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3 no.2, 2019년, pp.117 - 137
강봉숙 (대구 다사고등학교) , 정영미 (동의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uide the design and operation of maker education programs in school library and to spread them by sharing the maker education program case. For this purpose, we explained the case of maker education of Daegu S high school library and analyzed its significance in ter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봉제공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 봉제공정은 주로 중소기업이 담당하며, 원단을 재단하고, 봉제하여 의류를 완성하는 공정으로 섬유산업 구조 중 다운 스트림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노동집약산업으로 인건비에 가장 민감하다[14]. | |
인도네시아가 포스트 차이나로서 주목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물류비용, 수출입 업무부담, 생산시간 절약의 이유로 국가별 일괄생산 선호 현상 등과 더불어, 포스트 차이나(POST CHINA)로서의 인도네시아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도네시아 섬유산업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선행연구를 통한 SWOT 분석을 종합 도출한다. | |
한국 섬유산업을 SWOT에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 유수[12]는 한국 섬유산업을 SWOT 분석하고, 대 중국섬유산업 진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으로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한국 내 업무자들을 교육하고 기술적으로 발전한다. 둘째, 중국 지역에 따라 기술 투자 차별화를 시행한다. 셋째, “對중국 섬유특별세이프가드(S/G)”를 해제하는 것을 검토한다. 넷째, 수출마케팅 강화 전략을 추진과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새로운 현지 생산전략을 마련한다. 다섯째, 한국섬유산업은 한류를 활용해야 된다. |
Kang, Bong-Suk and Jung, Youngmi. 2018. "Awareness on the Establishing and Operation of the Makerspaces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3): 171-192.
Ministry of Education. 2017. 2015 National Curriculum.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No.2015-74.
Noh, Younghee, Kang, Jung-A and Jung, Eun-Ji. 2015. "A Qualitative Evaluation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nd an Infinite Creative Space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2): 71-111.
Woo, Youngjin and Lee, Jaeho.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4(1): 35-43.
Battelle for Kids. 2010.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9. 2. 1.]
Curry, R. 2017. "Makerspaces: a Beneficial New Service for Academic Libraries?." Library Review, 66(4/5): 201-212.
Hatch, M. 2013. The Maker Movement Manifesto. NY: Mc Graw Hill Educati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6. ISTE Standards for Students. [online] [cited 2018. 10. 10.]
Jamalian, A. 2018. The Role of School Libraries in the 21st Century Maker Movement. [online] [cited 2019. 2. 1.]
Libraries Taskforce. 2016. Libraries Deliver: Ambition for Public Libraries in England 2016-2021. [online] [cited 2019. 2. 27.]
littleBits. 2018. School Library Maker Survey Report 2017. [online] [cited 2018. 12. 25.]
Sheridan K. M. et al. 2014. "Learning in the Making: A Comprarative Case Study of Three Makerspac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505-531.
Slatter, D. and Howard, Z. 2013. "A Place to Make, Hack, and Learn: Makerspaces in Australian Public Librarie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2(4): 272-284.
World Economic Forum. 2018.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8. [online] [cited 2019. 5. 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