 

  10. Vandergrift, K. E. The Teaching Role of the School Media Specialis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n., 1979), p.10 

  11. Haycock, C. A. ' Cooperative Program Planning: A Model that Works,' Emergency Librarian, Vol.16 No.2 (1988), pp.29-38 

  12. Oberg, Antoinette, ' The School Librarian and the Classroom Teacher: Partners in Curriculum Planning. In Haycock K.,' Foundations for Effective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Green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1999), pp.167 -174 

  13. 이병기,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라아학회지, Vol.16, No.1(2005), pp.45-74 

  14. 이병기,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9권, 제2호 (2005), pp.85-105 

  15. 이병기, 정보활용교육론 (경기 고양: 조은글터, 2006), p.260 

  16.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nd London: AASL: AECT, 1998),pp.58-73 

  17. 이병기, 학교도서관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에 관한 연구. op. cit., pp.85-105 

  18. North Carolina State Board of Education. NC Standard Course of Study. K-12 (North Carolina : State Board of Education‘ 2006). [cited 2007. 1. 10] 

  19. North Carolina State Board of Education, Information Skills Standard Course of Study. K-12 (North Carolina: State Board of Education, 1999). [cited 2007, 1. 10] 

  20. Department of Education, State Board of Education, Academic Content Standards, 2002. [cited 2007. 1. 10] 

  21. State Board of Ohio Department of Education, Library Guidelines, 2003. [cited 2007. 1. 10] 

  22. 초 · 중등교육법(법률 제 07120호). 제 23조 

  23. 이병기, 정보활용교육론 .op. cit., p.49 

  24.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동자원부. 1997) 

  25. 이병기, 정보활용교육론 . op. cit.. pp.256-259 

  26. 이병기,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의 범위와 계열 설정에 관한 연구. op. cit., pp.45-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