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취목표지향성이 대학생활만족도와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 분석
The Effect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Sense of Belongings: The Longitudinal Analysis with Latent Growth Modeling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291 - 303  

김용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성취지향성목표가 대학생활만족도와 대학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3년에 걸친 종단 자료를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잠재성장 모형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는 성취목표지향성 개념 중 숙달접근과 숙달회피는 대학생활만족도 초기값에는 영향을 주고 있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는 없었다. 반면, 수행접근은 대학생활만족도의 초기값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른 변화율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수행회피는 초기값과 변화율 모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 요인들이 소속감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한 결과 숙달접근과 숙달회피는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형태와 비슷하게 소속감 초기값에도 영향을 주었다. 다만 수행접근은 대학생활만족도의 변화율에는 영향을 주었지만 소속감 초기값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college students' life satisfaction and sense of the belonging. This study used the analysis of the latent growth model to comprehend the slope of the 3 years longitudinal data. The result was that mast...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인지적 요인이란? 인간의 열망에 해당하는 대학만족도와 소속감에 인지적 요인이 영향을 주는 것 외에 초인지적1 인 요인도 학습자들의 만족감과 소속감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초인지적 요인은 인간의 생각 혹은 이성, 감정 혹은 정서적 요인과는 다른 인간 자신의 특정 인지 과정이나 정서적 상태에 있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또 다른 차원이나 시각에서 자신을 관찰하고 인지하며 통제하는 요인이다. 인간이 특정 과제의 목표를 정하는 행위, 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택하는 전략, 그리고 이 목표와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연결시키고 조절하는 행위들이 초인지적 요인에 해당한다[4].
어린이들이 과제 해결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Dweck과 Reppucci가 분류한 두 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Dweck과 Reppucci[13]는 어린이들이 과제 해결하는 방법에는 전체적으로 두 가지 유형이 있음을 밝혀내고 그 이유는 이 어린이들에게 각자가 소유한 성향의 차이로 인해 과제 해결방법도 다르게 적용된다고 생각하였다. 첫째 유형은 어린이들이 과제에 대한 접근 할 때 도적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취하였으며 전략을 수립하는 식이었다. 둘째 유형은 동일한 상황에서 과제를 직면할 때 심리적인 압박감을 받아 문제해결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전략도 적절히 수립 하지 못하는 방식이었다. Dweck[14]은 그 성향의 차이를 성 취목표 개념에서 찾았으며 숙달목표와 수행목표 개념을 제시하고 어린이들이 성취목표 성향의 차이로 인해 과제접근 방식이나 전략의 선택에 차이가 발생한다고 하였다.
초인지적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초인지적 요인은 인간의 생각 혹은 이성, 감정 혹은 정서적 요인과는 다른 인간 자신의 특정 인지 과정이나 정서적 상태에 있는 자신의 모습에 대해 또 다른 차원이나 시각에서 자신을 관찰하고 인지하며 통제하는 요인이다. 인간이 특정 과제의 목표를 정하는 행위, 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택하는 전략, 그리고 이 목표와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연결시키고 조절하는 행위들이 초인지적 요인에 해당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T. L. Strayhorn, College Students' Sense of Belonging: A Key to Educational Success for All Students, New York, NY: Routledge, 2012. 

  2. A. Maslow, Towards a Psychology of Being, Princeton, NJ: D. van Nostrand, 1962. 

  3. J. C. Shin, J. S. Jung, and T. S. Shin, "Causal relations between college student academic achievement and its fact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6, no. 1, pp. 287-313, 2008. 

  4. A. Kaplan and M. L. Maehr, "Achievement goals and student well-being,"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4, no. 4, pp. 330-358, 1999. 

  5. Y. S. Kim, "The relationship among anxiety, achievement goal, and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on foreign language learning,"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16, no. 2, pp. 293-319, 2009. 

  6. P. F. Tremblay and R. C. Gardner, "Expanding the motivation construct in language learning,"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 79, no. 4, pp. 505-518, 1995. 

  7. B. G. Bak and J. U.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2x2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no. 1, pp. 327-352, 2005. 

  8. J. H. Lee and A. Kim, "Development of an academic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9, no. 1, pp. 311-325, 2005. 

  9. A. J. Elliot and H. A. McGregor, "A 2x2 achievement goal framewor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80, no. 3, pp. 501-519, 2001. 

  10. P. R. Pintrich, "An achievement goal theory perspective on issues in motivation terminology, theory, and research,"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1, pp. 92-104, 2000. 

  11. P. R. Pintrich, "Multiple goals, multiple pathways: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learning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2, no. 3, pp. 544-555, 2000. 

  12. D. G. Kim, S. H. La, and H. E. Lee, "A meta-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meta-cognitive strategic interventions in Korea: Comparison between group-designed studies and single case studi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7, no. 3, pp. 21-48, 2016. 

  13. C. S. Dweck and N. D. Reppucci, "Learned helplessness and reinforcement responsibility in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25, no. 1, pp. 109-116, 1973. 

  14. C. S. Dweck, "The role of expectations and attributions in the alleviations of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1, no. 4, pp. 674-685, 1975. 

  15. A. J. Elliot and J. M. Harackiewicz,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diation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3, pp. 461-475, 1996. 

  16. S. Antaramian and J. Lee, "The importance of very high life satisfaction for students' academic success," Cogent Education, vol. 4, no. 1, [Online]. Available: http://doi.org/10.1080/2331186X.2017.1307622. 

