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담당자의 운영 경험 연구
Librarians' Experiences of Facilitating Makerspace i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0 no.4, 2019년, pp.249 - 272  

김수정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이종욱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오상희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운영 경험을 조사하여 주요 업무, 필요 역량, 교육 경험 및 요구, 향후 계획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7개의 국내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11명의 사서 및 직원과 1명의 관장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사서와 담당자들은 국가공모사업이나 자체예산을 확보하여 메이커스페이스를 총괄, 관리하고,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었다. 이들은 기술 리터러시, 주제 지식, 도서관 프로그램 기획 능력, 배우려는 자세와 호기심, 커뮤니케이션 스킬, 리더십, 디자인 사고 등을 필요 역량으로 언급했다. 또한 이들은 메이커스페이스의 공간 확장, 장비 구입, 프로그램 개발 등의 향후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를 운영하고 있거나 구축할 계획이 있는 도서관 관계자들에게 메이커스페이스 담당자들이 경험하는 실질적인 이슈와 교육 요구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xperiences of librarians/staff members who are responsible for facilitating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including their works and core competencies, their needs and experiences of training, and future plans in makerspaces. To do that, we carried out semi-str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역할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은 지역 공동체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 자본 형성 공간으로서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메이커스페이스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공공도서관이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을 위한 최적화된 장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연구자들은 특히 공공도서관이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을 위한 최적화된 장소임을 주장한다. 공공도서관은 학교라는 정형화된 교육환경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비정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이미 많은 자료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을 갖추고 있고,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비해 수가 많고 접근이 용이하며, 개인적으로 접할 수 없는 도구나 최신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와 기술 접근의 평등한 기회를 제공한다(강인애, 최성경 2017; 노영희 2014; Burke 2014). 공공도서관은 정보 보존과 확산, 문화프로그램 제공과 같은 전통적인 기능에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창작 및 창업 공간으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 용이한 기관으로, 이러한 도서관의 장점을 활 하여 공공도서관에 메이커스페이스를 조성하고 국민 모두가 메이커문화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8).
메이커스페이스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공공도서관은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외에서 메이커스페이스를 도입하고 운영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사람들이 함께 자원과 지식을 공유하고 창작하고 협업하는 공간’(Britton 2012), 또는 사람들이 ‘도구와 전문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함으로써 창조와 평생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공간’(Parham et al. 2014) 등으로 정의된다. 한 마디로 메이커스페이스는 ‘사람들이 모여서 여러 도구를 가지고 창작하고 배우는 커뮤니티 중심의 공간’으로서, 전통적으로 커뮤니티 내에서 지식 창출의 역할을 수행해온 도서관의 본질적 가치와 그 궤를 같이 한다(Kelly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ang, In-Ae and Sung-Kyung Choi. 2017. "Maker Mindsets Experienced Through the Maker Activity in Library: Focusing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Mak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9): 407-430, 

  2.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9. NLK Librarian Training Program. Seoul: National Library of Korea 

  3. Kwon, Nahyun. 2016. "Trends in the Onlin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Librarians and Applications of Professional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2): 215-243. 

  4. Kim, Bo-Young and Seung-Jin Kwak. 2017. "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Makerspace at Academic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3): 259-279. 

  5. Noh, Younghee. 2014. "A Study on Creating and Managing "Makerspaces" in Librar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1): 53-76. 

  6.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A Guideline for Developing Public Library Makerspaces.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7. Park, Ok-Nam. 2018. "A Study on the Changes of Libraries and Directions of Librarian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1): 285-311. 

  8. Park, Tae-Yeon et al. 2018. "A Study on the Librarian's Key Tasks of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2): 327-356. 

  9. Ahn, In-Ja and Young-Hee Noh. 2017. "Research of the Formation of Makerspaces in Public Libraries, Based on a Survey on Space Usage and Programs Being Operated."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8(4): 415-436. 

  10. Ahn, In-Ja, Sang-Ki Choi and Young-Hee Noh. 2014. "A Study on Establishing Creative Zones and Creative Zone Programm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1(2): 143-171. 

  11. Oh, Young-ok and Hea-Jin Kim. 2019. "A Study on the Spatial Design of Makerspace in Public Library Based on L-Commons Mode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3): 293-315. 

  12. Yi, Jongchang and Nahyun Kwon. 2017.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Library and Information Professions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2): 207-235. 

  13. Chang. Yunkeum. 2017. "A Study on the Concepts and Programs of 'Makerspaces' at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51(1): 289-306. 

  14. Chang, Yunkeum, Sehun Kim and Kyungsun Jeon. 2019. "A Study of Public Library Makerspace Opera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3(3): 161-183. 

  15. Hong, So-Ram and Seong-Woo Park. 2015. "A Concept Analysis on Creative Zone in Public Libraries as Co-working Space."?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4): 245-269. 

  16. Britton, L. 2012. "A fabulous laboratory. The makerspace at Fayetteville free library." Public Libraries, 51(4): 30-33. 

  17. Burke, J. J. 2014. Makerspaces: A practical guide for librarians. Lanham, MD: Rowman & Littelfield. 

  18. Kelly, A. 2013. "Why do we need one of those? The role of the public library in creating and promoting makerspaces". ALIA National Library & Information Technicians Symposium. [cited 2019. 11. 19]. 

  19. Koh, K. and J. Abbas. 2015. "Competencies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in learning labs and makerspac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6(2): 114-129. 

  20. Koh, K. and J. Abbas. 2016. "Competencies needed to provide teen library services of the future: Survey of professionals in learning labs and makerspaces." Journal of Research on Libraries and Young Adults. 7(2). Retrieved from [cited 2019. 11. 19]. 

  21. Parham, K. E. et al. 2014. "Critical making with a Raspberry Pi - Towards a conceptuali zation of librarians as makers."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 tion Science and Technology" [cited 2019. 11. 1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