  17. T. Gruber, S. Fuss, R. Voss, and M. Glaser-Zikuda, "Examin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higher education services: using measurement tool," International Journal of Public Sector Management, vol. 23, no. 2, pp. 105-123, March 2010. 

  18. L. Temizer and A. Turkyilmaz, "Implementation of student satisfaction index model in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46, pp. 3802-3806, 2012. 

  19. Z. Yang, B. Becerik-gerber, and L. Mino, "A study on student perceptions of higher education classrooms: Impact of classroom attribute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Building and Environment, vol. 70, pp. 171-188, December 2013. 

  20. S. L. Do and D. L. Schallert, "Emotions and classroom talk: Toward a model of the role of affect in students' experience of classroom discuss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6, no. 4, pp. 619-634, December 2004. 

  21. M. J. Kwak and S. Y. Moon, "A study on ecological factors that affect the empowerment on youths. -Focused on family life satisfaction, school life satisfaction and leisure-tim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3, pp. 215-246, 2011. 

  22. H. E. Lee and M. J. Kwak,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the early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8, no. 7, pp. 59-83, 2011. 

  23. B. Weiner, An Attributional Theory of Motivation and Emotion, New York: Springer-Verlag, 1986. 

  24. J. H. Shin, E. M. Yeon, Y. K. Lee, E. K. Chung, and M. S. Kim, "Th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sense of belonging, and school of lif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2, no. 4, pp. 271-292, 2011. 

  25. E. J. Kim,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1, no. 3, 539-555, 2007. 

  26. I. Yalcin, "Social support and optimism as predictors of lif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the Advanced of Counselling, vol. 33, no. 2, 79-87, June 2011. 

  27. A. M. Ryan and H. Patrick, "The classroom social environment and changes in adolescents' motivation and engagement during middle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 38, no. 2, pp. 437-460, June 2001. 

  28. C. B. Schertzer and S. M. B. Schertzer, "Student satisfaction and retention," Journal of Marketing for Higher Education, vol. 14, no. 1, pp. 79-91, 2004. 

  29. S. Hurtado and D. F. Carter, "Effects of college transition and perceptions of the campus racial climate on Latina/o college students' sense of belonging," Sociology of Education, vol. 70, pp. 324-345, October 1997. 

  30. R. F. Baumeister and M. R. Leary,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 117, pp. 497-529, 1995. 

  31. A. Bandura, "Self-regulation of motivation and action through goal systems," in Cognitive Perspectives on Emotion and Motivation, V. Hamilton, G. H. Bower, and N. H. Frijda (Eds.),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88. 

  32. B. Faircloth and J. Hamm, "Sense of belonging among high school students representing four ethnic group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34, no. 4, pp. 293-309, August 2005. 

  33. U. F. Lam, W. W. Chen, J. Zhang, and T. Liang, "It feels good to learn where I belong: School belonging, academic emotion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pp. 1-17, June 2015. 

  34. K. F. Osterman, "Student's need for belonging in the school commun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70, no. 3, pp. 323-367, September 2000. 

  35. K. G. Rice and S. A. Mirzadeth, "Perfectionism, attachment and adjust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47, pp. 238-250, 2000. 

  36. J. St-Amand, S. Girard, and J. Smith, "Sense of belonging at school: Defining attributes, determinants, and sustaining strategies," IAFOR Journal of Education, vol. 5, no. 2, pp. 105-119, September 2017. 

  37. A. Thompson and P. Gaudreau, "From optimism and pessimism to coping: The mediating role of academic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 15, pp. 269-288, 2008. 

  38. D. H. Kim and J. H. Kim, "Social rela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vol. 45, no. 4, pp. 128-168, 2011. 

  39. B. Faircloth and J. Hamm, "Dynamic Reality of Adolescent Peer Networks and Sense of Belonging," The Merrill-Palmer Quarterly, vol. 57, no. 1, pp. 48-72, 2011. 

  40. R. Pekrun, "The impact of emotions on learning and achievement: Towards a theory of cognitive/motivational mediators," Applied Psychologie: An International Review, vol. 41, pp. 359-376, October 1992. 

  41. R. Liu, "Alienation and first-year student retention," AIR Professional File, vol. 116, pp. 1-18, 2010. 

  42. L. R. Hausmann, J. W. Schofield, R. L. Woods, "Sense of belonging as a predictor of intentions to persist among African American and white first-year college student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48, no. 7, pp. 803-839, November 2007. 

  43. J. S. Eccles and A. Wigfield, "Motivational beliefs, values, and goa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 53, pp. 109-132, February 2002. 

  44. E. A. Linnenbrink and P. R. Pintrich, "Motivation as an enabler for academic success," School Psychology Review, vol. 31, no. 3, pp. 313-327, 2002. 

  45. A. J. Elliot and and K. M. Sheldon,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A personal goals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3, pp. 171-185, 1997. 

  46. E. A. Linnenbrink, "The dilemma of performance-approach goals: The use of multiple goal contexts to promote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7, pp. 197-213, 2003. 

  47. H. Roebken, "Multiple goals, satisfaction, and achievement in university undergraduate education: A student experience in the research university(SERU) project research paper," Research & Occasional Paper Series: CSHE.2.07, 2007. 

  48. S. Won, C. A. Wolters, and S. A. Mueller, "Sense of belong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Testing achievement goals as mediator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vol. 86, no. 3, pp. 402-418, February 2017. 

  49. J. J. Kim, M. K. Kim, and S. H. Hong, Writing Dissertation by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